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인지발달단계(인지발달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아동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
I. 주요 개념
1. 도식
2. 동화
3. 조절
4. 평형화
II.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출생-2세)
2. 전조작기(2-7세)
1) 상징적 기능의 증가
2) 자기중심적 사고
3) 미숙한 보존개념
4) 물활론
5) 꿈의 실재론
6) 변환적 추론
7) 비가역성
8) 미숙한 유목화
3. 구체적 조작기(7-12세)
1) 구체적 조작
2) 보존개념
3) 탈중심화
4) 서열화
5) 유목화
4. 형식적 조작기(12-15세)
1) 가설의 생성
2) 조합적 사고
- 본문내용
-
(아동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 이론(cognitive-development theory)은 인간의 지적 발달을 규명하기 위하여 아동의 사고기능을 연구한다. 이 이론에서는 아동의 지적 성장은 성숙요인과 환경요인의 상호작용 결과라고 가정한다.
인지발달이론의 대표자로는 스위스의 심리학자 Piaget를 들 수 있다. 그는 인간의 지능을 개인과 환경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이라 보았으며, 인지발달이란환경에 대한 적응능력의 발달을 의미하며 이것은 동화와 조절에 의해 가능하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그는 사고과정은 일련의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는 독특한 인지단계 이론을 전개하였다.
Piaget의 주요개념과 인지발달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I. 주요개념
(1) 도식(schema)
도식은 인지적인 구조(cognitive structures)라고 할 수 있다. 동물의 위가 환경에 적응하여 살아가는데 필요한 생물학적 구조라면, 도식은 정신적 발달과 함께 변하는 인지적 구조이다.
동물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구조를 갖는 것과 같이, 아동도 환경에 정신적으로 적응해 갈 수 있는 도식을 가지고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도식은 개념, 또는 카테고리(범주)의 하나로 생각할 수 있다. 다르게 표현하면 색인철로도 비유해 볼 수 있다. 이때, 색인철의 카드 하나하나는 제각기 하나씩의 도식을 뜻한다.
이렇게 보면 어른은 많은 카드를 가지고서 새로운 자극을 저장하고 그 자극을 대조, 확인해 간다. 이러한 방법으로 유기체(organism)는 자극을 변별하고 일반화한다. 그러므로 도식은 변화하는 인지발달의 구조로서 생리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접촉에서 반복되는 행동과 경험을 통하여 유기체가 형성해 가는 것이다.
예를 들면, 아기가 태어날 때 가지고 있는 몇 개의 반사 중에는 젖꼭지 등 무엇이든 입에 닿는 것을 빨게 되는 빨기 반사(sucking reflex)가 있다. 아기는 빠는 행위를 반복하는 가운데 빨기 도식을 형성하게 된다는 것이다. 도식의 개념은 대단히 광범위하여 반사행동 수준에서부터 장난감이나 우유병에 대한 이미지 및 계획이나 기대, 신념 등 복잡한 아이디어까지 포함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이론(Piaget이론의 주요개념과 인지발달단계, 피아제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신피아제이론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Piaget)이론의 기본개념, 피아제 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조작기,형식적조작기), 피아제이론의 평가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연구 및 비판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Piaget)의 생애, 인지발달의 주요개념, 인지발달단계,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의 비교, 피아제이론의 비판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 이론의 기본개념, 인지발달단계, 피아제이론의 문제점과 한계, 교육적 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사회복지학개론)
- 1 [배점 15점] 빅데이터의 3V 개념에 대하여 사례를 들어 상세하게 설명하세요 2 [배점 15점] 빅데이터가 주목받기 시작한 결정적인 계기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3 [배점 10점] ‘빅데이터와 미래’ 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정리하세요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 인공지능이 발전을 거듭하면 인간이 수행하는 모든 기능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지, 그렇지 않다면 대체 불가능한 인간이 가지는 고유한 역량은 무엇일까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 청소년 개별 상담의 이론과 기법
- 가족복지론]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다양한 상담이론 중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것과 가장 맞지 않은 것을 각각 선택하여 이론의 내용과 함께 이유를 기술하시오 (상담심리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