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보험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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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序論
◎ 항공 운송의 의의

Ⅱ. 本論
1. 국제항공 운송 산업의 현 상황

2. 항공운송의 역사와 발전

3. 항공위험이란?

4. 항공보험의 특성

5. 항공보험의 종류

6. 공중납치

7. 우리나라의 항공보험

Ⅲ. 結論


參考文獻
본문내용
1. 序論

오늘날, 시간과 거리상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항공수송’이 차지하고 있는 역할은 매우 크다. 과거에는, 승객은 물론 대부분의 화물이 오직 ‘선박’을 통하여 운송되어 왔다. 하지만 각국의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고, 국민소득이 향상됨에 따라 운송수단의 획기적인 발달이 이루어졌고, 이에 따라 운송시간의 최소화가 더욱 강조되었다. 동시에 정치, 경제, 문화 등 국가 간의 ‘교류의 확대’ 측면에서도 항공운송의 비중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항공운송이 가진 안정성, 고속성, 정시성, 경제성 등의 특성들은 이 같은 사실을 더욱 뒷받침해주고 있다. 반면, 항공운송 도중 일어나는 각종 사고는 ‘승객’이나 ‘화물탑재’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상당한 위험을 수반하고 있다. 2009년 3월 23일 오전 6시 50분경, 일본 나리타공항 A활주로에서는 중국 광저우발 정기 화물편 페덱스 80편 MD11이 착륙에 실패해 화염에 휩싸이는 사고가 발생했다. 나리타 항공 ‘지방기상대’는 사고 당시 공항 부근에서는 최대 순간풍속 약 20m의 강풍이 불고 있었으며, 화물기 불시착은 강풍에 의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사고로 인해 기장과 부기장 등 2명이 숨졌으며, 이 사건은 나리타공항이 생겨난 이래 발생한 첫 사망 사고였기 때문에 일본 언론에 더욱 큰 충격을 안겨주었다. 이처럼 화물기 운송은 예상치 못한 사고발생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선박운송의 빈번한 사고보다는 그 빈도가 낮지만, 위와 같은 사고가 충분히 일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사고 이후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수단이 요구된다. 이 때 등장하는 항공보험은 항공기 또는 운항과 관련하여 발생되는 일체의 위험을 담보하는 것이다. 하지만 항공기는 사고 발생 시, 거의 ‘전손’이 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보험의 대상인 ‘항공기자체’의 가액이 거액이고 특히 승객의 인명손실이나 탑재화물의 1계약 당 보험금액이 매우 높아 거액의 손실위험이 존재한다. 또한 계약건수가 한정되어 있고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계약대상이 거액위험이기 때문에 해외의 재보험에 의존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공보험의 특성상 사고발생시 기체 및 인명손실은 물론 고액손해를 보상한다는 측면에서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항공보험의 특성과 종류, 이와 관련한 현재 우리나라의 법제와 운용실태를 살펴보고자 한다.


◎ 항공운송의 의의

항공운송이란 항공기 내에 승객, 우편 및 화물을 탑재하고 국내외 공항에서 공로로 다른 공항까지 운송하는 운송시스템을 의미한다. 항공운송은 해상운송이나 육상운송에 비해 최근에 도입된 운송시스템이나 경제적 특성에 따라 가장 체계화된 유통시스템과 정보체계를 사용하여 물적 유통 체제를 완벽하게 갖추고 있는 운송부문이다. 현재 항공운송은 국제무역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운송수단의 역할을 하고 있다. 살화물을 제외한 많은 종류의 무역상품이 ‘항공’으로 운송되어 운송물량 또한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종전 긴급운송을 위한 예외적 수단에서 상업적인 운송수단으로 위치를 갖추게 되었다. 이처럼 항공화물이 운송수단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 이유로는 고급품에 속하는 상품점유율의 증가, 국제사회의 정보화추세에 따른 세계경제의 긴밀화 및 유행에 민감한 상품의 신속한 유통, 국제적 분업화의 가속화, 항공운송에 적합한 고부가가치 품목의 증가 등을 들 수 있다.

Ⅱ. 本論

1. 국제항공 운송 산업의 현 상황

지난 1951년 10월 당시 국영항공사였던 대한항공공사의 전세기가 서울/도쿄 간 첫 국제선운항을 시작한 이래 우리나라의 항공운송산업은 비약적인 발전을 하였다. 1969년 3월 대한항공공사의 민영화조치 이후 이전에 근거리 국제선 운항에 국한되던 항공운송산업은 1980년대 중반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도약의 기반을 구축하였으며 대내외적인 항공규제 완화 및 경쟁촉진의 필요성에 따라 1988년 2월 아시아나항공의 설립을 면허하여 복수항공사체제를 발족시킴으로서 본격적인 발전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최근 국제선 항공수송실적은 2001년 미국에서 발생한 9.11테러사태와 2003년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 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 확산 등의 대형 사건이 발생하면서 커다란 악영향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1998년 이후 최근까지 국제선 항공수송실적의 연평균 증가율은 여객이 11.3%, 화
참고문헌
『국제무역법규』-매매, 결제, 운송, 보험, 중재- 서 정두 저


『국제운송물류론』옥 선종, 김 중진, 추 창엽 공저


『항공운송개론』정 재락 저


『국제운송물류론』전 순환 저


『항공보험에 관한 연구』
국제통상정보과 전무부


『우리나라 국제복합운송주선업의 육성방안』진형인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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