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 지능&기억발달 - 개념과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4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 차
1. 지능의 이론과 지적 능력의 발달
1) 지능의 개념과 이론
2) 지능의 진단
3) 지능의 발달
4) 지능 발달의 개인차
5) 대안적 지능 발달 이론
2. 기억 발달
1) 기억의 과정과 구조
2) 영아기 기억 발달
3) 기억 방략의 발달
4) 지식 구조의 발달
5) 상위 기억 능력의 발달
1.지능의 이론과 지적 능력의 발달
1) 지능의 개념과 이론
(1) 지능의 개념
-개인간 능력 차이를 야기하는 특성
(지능의 수량화=IQ 개념)
<초기‘지능 이론가들’>
아동의 지적 발달 연구상 주요 이론 체계 확립
(심리 측정적 접근)
Terman : 지능 = 추상적 사고 수행 능력
Wechsler : 지능 = 목적 추구 행동 + 합리적 사고
+ 환경 대응 능력
Spearman(1927)
Thurstone(1938)
인지적 능력 검사상의 획득 점수
상관 관계 분석
<양(兩) 요인설>
-일반 능력(일반 요인)
모든 하위 검사 점수에 고른 영향
-특수 능력(특수 요인)
특정 하위 검사상
개별 능력 차이 야기
‘기초 정신 능력’ 창안
- 50여 개의 지능 검사 실시
(중2년생+대학생)
- 지능=개별적 능력의 구성체
(7개의 능력=언어 이해력/
언어 유창성 / 수리력/ 공간 지각
/기억/추론/지각 속도)
(1) 지능의 이론
Guilford(1988)
Cattell(1963) 과 Horn(1982)
‘지능의 구조 모형’ 제시(3차원 구성체)
- 내용 차원 : 시각/청각/상징/의미/ 행동
(5)
- 조작 차원 : 평가/수렴적 생성/확산적
(6) 생성/기억 파지/
기억 부호화/인지
산출 차원 : 단위/유목/관계/체계
(6) /변환 / 함축
세 가지 차원은 ‘상호 결합’함
(180개의 상이한 정신 능력 구성)
지능의 분류
유동성 지능 : 학습된 능력이 아니면서
보편적 문제 해결 능력
(언어 유추 능력/단순 암기 능력 /
추상적 도형간 관계 이해 능력)
결정성 지능 : 학습과 경험을 통해
획득된 능력
(어휘 이해력 / 수리력 / 일반적 지식)
2) 지능의 진단
(1) 초기 지능 검사
비네-시몽 검사 (1905)
스탠퍼드-비네 감사 (1916)
- 학교 학습의 기초 문항 개발
(난이도別 배열)
형태 맞추기 / 사물 이름 대기 /낱 말 의미
구별하기 등
- (지각/주의/기억/추론/언어 이해력 등 진단)
문항別 해당 정신 연령 부여
- 각 연령 집단의 아동 중 절반 이상이
맞힐 수 있는 문항(50-75%)
- 맞힌 문항에 따라 지능 수준 판별
(예; 생활능력 4세 아동의 4세6개월 등)
-학교 학습의 기초 능력 진단
(아동 대상:3-13세/
언어.수리 능력 등)
지능 지수( I Q ) 개념 사용
- 초 기 :
IQ = 정신 연령(MA : mental age)
생활 연령(chronological age) X 100
- 현 재 :
편차 IQ(동일 연령 집단 내
상대적 위치 파악)
웩슬러 아동용
지능 검사
웩슬러 입학 전 및
초기 아동 지능 검사
- 6-16세 대상
- 학습 능력 진단
- 지능 지수 분리
언어성 척도
(언어적 질문/답변 능력)
동작성 척도(퍼즐 조합 능력)
- 4-6세 6개월 대상
- 左 同
(2) 새로운 검사(언어 능력 위주의 지능 검사 보완책)
카우프만 아동용 진단 검사
라벤 행렬 검사
(Raven’s Matrix)
베일리 영아 발달 척도
영아 심리 발달 척도
검사 실시 방법의
유연성 높음
-비언어적 문항
-모든 계층의
아동들에게
적용되는 문항
-적절한 힌트 문항
대표적
‘문화 평형 검사’
(culture fair test)
영아 대상
(2개월-2세6개월)
-3개의 하위 검사
(발달 지수로 환산)
1)운동성 척도
-大근육 운동 진단
(서기/걷기)
-小근육 운동 진단
(공 던지기/컵 잡기)
2)정신성 척도
-다양한 적응
행동 진단
(공포 반응/사회적
반응성)
영아의 감각적, 신경
생리적 결함, 정서적
부적응 행동 초기
발견 방안
- 출생-2세 영아
대상
- 감각 운동기
발달 수준의 표준화
8개의 하위 검사로
구성
(모방/대상 영속성 등
=
인지적 기능 진단용)
1)일반적 지능 :
-낮은 연령에서 상대적 미분화 됨
-높은 연령에서 분화되어 독립적 특수 능력 발생
2) 하위 요인의 본질적 변화 :
-영아기 지능(지각 및 운동 기능=감각 운동적 능력)
-아동기 지능(추상적 사고 가능=연령 증가 따라
상징적, 언어적 능력 발생)
3) 지능의 발달
(1) 지능 구조의 변화(가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교육개론] 제5장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
  • 발달단계1) 에릭슨의 이론※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 중 발달단계 ※ Freud 이론과 Erikson 이론과의 공통점과 차이점 2) 해비거스트의 이론3) 레빈슨의 인생계절론4) 김종서 등의 한국인의 발달과업3. 비인지적 특성1) 노화에 따른 성격의 변화2) 노년기의 요구4. 인지적 특성1) 노화와 지능의 변화2) 기억력5. 노년기 심리적 특성의 교육적 의미1) 학습능력의 확인2) 노년기의 학습의 특성3) 노년기 학습의 방해 요인5장에서는 ?성격은 일생을 통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지능├ 정의적 측면: 학습동기가 강한지 약한지 여부└ 발달적 측면: 지적, 정서, 신체적 발달여부2) 교사의 자격┌ 지적인 측면: 교직교육, 지능, 지식├ 정의적 측면: 성격, 교직관, 학생관└ 기능적 측면: 교수방법, 교수 기술3) 목표와 내용4) 교수조건: 학습자료와 학급편성, 교구5) 학급분위기: 지적인 분위기, 정의적 분위기제6장 교육의 심리학적 접근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발달에 관한 몇 가지 개념(1) 모든 발달은 그 발달 과정의 연속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개념화는 취학 전에 이루어지지 않음마. 언어 발달: 언어발달은 환경에 영향 받음, 언어는 아동의 지적 사고개념의 형성 학습뿐만 아니라 자기 행동을 조절하는데 강력한 역할을 함2. 지능가. 지능의 정의: 전체 환경에 대한 개인의 적응력,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추상적 사고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나. 지능지수(IQ): IQ=*100 (CA는 생활연령, MA는 정신연령)다. 지능의 구조에 관한 재견해(1) Thurstone의 군집요인설: 지능은 공간 수 언어 유창 기억 추리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요약] 교육심리학 A+ 요점정리 서브노트
  • 이론 1) Freud 성격발달2) Erikson 3) Piaget - 인지발달4) K hlberg - 도덕성 발달2. 기타 1) 발달과업2) 지적특징 → 지능, 창의성3) 정의적 특징 → 동기, 정서, 자아개념, 포부수준4) 성격이론 (유형이론)※ 학습심리 (환경)1.주요이론 1) Pavlov2) Thorndike 행동주의 심리학3) Skinner4) Hull5) Kohler6) Lewin 형태주의 심리학7) Tolman8) Bandura9) 인간주의 심리학2. 기타이론1) 전이2) 준비성3) 연습4) 망각과 기억5) 각인, 낙인, 귀인이론적용: 생활지도제1장 교육심리

  • 심리학과의 만남(Richard A. Griggs 저, 시그마프레스, 2007) 책을 요약 정리하고 자신의 의견을 덧붙여 제출하시오
  • 발달단계를 한 단계, 성인기의 발달단계를 세 단계 포함하고 있다.제8장 성격이론과 평가성격에 대해 정의를 내리는 것은 매우 어렵다. 이런 성격에 관해 대표적으로 정신분석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 사회인지적 접근, 특질이론의 4가지 이론적 접근이 있다. 프로이트(Freud)의 정신분석이론에서는 의식을 3수준, 즉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나누었다. 그중 무의식은 우리가 인식할 수 없는 부분이다. 무의식은 그의 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