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심리, 유아상담] 유아심리(정서발달과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기의 심리에 대한 간략한 중점내용 요약입니다..
유아기의 정서발달과 상담을 중점
목차
◉ 유아기의 발달
1. 영유아의 개념
2. 유아기의 발달적 특징
3. 정서발달

◉ 유아 상담
1. 상담의 개념
2. 유아상담의 개념
3. 유아상담의 목표
4. 유아상담의 특성
5. 상담의 기법
6. 문제별 접근 방법

◉ 부록
문제가 있는 유아의 원인과 해결방법

본문내용
3. 정서 발달
유아기의 아동들도 기쁨에서부터 절망까지 일련의 감정들을 경험한다. 즉, 사랑, 수용, 죄절, 분노, 적대감, 질투, 부끄러움, 당황, 죄책감, 불안, 공포, 스트레스, 우울, 자긍심, 유머, 놀람, 및 기타 감정들을 표현한다.
1) 정서표현의 발달
영아들은 여러 가지 정서를 얼굴표정으로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얼굴표정은 연령의 증가와 함께 다른 사람들이 분명히 알아볼 수 있는 신호로 발달하였다
영아기에 여러 가지 정서는 각기 다른 시기에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출생 시부터 신생아는 흥미, 고통, 혐오와 만족의 정서를 나타낸다. 그 외의 일차적인 정서인 노여움, 슬픔, 시쁨, 놀라움과 공포가 생후 2.5~7개월에 나타난다. 이 일차적인 정서들은 모든 정상영유아에게서 같은 시기에 나타나며 모든 문화권에서 비슷하게 해석되므로 선천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그러나 출생 시부터 나타나지 않았던 정서가 나타나려면 인지발달이 수반되어야 한다.
2) 유아 정서의 특징
출생 당시 영아의 정서는 아직 분화되지 않은 상태에 있다가 성숙, 학습, 조건화 등의 영향으로 점차 분화되어 희로애락이 분명해지며 자아개념도 구체적으로 형성되어진다.
Hurlock은 이렇게 분화된 유아의 정서 특징으로 다음 네가지 점을 지적하고 있다.
첫째, 유아의 정서는 경과시간이 짧다.
둘째, 유아의 정서는 아주 강렬하게 폭발하는 듯 표현된다.
셋째, 유아의 정서는 변하기 쉽다.
넷째, 유아의 정서는 자주 나타난다.
3. 유아상담의 목표
첫째, 유아가 자기 자신과 주위환경에 보다 성공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준다.
둘째, 유아의 행동변화를 촉진시킨다.
4. 유아 상담의 특성
첫째, 유아의 인지발달에 수준과 부모에의 의존성을 이해하여야 한다.
둘째, 놀이 활동의 맥락에서 접근되어져야 하며 동시에 가족과 그 환경들을 함께 다루어야 한다.
셋째, 유아의 자발적인 협조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넷째, 어린 유아일수록 논리적인 사고가 어려우며 상담에서는 구체적인 것을 다루며 변화되어지는 정서와 행동을 적절한 언어로 표현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다섯째, 유아의 언어 발달능력은 미숙하면서 개방적이므로 성인에 비해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재현, 2007)

참고문헌
최보가ㆍ김태선ㆍ추영란ㆍ손낙주ㆍ송미화ㆍ전귀연 공저(2000) 영유아 발달, 정림사, p. 11, p.257~284
이승연(1999), 교회 안에서의 유아상담의 활용 가능성에 관한 연구/ 장로회 신학대 신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 45
성영혜ㆍ김연진ㆍ이경화ㆍ윤혜경ㆍ송주미ㆍ장비경ㆍ윤석희ㆍ이배근ㆍ최원기 공저(1999), 영유아발달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p.20, 259
안영지(1999), 신 아동발달 심리, 길안사, p.16~17, p.203~2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하세요.
  • 유아교육기관으로 하향화 되었을 때, 아직 주체성이나 사회성, 심리정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영유아를 낙인찍는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있으나, 일각에서는 학교폭력에 대한 대책과 인식이 유아교육기관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한국 학교폭력 상담협회에 따르면 반사회 특성을 보인 청소년 중에는 이미 유치원 연령부터 공격행동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경미한 수준에서 심각한 수준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 영유아보육법 - 개요, 관련기관
  • 유아 생명,신체등 피해보상에 관하여는 제31조의2를 준용. 이경우 어린이집은 일시보육서비스지정기관으로 어린이집 원장은 일시보육서비스지정기관의 장으로 봄.본조신설 2013.6.4*19) 보육과정(제29조)보육과정은 영유아의 신체,정서,언어,사회성 및 인지적 발달을 도모할 수있는 내용 포함할 것보건복지부장관은 표준보육과정을 개발보급하여 필요하면 그 내용을 검토 수정 보완하여야 함.어린이집 원장은 표준보육과정에 따라 보육하도록 노력

  • 아동생활지도2B)생활지도및상담의심리역동적접근을유아교육에적용할실제적인측면0
  • 아동생활지도2B)생활지도및상담의 심리역동적접근을 유아교육에 적용할 실제적인측면0유아교육과아동생활지도2B형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Ⅰ. 서 론사람은 마음에 병은 적절한 심리적인 상담과 치료를 통해서 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현대 정신적인 면에서 심리치료는 거의 프로이드의 이론을 기본적인 바탕으로 하고 있다. 프로이드는 성격

  • 아동상담 초기, 중기, 종료단계의 특징과 상담기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상담은 현실에서 정서․행동․발달 등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에게 숙련된 전문가가 놀이, 미술, 인지, 학습 등의 매체를 활용하여 내적 성장을 이끌어줌으로써 외적 상황을 극복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일련의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라 정의할 수 있다.아동상담은 아동을 그 대상으로 하는 상담 또는 정신치료를 포함한다. 구체적으로는 아동의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직접적인 면담 외에도 놀이치료나 행동수정, 시설치료 등의 방

  •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시오
  • 발달에 따른 부모역할에 대한 내용도 포함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선별적으로는 자녀의 특성에 따른 부모교육도 필요하다. 현재 한국부모교육센터에서 실시하고 있는 부모교육내용을 살펴보면 아래의 표와 같다.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예* 참고문헌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