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 지능&기억발달 - 개념과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43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목 차
1. 지능의 이론과 지적 능력의 발달
1) 지능의 개념과 이론
2) 지능의 진단
3) 지능의 발달
4) 지능 발달의 개인차
5) 대안적 지능 발달 이론
2. 기억 발달
1) 기억의 과정과 구조
2) 영아기 기억 발달
3) 기억 방략의 발달
4) 지식 구조의 발달
5) 상위 기억 능력의 발달
1.지능의 이론과 지적 능력의 발달
1) 지능의 개념과 이론
(1) 지능의 개념
-개인간 능력 차이를 야기하는 특성
(지능의 수량화=IQ 개념)
<초기‘지능 이론가들’>
아동의 지적 발달 연구상 주요 이론 체계 확립
(심리 측정적 접근)
Terman : 지능 = 추상적 사고 수행 능력
Wechsler : 지능 = 목적 추구 행동 + 합리적 사고
+ 환경 대응 능력
Spearman(1927)
Thurstone(1938)
인지적 능력 검사상의 획득 점수
상관 관계 분석
<양(兩) 요인설>
-일반 능력(일반 요인)
모든 하위 검사 점수에 고른 영향
-특수 능력(특수 요인)
특정 하위 검사상
개별 능력 차이 야기
‘기초 정신 능력’ 창안
- 50여 개의 지능 검사 실시
(중2년생+대학생)
- 지능=개별적 능력의 구성체
(7개의 능력=언어 이해력/
언어 유창성 / 수리력/ 공간 지각
/기억/추론/지각 속도)
(1) 지능의 이론
Guilford(1988)
Cattell(1963) 과 Horn(1982)
‘지능의 구조 모형’ 제시(3차원 구성체)
- 내용 차원 : 시각/청각/상징/의미/ 행동
(5)
- 조작 차원 : 평가/수렴적 생성/확산적
(6) 생성/기억 파지/
기억 부호화/인지
산출 차원 : 단위/유목/관계/체계
(6) /변환 / 함축
세 가지 차원은 ‘상호 결합’함
(180개의 상이한 정신 능력 구성)
지능의 분류
유동성 지능 : 학습된 능력이 아니면서
보편적 문제 해결 능력
(언어 유추 능력/단순 암기 능력 /
추상적 도형간 관계 이해 능력)
결정성 지능 : 학습과 경험을 통해
획득된 능력
(어휘 이해력 / 수리력 / 일반적 지식)
2) 지능의 진단
(1) 초기 지능 검사
비네-시몽 검사 (1905)
스탠퍼드-비네 감사 (1916)
- 학교 학습의 기초 문항 개발
(난이도別 배열)
형태 맞추기 / 사물 이름 대기 /낱 말 의미
구별하기 등
- (지각/주의/기억/추론/언어 이해력 등 진단)
문항別 해당 정신 연령 부여
- 각 연령 집단의 아동 중 절반 이상이
맞힐 수 있는 문항(50-75%)
- 맞힌 문항에 따라 지능 수준 판별
(예; 생활능력 4세 아동의 4세6개월 등)
-학교 학습의 기초 능력 진단
(아동 대상:3-13세/
언어.수리 능력 등)
지능 지수( I Q ) 개념 사용
- 초 기 :
IQ = 정신 연령(MA : mental age)
생활 연령(chronological age) X 100
- 현 재 :
편차 IQ(동일 연령 집단 내
상대적 위치 파악)
웩슬러 아동용
지능 검사
웩슬러 입학 전 및
초기 아동 지능 검사
- 6-16세 대상
- 학습 능력 진단
- 지능 지수 분리
언어성 척도
(언어적 질문/답변 능력)
동작성 척도(퍼즐 조합 능력)
- 4-6세 6개월 대상
- 左 同
(2) 새로운 검사(언어 능력 위주의 지능 검사 보완책)
카우프만 아동용 진단 검사
라벤 행렬 검사
(Raven’s Matrix)
베일리 영아 발달 척도
영아 심리 발달 척도
검사 실시 방법의
유연성 높음
-비언어적 문항
-모든 계층의
아동들에게
적용되는 문항
-적절한 힌트 문항
대표적
‘문화 평형 검사’
(culture fair test)
영아 대상
(2개월-2세6개월)
-3개의 하위 검사
(발달 지수로 환산)
1)운동성 척도
-大근육 운동 진단
(서기/걷기)
-小근육 운동 진단
(공 던지기/컵 잡기)
2)정신성 척도
-다양한 적응
행동 진단
(공포 반응/사회적
반응성)
영아의 감각적, 신경
생리적 결함, 정서적
부적응 행동 초기
발견 방안
- 출생-2세 영아
대상
- 감각 운동기
발달 수준의 표준화
8개의 하위 검사로
구성
(모방/대상 영속성 등
=
인지적 기능 진단용)
1)일반적 지능 :
-낮은 연령에서 상대적 미분화 됨
-높은 연령에서 분화되어 독립적 특수 능력 발생
2) 하위 요인의 본질적 변화 :
-영아기 지능(지각 및 운동 기능=감각 운동적 능력)
-아동기 지능(추상적 사고 가능=연령 증가 따라
상징적, 언어적 능력 발생)
3) 지능의 발달
(1) 지능 구조의 변화(가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정책의 영역 7가지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스페인과 대한민국의 관광산업 비교
- 노년기의 심리적 부적응 - 노인의 불안장애, 우울증, 성격장애, 정신분열증, 기질성 정신장애
-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이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지역사회복지 실천 관련 가치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며
- 지능검사는 사실 지적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과 같이 특수 교육이 필요한 대상을 선별하고 진단을 내리기 위해 만들어졌다 그러나 그 목적이 변질되어 영재성 기초 조사로 활용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 발달선별검사의 목적과 필요성, 한국판 영유아 발달선별검사도구에 대해 설명하고 검사도구의 실효성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세요
- 장애가 심해 보이는 유아를 데리고 통합어린이집 입학상담을 하러 온 부모님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하시오
- 어떤 부모가 좋은 부모라고 생각하는지 좋은 부모가 갖추어야 할 태도 한 가지를 제시하고, 그 근거를 주변의 경험을 통해 이야기해 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