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자질] 영아교사(어린이집교사)의 자질, 유치원교사(유아교사)의 자질, 초등학교 교사(초등학교선생님)의 자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29 / 2015.11.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사의 자질

I. 영아교사(영아 담당교사)의 자질
1. 교사의 역할
2. 교사의 자질

II. 유치원 교사의 자질
1. 인간적 자질
2. 전문적 자질

III. 초등학교 교사의 자질
본문내용
교사의 자질

전통적으로 교사에게 요구되는 자질은 유아의 교육보다 보호에 더 많은 비중을 두었다. 유아교육에 대한 경시, 체계적인 연구의 부족 등으로 교사의 자질에 대한 일반화된 지식이 제시되지 않았다. 교사의 자질에는 유 ․ 초 ․ 중등학교 모든 교사가 가져야 할 공통적인 자질과 유아교사에게만 요구되는 특수한 자질도 있을 수 있다. 초기에 유아교사에게 강조된 자질은 교사가 유아를 사랑하는지, 성숙되었는지 등과 같은 개인적인성에 초점을 두었다. 그 다음에는 교사의 인성과 행동 등 교사 자질 전반에서 모든 교사에 일반화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를 분리하여 규명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1) 영아교사(어린이집교사)의 자질

유아교사의 자질은 교사가 수행하는 역할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1) 교사의 역할

영아 담당 교사는 더 학제간이고, 가족과 더 많이 교육 이외의 요구에 관련되고, 더 높은 성인 대비 영아의 비율, 집단보다 개별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더 복잡한 교원집단 구성형태를 갖는다. 유치원 교사가 주로 교실에서 과업을 수행하지만, 영아 담당 교사는 가정방문을 포함하여 일련의 체계를 가지고 업무를 수행한다. 기관 중심이나 병원 중심 모두 영아 혹은 영아와 부모를 단위로 한다. 영아 담당 교사는 팀의 일원으로 활동하며, 학제 간 서비스팀의 구성원으로, 의학적으로 지향하는 진단팀의 일원으로 활동한다. 나이가 어릴수록 유아의 세계에서 성인과 일하는 자가 더 많아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론] 보육종사자의 역할과 자격
  • 교사와 교육의 질에 차이가 주어져서는 안 된다. 즉 유아들이 각각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교육 및 보호를 받는다고 하여 차별받을 수는 없다. 그것은 ‘영유아’ 라는 대상에 대한 양질의 교육의 기회균등의 문제가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즉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모든 교육기관의 교육의 질은 동일하여야 한다. 그러나, 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 보육교사의 자질과 보육의 질은 밀접한 관계에 있다. 즉 보육의

  • 유아교육개론A형 2017-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유아교육개론A형 2017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유아교육의 중요성,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
  •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교사의 역할1) XX유치원에 나타난 유아교육의 중요성2) XX유치원에 나타난 유아교사의 역할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 – 유아교육개론유아교육개론에서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에 대해서 논의해보고자 한다. 유아교육 분야에 대한 관심의 확장으로 인해서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다. 초등학교 입학 전의 영아 및 유아를

  • 보건교육 A형, PRECEDE-PROCEED 모델 적용생활 영유아 안전 사고 예방 보건교육
  • 유아교육시설은 만 0세부터 5세까지의 영유아의 교육과 보육을 담당하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으로서,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양질의 교육과 훈육을 담당하는 총체적 교육 활동을 하는 목적이 있다. 이에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사는 긴밀한 상호협력을 통하여 유아의 전인적 발달 및 바람직한 인간의 기본적 행동을 형성한다는 공동의 목표를 추구해야 한다. 유치원은 유아교육법에 따라 설립되며, 만3세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의

  • [유아교육개론] 한국 유아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시오
  • 유아교육을 하는 한사람으로 현재 실시되고 있는 머리만 큰 아이로 만드는 유아교육, 보여주기식 유아교육이 심히 염려스럽지 아니할 수 없다. 이에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발전을 위해 유아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Ⅱ. 유아교육의 개요1. 유아교육의 기본개요1) 유아교육의 개념임재택은 “유아교육은 0세부터 8세까지의 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가정과 유치원, 보육 시설 및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유아들의 전인적인 성장

  • [유아교육] 유아교육과정의 비교
  • 유아교육기관은 다른 초등학교나 중등학교처럼 제시되는 교과서가 없다. 그래서 교사들은 어떤 활동을 해야 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하는데 이에 기본으로 제시되는 것이 교육인적자원부(현 교육과학기술부)가 고시한 유치원 교육과정과 여성가족부가 고시한 표준보육과정이 다. 하지만 만 3-5세의 경우 같은 연령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기관임에도 불구하고 관할하는 부서에 차이가 있어 유치원에서는 교육과정을 그리고 어린이집에서는 보육과정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