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숙이론 입장에서 영아의 발달과 실제 영아를 관찰하여 성숙이론을 적용, 이 때 가장 중요한 양육자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7 / 2016.03.1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숙이론 입장에서 영아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실제 영아를 관찰하여 성숙이론을 적용하고 이 때 가장 중요한 양육자의 역할이 무엇인지 기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숙이론 입장에서의 아동발달
2. 영아를 실제 관찰하여 성숙이론을 적용
3. 실체 관찰한 영아에게 성숙이론 적용 시 가장 중요한 양육자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숙이론에서 주장하는 아동발달은 유기체 내부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환경은 행동을 변화시키는 2차적 역할을 하면서 영유아의 발달속도에 맞는 영유아 중심의 양육환경을 제공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성숙이론에서는 영유아가 지닌 능력 이상으로 영유아를 교육하는 것은 영유아에게 좌절을 야기 시킨다고 주장하면서 학습시기에 관한 개념으로 학습준비도 개념을 도입하였다. 즉 영유아가 배울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영유아가 준비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성숙이론 입장에서 영아의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실제 영아를 관찰하여 성숙이론을 적용하고 이 때 가장 중요한 양육자의 역할이 무엇인지 기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성숙이론 입장에서의 아동발달
1) 성숙의 개념
모든 유기체들이 성장하는 데 있어 성장의 방향이 결정되어 있는 성장모형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성장모형은 이미 유전적으로 결정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즉, 선천적인 메커니즘으로 인해 유기체는 주어진 환경과 관계없이 발달한다고 하면서 게젤은 유전가가 발달과정을 방향 짓는 기제를 성숙이라 하였다. 발달의 예정론은 모든 유기체들이 성장하는 데 있어 이미 성장의 방향이 결정되어 있는 성장모형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성장모형은 이미 유전적으로 결정되어 있다는 주장이며, 성숙의 특징은 정해진 순서의 발달단계를 거친다. 개인적 차이는 내적인 유전적 기제에 의한 차이라고 생각한다.

2) 아동 발달의 원리
유아행동의 개체발생에서 미리 계획된 유전적 기능에 따란 발달의 기본원리를 상술하였다.
(1) 발달 방향의 원리
발달이 무작위가 아닌 정돈된 방식에 의해서 진행된다.
참고문헌
정옥분 저, 영아발달, 학지사, 2016
김이영 저, 영아발달, 양성원, 2016
조형숙 저, 영아발달, 학지사, 2016
이영, 이미란, 홍희영 외 8명 저, 영아발달, 학지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행정론 - 곡 계모 사건을 통해 본 아동 학대에 관한 나의 의견
  • 이들의 경우 어리기 때문에 다르다는 이유로 놀림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피해자 입장에서는 철없을 적 무심코 했던 행동이겠지만 가해자의 입장에서 받아들이기에는 너무 가혹한 것이었다. 나와는 관련이 없는 사람의 행동과 말에도 상처받고, 그 어릴 때 상처받은 것이 평생 기억에 남을 텐데 만약 그 상처를 친부로부터 받으면 그 고통은 어떨까?라는 생각을 해 보았다.최근에 아동 학대와 관련해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사건이 칠곡 계모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0k
  • 이루기까지 끊임없이 발달해 나가는데 교육은 정신적으로 교육은 인간의 내면적으로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나갈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 주고 있다. 교육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있다. 따라서 교육은 인간의 내적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간화의 과정이다. 인간은 태어날 때 발달적, 사회적으로 미성숙한 존재이기 때문에 발달적, 사회적으로 성숙한 존재로 변화, 성장시키기 위한 의도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유아교육은 유아 발달의 유

  • [사회조사방법론] 부모 애착관계와 청소년 비행경험의 상관관계 조사
  • 이고 종합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바람직하나 애착관계 요인만을 고려한 연구의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4. 용어의 정의(1) 애착애착이란 영아와 어머니간의 유대관계, 가장 가까운 사람과 연결되게 하는 강렬하고도 지속적인 정서적 결속 또는 정서적 유대를 말한다.(2) 양육태도부모의 양육태도란 부모 또는 양육자가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 일반적이고 보편적으로 나타내는 태도 및 행동이라고 할 수 있으며, 자녀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에 중요한

  • 피 아제이 론에 근거한 유아교육과정
  • 발달단계에 따라 유아의 능력과 한계를 고려하여 교육 경험을 제공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High/Scope는 발달은 성숙에 의한 생물학적 과정과 능동적 학습 즉, 주변 세계에 직접 행위를 취하고 행위에 대한 피드백을 활용하여 지식을 구성한다는 Piaget의 생각을 받아들인다.High/Scope 프로그램에서는 Piaget의 발달이론 및 연구결과를 많이 적용하였으나 Piaget의 발달이론을 실제에 직접 동일하게 다루지는 않았다.1) 인지발달 단계Piaget는 유아의 지적 발달을

  • 아동복지론 - 아동발달의 이론
  • 때부터 특유의 행동과 사고양식을 가지고 있으며, 발달과정의 상이 한 단계마다 그 나름대로의 특성을 발달시키도록 촉구해야 한다. ㉡ 발달에 관한 유전적 입장을 강조한다. ② Locke의 견해 ㉠ 인간의 마음은 수동적인 백지와 같은 상태(tabula rasa)로 태어난다. ㉡ 생애동안의 발달은 전적으로 학습과 경험의 결과로 일어난다. ㉢ 발달에 관한 환경적 입장을 강조하고 있다. ③ Dewey의 견해 ㉠ 발달의 가소성은 미성숙한 유기체의 본질적 속성 중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