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정서발달] 영아기의 정서발달 - 영아의 정서발달이론(정서발달의 접근법, 정서표현발달, 정서이해능력의 발달, 정서규제능력의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19 / 2015.11.1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영아기의 정서발달

I. 정서발달의 접근법

II. 정서표현의 발달
1. 1차정서
1) 기쁨
2) 분노
3) 공포
4) 호기심
2. 2차정서

III. 정서이해 능력의 발달

IV. 정서규제 능력의 발달
본문내용
영아기의 정서발달

정서가 무엇인가에 대해 정의를 내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정서란 자극에 직면하여 발생하거나 자극에 수반되는 여러 가지 생리적 변화(예: 혈압, 맥박수, 호흡의 변화)라든가 눈에 보이는 행동(예: 미소나 찡그림) 등의 반응을 말한다. 기쁨, 슬픔, 공포 등이 그 예이다.
영아기의 정서에는 두 가지 기능 또는 목적이 있다. 첫째, 영아의 정서표현은 영아의 상태를 다른 사람, 특히 양육자에게 알림으로써 양육자로 하여금 영아를 보살피게 하는 기능을 한다.
예를 들면, 영아의 미소는 양육자로 하여금 영아와의 상호작용을 더욱더 계속하도록 해준다. 한편, 영아의 불편한 표정은 양육자로 하여금 영아에게 무슨 문제가 있는지 살펴보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둘째, 영아기의 정서는 특정 자극에 대해 특정한 행동을 하도록 하는 동기를 부여한다. 예를 들면, '분노'는 공격행동의 동기를 부여하고, '공포'는 회피행동의 동기를 부여한다. 정서의 이러한 기능은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진화의 결과로 볼 수 있다.
정서발달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는 다소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의 학자들은 기쁨이나 슬픔과 같은 정서는 출생 시부터 존재하지만, 그것은 털 분화된 상태에 있는 것이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분화된다고 믿는다. 즉, 신생아기의 경우, 흥분상태에서 먼저 유쾌와 불쾌의 정서가 분화되고, 그 다음에 불쾌한 정서로부터 차츰 분노, 혐오. 공포. 슬픔 등의 정서가 나타나며, 유쾌한 정서로부터 행복, 기쁨, 만족 등의 정서가 나빠진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정서의 분화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여기서는 정서발달의 접근법, 정서표현의 발달, 정서의 이해능력, 정서의 규제능력 등에 관해 알아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심리, 유아상담] 유아심리(정서발달과 상담)
  • 발달적 특징 : 유아기는 영아기와는 신체적ㆍ지적ㆍ사회적으로 현저히 다른 시기로 적극적인 활동과 탐색, 별견이 이 시기의 특징이다.3. 정서 발달유아기의 아동들도 기쁨에서부터 절망까지 일련의 감정들을 경험한다. 즉, 사랑, 수용, 죄절, 분노, 적대감, 질투, 부끄러움, 당황, 죄책감, 불안, 공포, 스트레스, 우울, 자긍심, 유머, 놀람, 및 기타 감정들을 표현한다.1) 정서표현의 발달영아들은 여러 가지 정서를 얼굴표정으로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이

  • [인간행동] 사회성의 발달과 발달되어지는 개인성
  • 사회성의 발달과 발달되어지는 개인성=목 차=1. 친사회적 행동 발달1-1) 친사회적 행동 설명이론1-2)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 2.공격성 발달2-1) 공격성의 정의2-2) 공격성 발달 설명이론2-3) 공격성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 2-4) 공격성의 통제방법 3. 정서발달3-1) 정서란? 3-2) 정서의 기능 3-3) 정서발달의 접근법 3-4) 정서발달의 이론 3-4-1) 영아기의 정서발달 3-4-2) 유아기의 정서발달 3-4-3) 아동기의 정서발달 3-5) 정서표현의 발달 4. 발

  • [아동발달] 맞벌이가정아동의 정서발달
  • 이론적배경(선행연구)1. 정서발달의 이해1) 정서발달의 개념2) 정서발달의 요인(1)성숙(2)학습3) 정서의 이상발달(1)주의집중장애 및 과잉행동장애(2)품행장애(3)우울증(4)자폐증2. 정서발달의 표현1) 영아기(1)일차정서의 발달 (2)이차정서의 발달 2) 유아기3) 아동기(1) 자아개념(2) 자아존중감(3) 자아효능감(4) 자기통제3.정서발달 접근법1) 생물학적 접근법2) 인지발달 접근법3) 사회학습적 접근법ⅱ. 연구방법 1.설문지 조사1) 연구대상2)

  • 아동복지론 - 아동발달의 이론
  • 발달, 인지발달, 성격발달, 도덕 및 사회성 발달 등 모든 측면의 발달에서 제각기서로 다르다고 보고 되고 있음.• 언어발달의 최적기는 생후 4년 정도라고 보고 됨.• 피아제의 인지발달 과정피아제(Jean Piaget, 1896 ~ 1980)는 인간의 인지발달이론은 심리학의 큰 맥락으로 인간이라는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으로서 몇 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는 점을 연구한 심리학자이다.첫 번째로 감각운동기(영아기)는 총 6단계로 나

  • 제5장 지능&기억발달 - 개념과 이론
  • 이론 2) 지능의 진단3) 지능의 발달4) 지능 발달의 개인차5) 대안적 지능 발달 이론2. 기억 발달1) 기억의 과정과 구조2) 영아기 기억 발달3) 기억 방략의 발달4) 지식 구조의 발달5) 상위 기억 능력의 발달 1.지능의 이론과 지적 능력의 발달1) 지능의 개념과 이론(1) 지능의 개념-개인간 능력 차이를 야기하는 특성(지능의 수량화=IQ 개념) 아동의 지적 발달 연구상 주요 이론 체계 확립(심리 측정적 접근)Terman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