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보육학습(장애인통합보육사례, 장애아통합보육, 장애학생교육정책, 성공적인통합보육, 통합보육필요성, 통합보육시설)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25 / 2015.11.25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판매자 할인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통합보육학습(장애인통합보육사례, 장애아통합보육, 장애학생교육정책, 성공적인통합보육, 통합보육필요성, 통합보육시설)
목차
1.통합보육의 의미

2.통합보육의 필요성과 영향
1)통합보육의 필요성
2)통합보육의 영향

3.통합보육학습을 위한 시설 및 공간 환경구성
1)통합보육시설에 권고되는 시설의 세부적인 설비
2)통합보육학습에 권고되는 보육 공간의 설비

4.통합보육의 현황 및 사례

5.성공적인 통합보육을 위한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통합보육의 의미

통합보육의 실시를 강조한 것은 1960년 이후로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통합보육 운동이 일어난 배경은 정상화. 주류화, 최소제한 환경의 3가지 원리로 설명할 수 있으며, 통합의 개념은 정상화, 주류화, 최소제한환경이라는 세 가지 개념을 포함하면서 의미를 보다 확장시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정상화란, 모든 장애인이 가능한 정상의 교육환경과 생활환경을 가져야 한다는 견해로 교육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적인 모든 환경에서 정상화를 의미한다. 즉, 특수유아도 정상적인 사회 환경 속에서 그 구성원으로 성장하고 적절히 행동하며, 상황에 적응하도록 일반인과 같은 환경에서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다.
주류화란, 특수유아를 일반유아의 프로그램엣 배치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단순히 일반 프로그램에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특수유아의 장애 정도에 따라 일반유아와의 사회적 접촉이나 학습활동을 같이 하는 것 등을 말한다.
참고문헌
장선철「특수유아의 이해와 교육」서울: 동문사
김승국「특수교육학」양서원
김민석「장애유아통합교육 실태 분석」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강수정「통합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관리자와 교사의 인식비교」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의 통합 교육시 문제점과 해결방안0
  • 장애인 자신은 물론, 가족이나 지역사회에 좋지 못한 결과를 초래하고 만다. 그러나 장애아동에 대한 통합보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장애아 통합교육의 동향이 장애의 유형이나 정도에 관계없이 교육적 요구를 가진 장애아를 단순히 물리적인 통합이 아닌 비장애아와 같은 통합된 교육환경 내에서 적합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완전통합교육의 방향으로 나가고 있는 것에 반하여 장애아통합 어린이집에서의 구체적인 사례가 부족한 실정이다. 통

  • (유아교육과 A형)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목차Ⅰ.서론Ⅱ.본론1.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이해1) 통합교육의 개념정의2) 통합교육의 목적2.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당위성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효과3.교사의 장애유형별 이해와 지도방법1) 시각장애아2) 청각장애아3) 정신지체아4) 지체장애아5) 정서장애아(자폐아)6) 언어장애아7) 학습장애아4.장애아동 통합교육시 유치원 교사의 유의점5.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향후 과제Ⅲ.결론참고자료 및 문헌Ⅰ.서론최

  • [사회복지] 장애인과법
  • 장애인복지법의 체계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우리는 장애인의 소득보장, 고용, 사회심리, 의료, 교육분야로 나누어 그리고 외국사례로 영국, 호주, 미국, 일본, 독일의 장애인 관련 법과 현황 시사점을 통하여 장애인관련 법에 대한 개념과 발전 과제에 대하여 살펴 보고자 한다.Ⅱ. 장애인과 법 - 정의 및 필요성1. 장애인과 법의 정의“장애인”이란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오랫동안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를 말한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1) 통합교육의 개념2) 통합교육의 배경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실과 장단점1) 통합교육의 현실2) 통합교육의 장단점5.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애물1)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부족2) 통합교육에 대한 정부의 지원부족6.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전제조건7.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문제점8.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대책 1) 장애학생에 대한 대책2) 일반 학생들의 인식변화

  •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배경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법적근거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목적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실과 장단점1) 통합교육의 현실2) 통합교육의 효과3) 통합교육의 장단점5.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문제점1)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부족2) 정부의 지원 부족3) 전통학습 방법의 고착4) 교사의 부족과 시설의 열악6.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대책방안1) 장애학생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