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자질] 영아교사(어린이집교사)의 자질, 유치원교사(유아교사)의 자질, 초등학교 교사(초등학교선생님)의 자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29 / 2015.11.29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교사의 자질
I. 영아교사(영아 담당교사)의 자질
1. 교사의 역할
2. 교사의 자질
II. 유치원 교사의 자질
1. 인간적 자질
2. 전문적 자질
III. 초등학교 교사의 자질
- 본문내용
-
교사의 자질
전통적으로 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질은 유아의 교육보다 보호에 더 많은 비중을 두었다. 유아교육에 대한 경시, 체계적인 연구의 부족 등으로 교사의 자질에 대한 일반화된 지식이 제시되지 않았다. 교사의 자질에는 유 ․ 초 ․ 중등학교 모든 교사가 가져야 할 공통적인 자질과 유아교사에게만 요구되는 특수한 자질도 있을 수 있다. 초기에 유아교사에게 강조된 자질은 교사가 유아를 사랑하는지, 성숙되었는지 등과 같은 개인적인성에 초점을 두었다. 그 다음에는 교사의 인성과 행동 등 교사 자질 전반에서 모든 교사에 일반화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를 분리하여 규명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1) 영아교사(어린이집교사)의 자질
유아교사의 자질은 교사가 수행하는 역할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1) 교사의 역할
영아 담당 교사는 더 학제간이고, 가족과 더 많이 교육 이외의 요구에 관련되고, 더 높은 성인 대비 영아의 비율, 집단보다 개별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더 복잡한 교원집단 구성형태를 갖는다. 유치원 교사가 주로 교실에서 과업을 수행하지만, 영아 담당 교사는 가정방문을 포함하여 일련의 체계를 가지고 업무를 수행한다. 기관 중심이나 병원 중심 모두 영아 혹은 영아와 부모를 단위로 한다. 영아 담당 교사는 팀의 일원으로 활동하며, 학제 간 서비스팀의 구성원으로, 의학적으로 지향하는 진단팀의 일원으로 활동한다. 나이가 어릴수록 유아의 세계에서 성인과 일하는 자가 더 많아진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