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발달]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사회성 발달(대인관계확대, 또래집단의 구조화, 우정발달, 이성관계의 발달, 애정과 연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19 / 2015.11.19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사회성의 발달

I. 대인관계의 확대

II. 또래집단의 구조화

III. 우정의 발달
1. 우정의 의미
2. 우정관계의 성립조건
3. 우정을 배양하는 체험

IV. 이성관계의 발달

V. 우정과 애정, 그리고 연애 1. 우정과 연애의 정신성
2. 우정, 연애의 동기와 의의
본문내용
사회성의 발달

1. 대인관계의 확대

인생에 있어서 아동기는 2세에서 사춘기(思春期, Puberty)가 되기까지의 기간을 말한다. 이 시기를 사람에 따라서는 전기(초등학교 3년까지)와 후기(초등학교 4년 이후 사춘기까지)로 나누는 경우와 전기(초등학교 2년까지)-중기(초등학교 3, 4학년)와 후기(초등학교 5학년 이후 사춘기까지)로 나누는 경우가 있다. 이 기간 동안 어린이는 행동의 레퍼토리를 확충시켜 간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집단생활의 폭넓은 관계 속으로 통합해 가게 된다. 그렇게 함으로써 어린이는 그들 문화 속의 사상과 감정을 수용하고 그 과정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감당하며, 사회는 다음 세대로 그 자체를 영속시켜 간다. 아동이 학교에 다니게 되면 하루 중 많은 시간을 가정과 가까운 이웃으로부터 떠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새로운 상황에서 교사는 그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원천이 된다.
인간은 출생하면서부터 어머니를 비롯한 양육자와 관계를 맺게 되고 나아가 아버지, 형제 등 가족과의 관계를 형성하면서 점차 집밖에서 또래와 만나고 대인관계를 넓혀간다. 지금까지 여러 학문의 발달로 인간은 타인들과의 관계 속에서 성장하고 발달해가는 것은 극히 당연한 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처럼 아동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신과 타인을 구별하고 또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켜 간다. 이러한 사회적 능력이 발달함에 따라서 타인의 요구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행동반응을 보이게 된다. 유아에서 아동으로 성장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등장하는 것이 사회성 발달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심리) 1 청소년기 또래관계의 특징에 관해 기술하시오 2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 자신의 또래관계의 경험이나 또래관계에서 어려웠던 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지금의 당신이라면 어떻게 건강하고 적응적인 또래관계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논의하시오
  • 청소년심리) 1. 청소년기 또래관계의 특징에 관해 기술하시오 2. 자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 자신의 또래관계의 경험이나 또래관계에서 어려웠던 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지금의 당신이라면 어떻게 건강하고 적응적인 또래관계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논의하시오.목차I. 청소년기 또래관계의 특징1. 청소년기 대인관계의 확대2. 청소년기 또래집단의 구조화3. 청소년기 우정의 발달1) 우정의 의미2) 우정관계의 성립조건3)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발달심리학 - 유아기에서 청소년까지
  • 발달이 서로 긴밀한 관련을 맺고 있으나 본 장에서는 전형적으로 신체 발달, 인지적 발달, 성격 및 사회성 발달에 관해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인생의 전반부에 해당하는 아동기와 청소년기 동안의 세 영역의 발달 과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1. 신체 발달  1) 신체 변화와 운동 및 지각 능력 출생 초기의 운동 능력이나 행동 특성은 아동 후기나 성인기의 언어, 지각, 인지 그리고 대인관계의 전반적인 발달에 대한 기초를 형성한다. 종래의 생각

  • 발달심리학 유아기에서 청소년까지
  • 발달이 서로 긴밀한 관련을 맺고 있으나 본 장에서는 전형적으로 신체 발달, 인지적 발달, 성격 및 사회성 발달에 관해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인생의 전반부에 해당하는 아동기와 청소년기 동안의 세 영역의 발달 과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1. 신체 발달 1) 신체 변화와 운동 및 지각 능력 출생 초기의 운동 능력이나 행동 특성은 아동 후기나 성인기의 언어, 지각, 인지 그리고 대인관계의 전반적인 발달에 대한 기초를 형성한다. 종래의 생각과

  • 청소년 심리 청소년심리학의 기초 청소년에 대한 역사적 조망
  • 집단의 청소년, 지능이나 창의성이 특별히 높은 청소년)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해야 할 것임.-청소년기의 발달과업, 청소년만의 고유한 특성 및 행동, 청소년만을 위한 독특한 지도 방법ㆍ상담방법, 청소년 문화와 환경에 대해서 보다 많은 연구 필요.○ 청소년심리학의 연구 방법-대부분이 상관연구, 실험연구, 사례연구① 상관연구 : 두 가지 요인들이 어떠한 관계에 있는가, 그 관계를 밝히는 연구ex. 청소년들의 TV시청시간과 사회성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총정리
  • 발달시킨다. 주로 또래관계가 활발해 지면서 동성친구와의 유대가 돈독해지며(우정(友情),준법성, 도덕성, 신앙심등의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키고, 체력향상이나 학업에 열중하여 슈퍼맨이 되려고 노력한다.*우정의 고착은 동성애(同性愛)-변태성욕,*과도한 성욕억제-수치감, 혐오감. 5단계; 생식기(生殖期,Gental stage) 12세~ -사춘기에 Libido가 성기(性器)로 집중되면서 이성에 대한 성숙된 사랑을 발달 시킨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