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 입장에서 영아의 발달과 실제 영아 관찰에 학습이론 적용하고, 이때 가장 중요한 양육자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28 / 2016.01.28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습이론 입장에서 영아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실제 영아를 관찰하여 학습이론을 적용하고, 이때 가장 중요한 양육자의 역할이 무엇인지 기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이론
2. 학습이론 입장에서 영아발달
3. 실제 영아관찰 내용에 학습이론 적용과 가장 중요한 양육자 역할
1) 실제 영아관찰 내용
2) 영아관찰 내용에 반두라 학습이론 적용
3) 관찰내용에 학습이론 적용에서 가장 중요한 양육자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습 이론가들은 개인의 일생을 통해 얻게 되는 학습 경험이 인간 발달에서 변화의 근원이라고 믿는다. 따라서 환경을 재구성함으로써 새로운 학습경험을 하게 되면 발달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이다. 이런 논리를 영아발달에 그대로 적용하고 있다. 인간의 발달을 연속적 과정으로 보고 어떤 특정의 인간 행동은 특정 단계에서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경험이나 훈련에 의하여 점진적으로 형성되는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영아에게 나타나는 행동은 학습경험이 의한 것이라고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학습이론 입장에서 영아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실제 영아를 관찰하여 학습이론을 적용하고, 이때 가장 중요한 양육자의 역할이 무엇인지 기술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Dale H. Schunk 저 노석준 역, 학습이론 교육적 관점, 아카데미프레스, 2016
정순례, 이병임, 조현주 외 1명 저, 학습이론의 이해와 적용, 학지사, 2013
노명숙, 김혜진 저, 영아발달, 양서원, 2015
송송라오한 저 홍민경 역, 심리학 산책, 시그마북스,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 학령기아동에 관한 연구
  •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그 안에 사는 사람들 즉 가족은 이들에게 가장 중요하다.부모 및 또래와의 관계는 아동기에 걸쳐 계속 발달하며,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 Urie Bronfenbrenner은 1938년 Cornell University에서 심리학과 음악을 복수 전공하였으며, 그 후 Michigan 대학에서 발달심리학을 전공하였다. 지금은 코넬 대학이 인간발달과 가족학을 연구하는 심리학 교수이다.의 생태학적 이론 사회환경생태학적 접근(ecological approach)에서는 가족, 지역사회, 문화

  • [영아기 놀이] 영아기 놀이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실제 영아의 놀이를 관찰하여 놀이이론 중 하나와 접목하여 설명하시오
  • 영아기 놀이 영아기 놀이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실제 영아의 놀이를 관찰하여 놀이이론 중 하나와 접목하여 설명하시오.Ⅰ 서론놀이는 영유아에게는 생활 그 자체이며 아동발달 측면에서는 성장의 본질이다.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기능들을 발달시키고 다른 사람과 어울려 살아가는 방법을 배운다. 플라톤이 아동의 건강증진에 미치는 놀이의 중요성을 인정하며 유아들이 놀이를 통해 배우게 하라고 역설한 이후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0k
  •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는 교과목이다. 영유아기 발달의 특성을 이해하여 발달이론에 따른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예를 익히고, 영유아의 학습동기 및 심리에 대한 기초 이론을 토대로 다양하고 효율적인 지도 기술을 탐색하고 평가함으로써 영유아 교수능력을 배양한다. 영유아교수 방법에 대한 다양한 이론에 대해 살펴보고,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 실제 교육에 필요한

  • [부모교육 B형]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
  • 이론고든의 효율적인 부모훈련 이론으로 PET프로그램은 고든이 개발한 부모교육이론으로 특정한 이론을 따른 것이 아니라 정신분석, 아동심리 및 발달에 관련된 여려 이론들을 종합한 후 실제 인간관계에 적용하게끔 일반화한 것이다. 고든은 아동의 정서적 문제는 정신의학적 문제로 다루어질 것이 아니라 부모-자녀간의 인간관계상 문제가 생긴 것으로 보아야 하며, 양자의 관계를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을 부모들에게 교육해야 한다고 여기게 되어

  • 피 아제이 론에 근거한 유아교육과정
  • 발달을 기본 입장으로 하고 있는 High/Scope 교육과정은 1962년 미시간주 입실란티에 있는 페리초등학교에서 운영된 3, 4세유아들의 프로그램에서 시작되었다. 1960년대 초 입실란티 공립학교 체제의 특수교육 책임 자였던 아이카트의 주도하에 하이스코프 교육연구재단의 연구진에 의해 개발된 이 교육과정은 Piaget의 이론을 기저에 두고 있다. 즉 유아들은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활동을 통해서 가장 잘 배우는 능동적인 학습자 라는 것이다. 교사와 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