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주의의 입장에서 구조기능주의의 문제점을 비판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9 / 2016.04.1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갈등주의의 입장에서 구조기능주의의 문제점을 비판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조기능주의 이론 개관
2. 갈등주의의 입장에서 구조기능주의의 문제점 비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구조기능주의 이론 개관
사회문제의 존재이유를 사회를 구성하는 각각의 요소가 제 기능을 발휘하기 못할 때 문제가 발생한다고 보는 구조기능주의이론은 생물학적 유기체와 같이 각 요소들이 상호작용하면서 균형상태를 유지하려는 의존적인 속성이 있다고 본다. 하퍼트 스펜서, 에밀 뒤르캥, 탈콧 파슨스, 로버트 머튼이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있
.
.
2. 갈등주의의 입장에서 구조기능주의의 문제점 비판
갈등주의 이론은 사회문제를 계급, 인종, 성별, 연령별 등 다양한 집단 간의 경쟁에서 자원의 불평등한 분배가 발생함으로써 생겨난다고 보는 관점이다. 따라서 갈등주의 시각은 사회가 권력과 자원의 획득을 위해 상호 경쟁하는 이익집단의 구성으로 파악한다. 이러한 갈등주의 입장에서는 자원이 편중되고 한정되어
참고문헌
- 이영철외, “사회복지학”, 양서원, 2006
- 감정기외, “지역사회복지론”, 나남, 2009
- 전재일외, “사회복지개론”, 형설출판사, 2005
- 장창호외, “지역사회복지론”, 교문사, 2008
- 이건모외, “사회복지개론”, 신정, 2012
- 김병성, “교육과 사회”, 학지사, 2005
- 여성부, “아동성폭력 예방교육 전문강사 양성과정 교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헌법해석][헌법해석 자의성][헌법해석과 통합주의 헌법관][헌법해석과 헌법][헌법]헌법해석의 특징, 헌법해석의 종류, 헌법해석의 의의, 헌법해석의 자의성, 헌법해석과 통합주의 헌법관, 헌법해석과 헌법
  • 비판점(1) 규범체계인 헌법과 구별되어야 할 정치발전과정이 상호 혼동됨으로써, 헌법개념이 지나치게 유동적인 것이 된다.(2) 기본권의 권리성이 지나치게 경시되고 있으며, 기본권의 국가적 기능만이 강조되고 있고, 사적. 사회적 기능이 경시되고 있다.(3) 통합은 모든 단체의 특징이므로 통합이론은 모든 단체의 본질에 대한 사회학적 설명에 불과하다.(4) 통합의 중요성을 강조하다 보니 헌법의 규범성을 지나치게 경시하고 있다.(5) 전체주의로

  • [교육사회] 교육에 대한 해석적 접근 요약 정리
  • 구조- 성인교육, 고등교육 뿐 만 아닌 중등교육, 초등교육의 변화 초래(3) 국민교육제도의 약화- 범세계적인 표준교육체계 등장 우려- 환경, 자원, 인구, 인권등의 세계차원의 문제가 교과서에 더 많이 포함되는 추세- 영어교육의 확대- 각 국의 문화적 특성보다 세계적 보편성을 중시하는 경향- 교육의 지배 구조의 변화(기업, 고용자, 주민, 학부모들의 학교교육에 미치는 영향력 증대)(4) 신자유주의적 또는 신우파(New Right)지향의 변화⇒자본중심

  • 자본주의체제와 학교교육(볼스와 진티스의 이론 중심으로)
  • 갈등론을 경제갈등론이나 계급갈등론으로 부르기도 한다. 갈등론의 입장 중에서도 갈등론적 교육관에서는 맑스의 이론이 중시되는데 이는 경제적 이해관계를 둘러싼 사회구조의 설명과 자본가와 노동자의 계급분리, 계급의 고착화, 지배계급의 질서 재창출 그리고 의식화를 통한 지배메커니즘(학교교육과 직접 연관된다)등의 갈등론적 교육관과 제 이론의 기본바탕이 되고 있다. 맑스이론 이후로 맑스주의의 수정과 비판적 기능을 확대한 신맑스

  • [사회학] 교육사회학 이론
  • 기능론적 입장에서 보자면 교육이 사회기능 안에서의 순기능을 발현한다는 것이고 그것은 국가발전과 비례관계에 있다는 것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또한, 갈등론적 입장에서 보자면 오늘날의 학교교육이 부익부빈익빈이라는 사회구조적 문제로 인해 교육기회의 비균등성등의 역기능을 발현하기 때문에 이것은 국가발전과 반비례관계에 있다는 것을 표면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과거 우리나라의 군부독재시절이나 전체주의 세계사 아래에 행하

  • [교육사회화] 제 2 장. 교육사회화 관련 이론 개관
  • 구조기능주의적 접근2-1. 기능주의2-2. 기능론적 이해방식2-3. 듀르케임, 파슨스2-4. 기능론적 교육관요약2-5. 크리스토퍼 헌 (Christopher Hurn) 의 비판2-6. 기능주의의 한계점2-7. 인간자본론2-8. 인간자본론의 적용2-9. 인간자본론의 비판이론 2-10. 인간자본론의 현실적 문제점2-11. 기술기능이론2-12. 인간자본주의와 기능주의의 공통점 2-13. 인간자본주의와 기능주의의 차이점 3. 참고문헌1. 교육사회학 이론의 전개과정1-1. 교육과 사회오늘날 인간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