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 한국 유아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02 / 2019.02.02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 유아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유아교육의 개요
    1. 유아교육의 기본개요
    2. 유아교육의 중요성

Ⅲ. 한국 유아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한국 유아교육의 현황
    2. 한국 유아교육의 문제점
    3. 한국 유아교육문제의 개선방안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유아교육의 개요

1. 유아교육의 기본개요

1) 유아교육의 개념
임재택은 “유아교육은 0세부터 8세까지의 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가정과 유치원, 보육 시설 및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유아들의 전인적인 성장·발달을 위한 형식적, 비형식적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유안진은 유아교육을 “평생 및 전인교육으로서의”교육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개념은 유아교육이 모든 인간에게 제공되어야 하는 기나긴 평생교육 과정 중 그 첫 단계로서 인정받아야 하며, 유아는 지적 발달뿐 아니라,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 등 모든 면에 서 균형 있고 조화로운 성장과 발달을 보장받아야 한다는 뜻이다.....(중략)
.
.
2. 유아교육의 중요성

사람을 사람답게 기르는 것은 유아교육은 물론 초등학교 및 중등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다. 유아교육은 유아 발달의 유연성 때문에 타급 학교의 교육보다 교육의 효과가 크다. 유아들은 가정과 유아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으로 인성, 도덕성, 학습 능력, 창의성 등의 기초를 닦는다. 초?중등 교육의 효과도 기초 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질 때 더 많은 교육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유아들은 성장한 후 가정에 행복을 주며, 민주사회의 시민이 되어 평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역군이 되고, 국가에는 능력 있는 인적 자원이 될 것이기 때문에 유아 교육을 잘 하는 것은 중요하다....(중략)
.
.
2. 한국 유아교육의 문제점

1) 이원화체제에 따른 운영체제상의 문제
현재 우리나라 초등학교 취학 전 아이는 400만 명 정도로 전체 인구의 1할 정도를 차지하고, 이들의 보호와 교육을 담당하는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현실은 유치원과 어린이집, 학원, 선교원, 놀이방 등인데 기관의 시설이 부실 및 난립하고, 3~5살 유아는 교육부와 보건복지부의 중복관리와 0~2살 영아 보육의 교육의 질과 시설의 저조, 학보모의 과중한 사교육비 부담 등 구체적인 구조적 문제들을 지니고 있다. 이렇게 모순된 유아교육 제도와 정부의 예산지원 미비로 우리의 영?유아 취원율은 29개 OECD 가입국가 중 꼴지 수준이다.

참고문헌
1. 이기숙ㆍ장영희 외 2명(2018),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 지옥정ㆍ김수영 외 3명(2018),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3. 김정원(2018), 보육학 개론, 양서원
4. 조형숙ㆍ김현주 외 2명(2017),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사회교육] 유아를 위한 환경교육
  • 대해 논의하고 합의를 이룸 1997년UN 환경의 날행사를 서울에서 개최하고, 서울 환경윤리선언 채택 - 이러한 활동은 UNESCO-UNEP을 중심으로, 유럽연합, 동남아시아 국가연합과 강대국 정상간의 모임인 G-7회의 등에서 관심을 표명하여 지원하고 있음 1999년∙북미환경교육협회(NAAEE)에서 환경교육에 관한 일련의 자료 kit발간 2000년한국, 중국, 일본 3개국 환경 장관회의 결과로 3개국간 환경교육 관련 연구 사업에 관한 국제회의를 일본 동경에서 개최,

  • [취업자료] 2009년 성공취업에 대한 모든 것 -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부터 면접까지
  • 대해 조금은 알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각기 다른 말과 다른 문화에서 자란 사람들이지만 마음의 통함이 서로의 언어의 장벽을 허물어 버렸습니다.많은 일들 중에서도 농장에서 외국인들과 같이 일하면서 서툰 영어와 몸짓발짓 해가며 배운 영어가 학원에서는 배울 수 없는 진정 인간애가 있는 교육현장 이었으며 삶의 터전이었습니다. 지금 그때를 생각하면 고생했다는 생각보다는 그 사람들과 같이 어울리고 웃을 수 있었던 것이 참 좋았

  • [불어불문학과 공통] 1 세계화 시대에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이루는 것이 지닐 수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 개론. 신지서원.고성호 외(2012), 2012 통일문제 이해, 통일부 통일교육원,민준기(2000). 남북 사회문화 교류・협력과 NGO의 역할. 시민정치학회보.김강녕(2008). 남북통일의 과제와 전망. 한국동양정치사상사학회.배한동(2010). 새로운 통일교육론. 경북대학교출판부.김연철(2009). 북한의 식량사정과 대북인도적 지원. KDI북한경제리뷰.김동진(2013). 한반도 평화구축과 인도적 대북지원.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평화나눔센터.김학성 외(2014). 한반도 신뢰프로

  • [영문학, 매슈 아놀드]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
  • 대해서 날카로운 의식을 갖고 있기 때문에, 비운명적인 것에 대해서는 더욱더 무관심해지는 성향이 있다. 그리고 수법이 우리의 실제 정치의 하나의 관심사이기 때문에, 수법이 아닌 내적 작업을 우리가 가장 원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젊은 열성파 자유주의 친구들에게 수법(手法)에 대한 생각을 줄이고, 지금의 정치적 정쟁으로부터 초연해져서, 오히려 우리와 함께 내적 작업(inward working)을 시도하고 개선하도록 하자고 그들에게 조언을 한다(36). No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보시오 1)자신이 감명 깊게 읽은 불문학 작품이 있다면 말해보시오 2)국어와 불어의 문법적인 차이점을 말해 보시오 3) .독어독문학과 독일 문학 작품 중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내용이 있으면 말해 보시오 1) .독일어권 작가의 작품 중 아는 것을 말해보라 2) .독일통일과정과 후의 문제점에 관하여 아는 대로 말해 보시오 3) .노어노문학과 러시아어가 세계언어로 발전할 가능성에 대해 말해 보시오 1) .러시아어와 우리말의 차이점을 아는 대로 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