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운송 복합운송 의의 복합운송인 복합운송증권 국제복합운송 보험 복합운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 차
Ⅰ. 복합운송의 의의……………………p. 01
Ⅱ. 복합운송인…………………………p. 08
Ⅲ. 복합운송증권…………………………p. 11
Ⅳ. 국제복합운송과 보험………………p. 16
Ⅴ. 복합운송과 정형거래조건…………p. 21
Ⅵ. 복합운송의 주요경로………………p. 25
Ⅶ. 복합운송 발전방향…………………p. 35
Ⅰ. 복합운송의 의의
1 . 복합운송의 개념
복합운송(multimodal transport, combined transport)의 개념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통운송
(through transport)과의 관계를 살펴보아야 하는데, 그 이유는 복합운송을 통운송의 한 종류로 보아야 하기 때문이다.
통운송이란 해상, 육상, 내수로, 항공운송수단의 연결에 의한 운송인데, 운송수단은 동종의 또는 다른 운송수단을 연결해도 관계없다. 통운송이 단일운송보다 편리한 점은 단일의 통선화증권(through bill of lading)이 발행되어 운송구간마다 별개의 운송증권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운임률도 각 운송구간 운임률을 합해서 계산한 통운임률(through rate)이 부과된다는 것이다. 또한 각 운송구간마다 운송인이 분할해서 책임을 진다.
복합운송이란 두 개 이상의 상이한 운송수단에 의해서 단일의 복합운송인이 복합운송증권을 발행하여, 물품을 인수한 시점부터 인도할 시점까지 전운송구간에 대해서 일관 책임을 지면서 단일의 복합운송운임률에 의해서 운송되는 형태이다. 따라서 통운송과 복합운송의 상이한 점은 통운송에 있어서 운송방식의 결합형태는 동종 또는 다른 운송수단이든지 관계없으나 복합운송에서는 반드시 다른 운송수단의 결합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하고 동일한 복합운송인에게 전운송구간의 책임을 집중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1992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UNCTAD/ICC 복합운송증권규칙에 의하면 “ 복합운송인은 복합운송계약을 체결하고 또는 운송인으로서 그 계약이행의 채무를 부담하는 자를 의미한다.” 로 규정하고 있다. 즉 복합운송인은 스스로 또는 자신을 대신한 타인을 통하여 복합운송계약을 체결하고 송화인이나 복합운송에 관여하는 운송인의 대리인이나 운송의 주체자로서 운송계약을 하고 이에 대한 채무를 부담하는 자를 의미한다.
(1) 국제복합운송의 의의와 형태
복합운송인(combined transport operator : CTO)과 복합운송증권(combined transport documents : CTD)이라는 용어개념은 이미 국제해법회나 정부간 해사자문기구(IMO)에 의해 작성된 국제복합운송조약안에서 사용되었으며, UN조약에서는 MTO와 MTD라는 용어로 국제복합운송을 컨테이너운송에 따라 단일계약 주체에 의해 일괄처리한다는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특정 운송기관 중심의 기존 복합운송 관계법제와 모든 조약과의 조정과 해상운송에서의 Hague Rules 및 각국의 국내법과의 조정문제이다. 따라서 UN조약이나 이전의 조약안에서도 화물의 복합운송은 전 구간운송에 의존할 것인지 구간별 운송에 의존할 것인지를 화주의 선택권에 위임하고 있다. 국제복합일과운송이 되기 위해서는 세 가지 요건, 즉 ① through rate, ② through B/L, ③ single caiers liability 가 충족되어야 한다. 여기서 가장 큰 문제는 single caiers liability(단일운송인책임제)로서 계속 마찰이 야기되고 있는 상태에 있다. 우리나라를 기준으로 한 복합운송의 방법은 6가지 형태로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① 트럭/선박/트럭/철도/트럭
② 트럭/선반/트럭/항공기/트럭
③ 트럭/선박/트럭
④ 트럭/항공기/트럭
⑤ 철도/선박/철도/트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역]복합운송
  • 운송의 의의1) 복합운송의 개념복합운송(multimodal transport)은 특정 운송품이 하나의 운송계약 하에 서로 다른 2종류 이상의 운송수단(선박, 철도, 항공기 등)에 의해 운송구간을 결합하고 2지점 상호간을 통하여 일관된 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를 말한다. 복합 운송은 반드시 이종 운송수단의 결합에 의하여 이루어져야 하고, 복합운송인 1인에게 전운송구간의 책임을 집중시킬 수 있으며 복합운송증권이 발행된다.복합운송이란 용어는 1949년 국제상

  • 국제운송론 - 복합운송과 인코텀즈(INCOTERMS) 2000과의 관계
  • 운송의 개념과 국제규칙1. 복합운송의 등장배경(1) 컨테이너의 등장 2. 복합운송의 의의3. 복합운송에 관한 국제 규칙(1) 국제법칙의 제정(가) 동경규칙(나) ICC복합운송증권통일규칙Ⅲ. 복합운송의 파급효과1.복합운송의 경제적 효과 (1) 경제성의 효과 가, 운항코스트의 절감나. 하역비의 절감 다. 포장비의 절감라. 해상보험료의 절감 (2) 안전성의 효과(3) 신속성의 효과 Ⅳ. 복합운송과 INCOTERMS2000과의 연계1. INCOTERMS 2000과의 연계(1) 운송인인

  • 전자무역 - 복합운송
  • 전자무역 - 복합운송11.11.23(금)전자무역 3조복합 운송의 개념(1)복합운송의 의의복합운송 “적어도 두 가지 이상의 다른 운송수단에 의하여 물품을 운송하기 위한 단일계약(single contract)에 의해 이루어지는 물품운송”으로규정하고 있다. 국제복합운송 “적어도 두 가지 이상의 운송방법에 의한 운송으로서 복합운송인이 운송물품의 수령지 와 인도지가 다른 두 나라 사이의 운송”이라고 규정하고 있다.즉,복합운송이란 특정화물을 육상․해상

  • 복합 운송 레포트
  • 국제운송물류론복합운송목차복합운송의 의의복합운송 관련법규복합운송인운송주선인복합운송서류복합운송과 보험결론참고문헌1. 복합운송의 정의2. 컨테이너운송의 발달과 복합운송의 발달3.국제복합운송의 요건4. 단일운송의 단점과 복합운송의 장점  복합운송은 1960년대 컨테이너화의 진전과 한 운송수단에서 다른 운송수단으로 신속하게 환적할 수 있는 새로운 운송기술, 특히 컨테이너 운송의 발전에 따라 비약적으로 발달하였습

  • 복합운송인 개론
  • 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입니다. 즉, 단일의 운송계약하에서 화물의 운송을 다른 복수의 운송수단을 결합해서 적출지에서 목적지까지 일관하여 행하는 것입니다.1. 복합운송2. 복합운송인의 개념복합운송인은 이종운송수단을 결합하여 송화인을 상대로 복합운송게약을 체결한 계약의 당사자로서 2국이상을 운송하는 운송인입니다.복합운송인TCM 조약 - CTO(combined transport operator) UN국제물품복합운송조약 / UNCTAD/ICC 복합운송증권규칙 - MTO(multimod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