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행동주의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학습이란?
1) 학습의 개념
2) 행동과 인간내부

2. 행동주의 학습이론

3.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 수동조건형성)
1) Ivan Petrovich Pavlov(1849-1936)는
2) Pavlov의 실험
3) 수동조건형성의 예

4. 작동조건 형성
1) 작동조건 형성이란?
2) Thorndike의 시행 착오설 (도구적 조건의 형성)
3) B. F. Skinner의 작동적 조건형성이론
4) 작동조건 형성의 주요원리
5) 작동조건 형성과 수동조건 형성의 비교

5. 관찰학습
1)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2) 관찰 학습(사회적 학습 이론)의 의미
3) 관찰 학습에 있어서 유의할 점
4) Bendura의 관찰학습단계
5) 관찰학습의 전형

★다른 이론들....
1. John B. Watson(1878-1958)의 조건형성이론
2. Edewin Ray Guthrie의 학습이론
★ 행동주의 이론과 언어발달
★행동수정의 사례
★생각해보기
본문내용
1. 학습이란?

1) 학습의 개념

심리학이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라면, 학습은 행동의 변화에 초점을 둔 심리학의 한 영역으로 심리학자들 은 `학습이란 경험과 연습에 의하여 행도에 비교적 영속적 변화를 초래하는 과정`이라 본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에도 불구하고 학습이라는 의미는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기 때문에 여기에 학습의 기본적 정의에 몇 가지 수식이 불가피 하게 된다.
첫째, 행동은 성장, 성숙, 등 발달, 또는 신체적 상해에 의해서도 변화하기 때문에, 이러한 요소에 의한 행동 의 변화는 학습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예로 만 1세가 되면 기다, 앉다, 서다, 걷다, 뛰는 행동상의 변화를 보 이지만 학습으로 보지 않는다. 따라서 우리는 여기서 학습의 기본적 정의를 약간 수정할 필요가 있다. 즉, 학 습이란 경험(또는 연습)의 결과로 인한 행동의 변화라고 말할 수 있다.
둘째, 비록 경험과 연습에 의한 행동의 변화라고 할지라도 그 변화된 행동이 비교적 영속적이어야 학습이라 고 할 수 있다. 예로 일시적 피로, 약물, 질환 등도 행동에 변화를 초래할 수 있지만 학습이라 볼 수 없다.
한 마디로 학습이란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행동 또는 행동잠재력의 비교적, 영속적, 지속적 변화라고 말할 수 있다.
여기서 학습 참고로 Tolman의 잠재 학습에서 살펴보면 인간의 모든 행동은 학습된 행동이라고 하였다. 즉 학습 해소(unlearning)과 행동 수정(행동 치료)야 말로 학습 심리학의 목적이라고 언급하였다.
의 대상으로 학생들은 “좋은” 행동뿐만 아니라 무용하고, 다른 학생을 골탕 먹이는 행동과 같 은 비적응적이며, “나쁜” 행동도 학습한다. 심지어 어떤 선생님을 무서워하는 것과 같이 지적 학습 또는 “책 에서 배운 것”만에 한정되어 있지 않은 행동도 학습하게 된다.

2) 행동과 인간내부

<표1 - 학습을 예시하는 실험방안>
<표 1>를 보면 (A)에서 (C)로 변화했다면, 우리는 학습이 일어났다고 말할 수 있다. 학습이란 용어는, 이 모 형에 맞는 모든 행동의 변화에 붙인 가설적 개념이다. 여기서 국사를 배우는 학습과 간단한 기계조작기능의 학습에는 두 가지의 기본적인 차이가 있다.
첫째는 행동의 형태의 문제로서 한편에서는 말을 하거나 글을 쓰거나 기호를 쓰는 반면에, 다른 한편에서는 비교적 일사천리식의 동작을 한다는 차이가 있다.
둘째는 복잡성의 차이다. 어떤 준거에 따라 판단한다면 동작의 넓이나 융통성을 행동의 제한성과 대비하는 것이 될 것이다. 아무리 오묘한 지식이 라 할지라도 그 지식이 산출하는 행동을 관찰하지 않고서는 연구할 수 없는 것이다.
즉, 우리가 지식에 관
참고문헌
1. 교육심리학서설 (2003), 이성진 , 교육과학사
2. 교육학 대사전 (1975)
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1993) ,임의영, 문학과 지성사
4. 人間主義敎育과 行動主義敎育 , Walter B. Kolesnik , 文音會
5. 쉽게 풀어쓴 교육학(2002), 이병승 외 ,학지사
6. 함께 읽는 교육학 이야기 (2003) , 윤영선 , 다산 출판사
7. 교육 심리학, 심우엽
8. 교육의 심리적 이해, 윤운성


※참고 사이트
http://yongwoo.co.kr/behavior/ch7/7-2-3.htm
http://cc.sungshin.ac.kr/~phi/coun10.htm
http://www.babo.pe.kr/main/main.htm
http://nengjung.kit.ac.kr/~kimjh/study/menu4.html(행동주의와 언어학습이론에 관해서)
http://mouse.gsnu.ac.kr/young/Cai/제1-3-1장.html
http://cognition.snu.ac.kr/~btlee/ipnotes/ipnote3.html
http://eye.snu.ac.kr/~jhpark/class/learning/Latent.jpg
http://myhome.shinbiro.com/~KKI507/jun01.html
http://www.goodlife.net/menu05/part022.html
http://members.tripod.lycos.co.kr/jieun_choi/learn/learn_in.html
http://myhome.shinbiro.com/~KKI507/lon25.
http://home.taegu.net/~kpsec/
http://home.taegu.net/~kpsec/data/wframe.htm
http://kpa.yonsei.ac.kr/bi/abstract/bi8ak.htm
http://www.keriss.re.kr/~jin/ET/행동주의.htm
http://cau.ac.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