[국제운송과 해상보험] 해상운송, 항공운송, 복합운송, 해상보험의 의의와 종류, 해상위험과 해상손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국제운송과 해상보험

Ⅰ. 해상운송

1. 개품운송계약과 용선계약
2. 선하증권

Ⅱ. 항공운송

1. 항공운송의 개요
2. 항공화물 운송장

Ⅲ. 복합운송

1. 복합운송의 개요
2. 복합운송의 특징

Ⅳ. 해상보험의 의의와 종류

1. 해상보험의 의의
2. 해상보험의 종류
1) 피보험이익에 따른 분류
2) 보험금액 및 보험가액에 따른 분류
3) 보험기간에 따른 분류

Ⅴ. 해상 위험과 해상 손해

1. 해상 위험
1) 자연적 위험
2) 인위적 위험
2. 해상 손해
1) 물적 손해(전손, 분손)
2) 비용손해
(1) 구조비용
(2) 특별비용
(3) 손해방지비용
(4) 손해조사비용
본문내용
국제운송과 해상보험

I. 해상운송

무역계약이 성립된 이후 거래조건에 따라 운송계약의 의무를 가지는 당사자는 계약물품을 인도하기 위하여 운송을 수배하게 된다. 해상에서 선박이라는 운송수단을 이용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해상운송의 경우, 일반적으로 운송계약의 당사자는 매도인이 되며 이에 따라 매도인은 해운선사와 운송계약을 체결하게 된다.

1. 개품운송제약과 용선계약
개품운송계약(contract of carriage in a general ship)은 개개의 운송물품의 운송을 계약의 목적으로 하는 계약으로써 선사가 다수의 화주로부터 화물을 집화와 혼재운송을 위하여 체결되는 운송계약이며 통상적으로 정기선(liner)을 통하여 운송 서비스가 제공된다. 이에 반해 선주가 선박을 이용하는 자를 위하여 선박의 전부 또는 일부를 빌려주어 그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용선계약(charter party)은 주로 부정기선(tramper)에 의하여 행해진다. 개품운송계약에 있어서는 일반적으로 개별운송 계약서는 작성되지 않으며 선하증권(Bill of Lading: B/L)이 운송계약 성립의 추정적 증빙(prima facie proof)이 된다. 이와 같은 개품운송계약과 용선계약을 보다 구체적으로 비교하면 아래의 표와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운송론 - 복합운송과 인코텀즈(INCOTERMS) 2000과의 관계
  • 복합운송의 의의3. 복합운송에 관한 국제 규칙(1) 국제법칙의 제정(가) 동경규칙(나) ICC복합운송증권통일규칙Ⅲ. 복합운송의 파급효과1.복합운송의 경제적 효과 (1) 경제성의 효과 가, 운항코스트의 절감나. 하역비의 절감 다. 포장비의 절감라. 해상보험료의 절감 (2) 안전성의 효과(3) 신속성의 효과 Ⅳ. 복합운송과 INCOTERMS2000과의 연계1. INCOTERMS 2000과의 연계(1) 운송인인도조건(FCA/Free Carrier.named place)가. FCA 조건의 정의나. 위험․비용부담

  • 무역영어해석 레포트
  • 국제팩토링회사(수출팩터 : export factor)가 수출자와 거래계약을 체결한 후 금융제공을 하며, 수입국팩토링회사(수입팩터 : import factor)는 수입자에 대한 신용조사 및 신용승인(credit approval) 등 팩토링 서비스를 하는 거래임.Ⅱ. 신용장 방식1. 신용장의 의의(1) 원격지간 잘 모르는 당사자간의 거래인 무역거래에서는 신용위험(Credit Risk), 환위험(Exchange Risk), 불가항력의 위험(Force Majeure Risk) 등이 상존함. 환위험은 환예약제도, 불가항력의 위험은 해상보험

  • 국제물품운송
  • 운송에는 해상운송 ․ 컨테이너운송, 복합운송, 항공운송, 육로운송 등이 있다. 역사적으로 국제무역은 해상운송을 중심으로 발전되어 왔지만 오늘날에는 복합운송과 항공운송도 두드러지게 발달하고 있다.1 해상운송무역상품의 운송수단으로서 가장 오래 전부터 이용되어 왔고, 또 오늘날에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형태가 선박에 의한 해상운송이다.해상운송(carriage by sea ; ocean transport), 즉 해 운은 육상운송보다 화물손해가 발생할 위험이 크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위험에 대해 설명하시오
  • 위험물의 의의2) 해상위험3) 위험물 컨테이너 해상운송4) 국제해상위험물규칙2. 해상손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1) 해상손해2) 손해보상의 원칙과 그 한계(1) 손해보상의 원칙(2) 손해보상원칙의 한계3) 해상사업과 해상위험4) 사고와 해상손해의 인과관계5) 해상보험의 국제성6) 손해보상의 원칙과 손해보상한도액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국가 간 무역거래에서 해상운송화물 중 위험물에 대한 비중은 점차 증가하는 추세로 그 위험물의 종류

  • 복합운송 복합운송 의의 복합운송인 복합운송증권 국제복합운송 보험 복합운송
  • 국제복합운송과 보험p. 16Ⅴ. 복합운송과 정형거래조건p. 21Ⅵ. 복합운송의 주요경로p. 25Ⅶ. 복합운송 발전방향p. 35Ⅰ. 복합운송의 의의1 . 복합운송의 개념복합운송(multimodal transport, combined transport)의 개념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통운송(through transport)과의 관계를 살펴보아야 하는데, 그 이유는 복합운송을 통운송의 한 종류로 보아야 하기 때문이다.통운송이란 해상, 육상, 내수로, 항공운송수단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