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놀이] 영아기 놀이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실제 영아의 놀이를 관찰하여 놀이이론 중 하나와 접목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1.11 / 2017.01.11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기 놀이] 영아기 놀이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실제 영아의 놀이를 관찰하여 놀이이론 중 하나와 접목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 이론
1) 프로이드의 놀이이론
2) 에릭슨의 놀이이론
3) 피아제의 놀이이론
4) 비고츠키의 놀이이론
5) 프뢰벨의 놀이이론
6) 듀이의 놀이이론
2. 실제 영아의 놀이 관찰하여 놀이이론과 접목
1) 실제 영아의 놀이 관찰
2) 피아제의 놀이 이론 접목
Ⅲ 결론
참고문헌
목차
[영아기 놀이] 영아기 놀이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실제 영아의 놀이를 관찰하여 놀이이론 중 하나와 접목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놀이 이론
1) 프로이드의 놀이이론
2) 에릭슨의 놀이이론
3) 피아제의 놀이이론
4) 비고츠키의 놀이이론
5) 프뢰벨의 놀이이론
6) 듀이의 놀이이론
2. 실제 영아의 놀이 관찰하여 놀이이론과 접목
1) 실제 영아의 놀이 관찰
2) 피아제의 놀이 이론 접목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아기 놀이] 영아기 놀이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실제 영아의 놀이를 관찰하여 놀이이론 중 하나와 접목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
놀이는 영유아에게는 생활 그 자체이며 아동발달 측면에서는 성장의 본질이다.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기능들을 발달시키고 다른 사람과 어울려 살아가는 방법을 배운다. 플라톤이 아동의 건강증진에 미치는 놀이의 중요성을 인정하며 유아들이 놀이를 통해 배우게 하라고 역설한 이후 놀이는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 등에 의해 그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다. 영유아에게 있어 놀이는 신체, 인지, 사회, 그리고 정서발달을 도모하는 수단이 된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아기 놀이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실제 영아의 놀이를 관찰하여 놀이이론 중 하나와 접목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놀이 이론
1) 프로이드의 놀이이론
프로이드(Freud)는 인간행동에는 동기가 있다고 가정한다. 유아의 놀이 활동은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지각하든 그렇지 않든 간에 유아의 실제 생활에서 인상 깊었던 것, 기분이 좋고 나쁜 것, 소망하는 것 등을 일상에서 반복하는 행동이라는 것이다. 즉 유아는 놀이를 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노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실에 적응하기 위해 타협하는 방법도 배우며 현실적으로 이루기 힘든 일을 놀이 활동 속에서 실현하여 욕구를 충족시켜 나간다. 그러므로 놀이란 자아의 기능이며 육체적인 이드(Id)와 슈퍼에고(Superego)를 조정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안정된 평형의 상태로 복귀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라 할 수 있다.
프로이드는 성감대의 연령적 변화에 따른 발달단계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는데 각 발달단계에서 얻는 만족도는 유아의 성격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주장한다.
제1단계는 구강기로서 생후 1년까지가 이에 해당한다. 이 단계에서는 입과 구강부위가 쾌락의 주 원천이 된다. 이 시기는 자아가 발달하지 않은 상태로 남아있어서 입을 통하여 대부분의 쾌감과 만족을 느끼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겪은 경험의 대부분은 언어로 표현되지 못하고 무의식속에 영구히 남아있기 쉽다. 프로이드에 의하면 각 단계마다 아동이 추구하는 쾌락이 만족되어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가게 되는데 만일 이때 쾌락의 추구가 빈번히 좌절되거나 또는 과잉충족을 경험하게 되면 고착현상이 일어나고 그 결과 성인이 되어서 과식, 과음, 과도한 흡연과 같은구강기 성격이 나타난다. 이 시기에 고착된 성격은 유아가 성장하면서 욕구불만과 정신적 억압을 초래할 수 있는데 유아는 자연스러운 놀이를 하면서 욕구충족과 정신적 이완을 해낼 수 있다.
제 2단계인 항문기(1~3세)에는 일차적 성감대가 구강에서 항문 주위로 옮겨가 유아는 항문의 활동을 통해 쾌락을 얻는다. 이때 대소변 가리기 훈련의 엄격함과 억압으로부터 고착현상이 일어날 수 있는데 부모가 즐거운 놀이과정(예를 들면 변기에 앉아있는 동안 짧은 이야기나 노래를 들려주어 재미있는 시간이라는 경험을 하도록 만들어 주는 것)으로 유도해 간다면 유아는 안정되고 건강한 성격을 형성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이다. 프로이드에게 있어 항문기는 아동이 처음으로 사회의 기대에 순응하는 요구에 직면하는 단계이다. 아동은 이때부터 점점 타인의 소망과 규범을 고려하게 된다.
2) 에릭슨의 놀이이론
3) 피아제의 놀이이론
4) 비고츠키의 놀이이론
5) 프뢰벨의 놀이이론
6) 듀이의 놀이이론

2. 실제 영아의 놀이 관찰하여 놀이이론과 접목
1) 실제 영아의 놀이 관찰
2) 피아제의 놀이 이론 접목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옥분(2002).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이숙재(1990).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유효순․조정숙 (2000). 놀이이론과 실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과 애착 연구
  • 하나님 이미지에 대한 사례4. 유아의 애착형성과 신앙교육의 관계성5. 프로그램의 실제다. 참고 자료1. 부모와의 애착 관계와 하나님 표상과의 관계에 대한 사례 연구Ⅲ. 결론Ⅳ. 참고 문헌Ⅰ. 서론애착이란 Bowlby(1958)가 아동의 초기발달에 대한 모성결핍의 영향에 관해 설명하면서 처음 사용한 개념으로 어머니와 아동 간의 정서적 유대를 정의 하는 용어이다. 초기 선행 연구들이 영아기 아동만을 대상으로 어머니와의 관계의 중요성만을 밝히려

  • 놀이학교 레포트
  • 1.연령별 발달1)영아기(0세~3세)신생아부터 3세에 이르는 시기는 놀이가 시작되는 시기로 탐색 시기라 할 수 있다.생후2개월까지는 반사작용으로 젖을 빨거나 음식을 먹을 때 외에도 비어있는 입안을 채우기라고 하듯이 열중해서 손가락을 빨고 무엇이든 마시고 빨아들이며 입으로 가져가는 행동을 한다. 3개월이 지나면서 나타나는 영아의 모든 움직임을 놀이라고 할 수 있다. 가령 자기목소리를 가지고 놀면서 소리의 기능적 즐거움에 더하여 자기침

  • [이상심리학]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 대한 행동적 반응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다. Craig A. Everett(2006). ADHD 가족치료. 학지사아동의 과잉활동적인 기질과 부모의 잘못된 양육방식이 결합되면서 ADHD가 발생하기도 한다. Bettelheim(1973). 취약성-스트레스 이론(3) 진단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진단기준A. ⑴ 또는 ⑵ 가운데 한 가지 이상이 만족되어야 한다.⑴ 다음 중 6개 또는 그 이상의 부주의 증상이 부적응적이며 발달 수준에 맞지 않는 정도로 최소 6개월간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중독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우리나라의 음주실태 현황, 서비스를 집어봄으로써 앞으로의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 알아보도록 하자.제1절 연구의 필요성우리 한국사회에서 알코올 중독은 낯설지 않은 정신질환중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왜냐하면 한국사회에서 음주는 피할 수 없는 `정`의 문화로 인식되며 음주에 대해 허용 혹은 관대한 분위기가 사회 전체적으로 퍼져있다. 또한 IMF 경제위기 후에 더욱더 음주량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지난 2000

  • 생활지도와 상담 -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접목4)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활동의 실천(1)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 활동의 방향2.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활동의 교과분석 및 개발절차1) 교과 분석2) 개발절차(1) 이론 정립을 위한 활동(2) 프로그램 개발(3) 수정․ 보안 및 마무리3.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제 2 부 프로그램의 실제1) 국어 2) 수학 3) 과학 4) 사회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기초교과활동 프로그램.1부. 이론적 기초1. 기초교과를 이용한 상담 활동이란?1) 기초교과교육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