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교육에 대한 해석적 접근 요약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해석적 이론

● 교육에 대한 설명

● 교육의 미시적 접근법에 대한 문제점

●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의 통합적 접근의 시도: 막스 베버의 사회연구 방법론

● 세계화

● 교육의 변화

본문내용
● 해석적 이론
⑴ 구조기능주의이론과 갈등이론의 공통점
① 거시적 관점에서 사회를 인식하여 ‘사회’ 또는 ‘경제구조’라는 거대한 실체가 그 속에 살고있 는 인간을 지배한다고 봄
② 사회의 구조에만 주목할 뿐, 인간의 생활세계, 내부세계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음
③ 자연과학적인 방법론으로 사회를 연구 - (사회현상도 자연현상과 같이 자연법칙을 따른다)

⑵ 두 이론에 대한 비판의 제기 -해석적 접근의 시도
① 인간이 구성하고 있는 사회는 자연세계와 다르다
② 사회는 인간이 만든 것이므로, 사회와 개인 간에는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③ 사회적 행위는 행위자의 입장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 즉, 사회구조보다 행위자의 의지, 창의성, 행동양식이 더 중요!!
④ 상호 주관성(inter-subjectivity)에 의한 사회과학적인 인식

⑶ 해석적 이론의 전개
① 베버(Weber)
▷「사회과학방법론」
․“사회학은 사회적 행위를 해석적으로 이해함으로써 그 과정과 결과를 인과적으로 설명하는 과학이다” ․“행위란 행위하는 개인인 의미를 부여하는 모든 인간행동을 포함한다”
▷ 사회적 행위의 주관적 성격과 그에 대한 이해(Verstehen)의 중요성을 강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방송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과 신교육사회학의 이론
  •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과 신교육사회학의 이론1부. 사회화에 대한 해석적 접근1. 사회화에 대한 해석학적 관점 1) 해석학적 관점은 1960년대 말경부터 활발히 전개된 현상학, 해석학,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민속방법론 등의 흐름에 기초한 것이다. 2) 해석학적 관점에서는 전통적인 사회화 개념이 개인의 자발성을 무시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기능주의 이론과는 다른 해석을 제시한다. 3) 해석적 접근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자아발달을 사회화

  • [교육행정] 기능주의 갈등주의 교육사회학자들의 여러 이론들
  • 접근 1) 미시적 접근의 입장 ① 미시적 접근에서는 인간이 객관적인 법칙의 지배를 받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대상에 의미를 부여하고 스스로 규칙과 제도를 만들어 가는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존재라고 규정한다. ② 그래서 사회구조의 분석보다 행위자를 더 중시하여, 개인행위자들이 대상에 대해 어떤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교육현상을 설명하고자 한다. 2) 미시적 접근의 유형 : 해석적 접근, 신교육사회학이 대표적인 이론이다.

  • [교육사회화] 제 2 장. 교육사회화 관련 이론 개관
  • 교육사회학1-4. 교육사회학에 대한 연구는 대체로 세 가지로 조류로 연구1-5. 교육적 사회지향(Educational sociology orientation)1-6. 교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1-7. 교육의 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al)1-8. 신교육사회학의 등장배경1-9. 신교육사회학의 기본 입장1-10. 신교육사회학의 의의 1-11. 신교육사회학의 발전과정1-12. 신교육사회학의 이론 1-13. 한국에서 교육사회학1-14. 한국에서의 신교육사회학2. 구조기능주의적 접근2-1. 기능주의2-2. 기능론적

  •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정책][미디어]미디어교육의 정의, 미디어교육의 등장,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미디어교육의 어려움, 미디어교육의 향후 실천방향 미디어교육의 정책 과제 분석(미디어교육, 미디어교육정책)
  • 교육 프로그램이 갖추어야 할 세 가지 특성을 과학적 사고를 강조하는 교육, 미적이고 창조적인 교육, 윤리적인 교육이라고 제시하고 과학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해서는 미디어 제도, 과정, 사회적 관계 등에 관한 사실의 타당성에 접근하는 논리적인 사고의 태도를 키워야한다고 말했고, 미적이고 창조적인 교육으로서의 미디어교육은 미디어 내용물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미디어 내용물을 직접 경험함으로 삶을 풍요롭게 할 수 있다고 제시했다. 마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교육 내용의 사회적․개인적․학문적 적합성의 추구, 국어 교육의 질 향상에의 기여 이상의 네 가지이다. 학습은 학습자의 동기, 관심, 흥미 유발 외에 학습자의 ‘성숙’ 즉, 발달 단계에 영향을 받는다.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제시하고, 학습자 개개인에게 적합한 교육을 하기 위해, 언어 자료(텍스트)는 학습자의 발달 수준이 고려되어야 한다. 또 7차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개인차를 최대한 고려함으로써 학생 개개인의 성장 잠재력과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