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식하는 아이 행동수정사례연구(행동수정, 아동행동, 아동관찰, 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님의 평가가 좋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편식하는 아동 행동의 이해
1) 편식하는 아동 행동이란?
2) 편식하는 아동의 특징
3) 원인
4) 치료 및 지도
2. 행동수정
1) 행동수정이란?
2) 행동수정의 절차
3) 강화와 강화인자
4) 강화물의 종류
5) 행동수정기법

Ⅲ. 행동수정의 실제
1. 대상아동
2. 대상아동의 행동특징
3. 행동수정의 목표
4. 강화방법
5. 관찰방법
6. 행동수정 및 지도과정
1) 기초선단계
2) 강화단계
3) 반전단계
4) 재강화단계
7. 결과점검

Ⅳ. 결론
본문내용
요즘에는 편식하는 아이가 많아지고 있다.
맞벌이 부부가 많아짐에 따라 부모님들이 아이들의 밥을 챙겨 주기 힘들어 인스턴트를 자주 접하는 경우와, 현대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가공식품도 많아져 먹고 싶은 것 을 얼마든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이것은 자칫 잘못하면 어린이들에게 중대한 영양장애가 일어날 수 있다.
영양은 단지 활동하며 살아가는 것뿐만 아니라 바르게 성장하고, 바르게 발육하기 위한 것이므로 영양학적 지식이 확립되어야한다.
유아기때는 인간발달 과정에서 신체적 정신적으로 기초가 확립되는 결정적인 시기로 사람의 일생 중 영양섭취의 질과 양이 가장 문제가 되는 때 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편식하는 아동의 문제행동과 행동수정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편식하는 행동을 보이는 아동을 대상으로 행동수정기법을 활용하여 문제행동을 수정하여 봄으로써 이러한 문제행동을 지닌 아동을 현장에서 지도해야 하는 보육교사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한다.

1.이론적 배경
1)편식하는 문제행동은?
편식이란 '어떤 특정한 음식만을 가려서 즐겨 먹음'이다.
특정 음식물에 대하여 특별히 싫어하는 것을 먹지 않거나, 특별히 좋아하는 것을 유난히 많이 먹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음식에 대한 기호도가 지나치기 때문인데, 문제는 의학적으로 영양의 균형이 깨져 발육이나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준다.
편식은 특별히 싫어하는 것을 먹지 않는 혐오 편식과 특별히 좋아하는 것을 유난히 많이 먹는 과잉 편식으로 나눌 수 있다.
참고문헌
전남련,김재환.이혜배(2014),『아동행동 연구 및 관찰 평가』창지사
아동생활지도. 박정옥, 김태인. 양서원
인지행동치료. 박경애 저. 학지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고문숙,김수향,김춘경 등저. 동문사.
행동수정과 치료. 김명희,이현경 공저. 교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자질하는 행동의 아동행동수정 사례연구(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행동의 유지 계획 Ⅲ. 행동수정의 실제1. 대상아동의 특성 2. 발달사항 3. 대상 아동의 문제 행동 특징 4. 관찰 일시 및 관찰 방법 5. 기초선 측정 단계 6. 행동수정 목표 설정 7. 강화 방법과 행동수정 기법의 설정 8. 행동지도 절차의 설정 9. 행동수정 시행과정 1) 강화 단계 2) 반전 단계 3) 재강화 단계 10. 결과의 점검 Ⅳ. 결론 참고문헌 부록 느낀점 고자질하는 행동의 아동행동수정 사례연구Ⅰ. 서론가정이나 학교에서 아이가 부모나 선생님

  • 편식하는 아동의 행동수정 사례연구(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행동수정 사례연구( 편식하는 행동 )담당과목 : 담당교수 : 제 출 자 : 소 속 : 학 회 : 제 출 일 : 목 차Ⅰ. 서론 1쪽Ⅱ. 이론적 배경1. 편식하는 행동의 이해 1) 편식하는 행동이란? 2쪽2) 편식하는 아동의 특징 2쪽3) 편식하는 행동의 원인 2쪽4) 개선 및 지도 3쪽2. 행동수정1) 행동수정이란? 5쪽2) 행동수정의 절차 (1) 행동의 특성 규정 8쪽(2) 관찰법의 결정 9쪽(3) 기초선 측정단계 11쪽(4) 행동수정 목표 설정 12쪽(5) 동기 유발 방법과 행도수정기

  • 신경질적인 아동(행동수정 사례 연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아동 관찰 및 행동연구 > 신경질적인 행동수정 사례 연구인간은 늘 발달하는 과정 속에 있다. 이 발달은 언제나 앞으로만 전진하는 것이 아니라 일보 후퇴하기도 하고 때로는 잠깐 멈추기도 하면서 진행이 된다. 이로 인해 가변적인 행동을 어떤 범위 안에서 문제행동으로 정의해야 하는지 판단하기가 어렵다. 성장기인 아동의 행동은 전 생애에 걸쳐 개인의 삶에 직∙간접적으로 영향력을 미치며 나아가서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사회에 중요한 영향

  • 엄마만 찾는 아이 행동수정 사례연구(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행동수정 사례연구(엄마만 찾는 아이)◆ 과 목 명 : ◆ 담당교수 : ◆ 성 명 : ◆ 소 속 : ◆ 학 번 : ◆ 제 출 일 : 목 차Ⅰ. 서론 1쪽Ⅱ. 이론적 배경1. 엄마만 찾는 행동의 이해 1) 엄마만 찾는 행동이란? 1쪽2) 엄마만 찾는 아동의 특징 2쪽3) 엄마만 찾는 행동의 원인 2쪽4) 개선 및 지도 3쪽2. 행동수정1) 행동수정이란? 3쪽2) 행동수정의 절차 (1) 행동의 특성 규정 7쪽(2) 관찰법의 결정 7쪽(3) 기초선 측정단계 9쪽(4) 행동수정 목표 설정 9쪽(5) 동

  • 여러 가지 장난감을 갖고 노는 아이 행동수정사례연구(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행동의 유지 계획 12쪽Ⅲ. 행동수정의 실제1. 대상아동의 특성 13쪽2. 대상 아동의 특징 13쪽 3. 관찰 일시 및 관찰 방법 14쪽4. 기초선 측정 단계 14쪽5. 행동수정 목표 설정 15쪽6. 강화 방법과 행동수정 기법의 설정 16쪽7. 행동수정 시행과정 1) 강화 단계 17쪽2) 반전 단계 19쪽3) 재강화 단계 21쪽8. 결과의 점검 23쪽Ⅳ. 결론 결론 24쪽참고문헌 25쪽부록 25쪽느낀점 27쪽여러 가지 장난감을 갖고 노는 아이 Ⅰ. 서론어떤 사물에 대해서 금방 싫증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