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Piaget)의 생애, 인지발달의 주요개념, 인지발달단계,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의 비교, 피아제이론의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4 / 2018.01.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의 생애, 피아제 발달심리이론의 개요,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피아제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비판
- (방통대 인간과교육)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과학적 인간관 비판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피아제] 피아제(Piaget) 인지발달이론의 적용, 비판, 교육에의 적용과 시사점 및 한계점
- (방송통신대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방통대 간호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I. 피아제의 생애
II. 인지발달의 주요개념
1. 동화와 조절
2. 도식 또는 구조
III. 인지발달의 단계
1. 감각운동단계(0~2세경)
가. 반사기(출생~약 1개월)
나. 1차 순환반응(약 1~4개월)
다. 2차 순환반응(4~10개월)
라. 2차 도식의 협응(약 10~12개월)
마. 3차 순환반응(약 12~18개월)
바. 사고 및 상징적 표상(약 18~24개월)
2. 전조작단계(3~5세경)
가. 상징적 활동의 증가
나. 직관적 사고
다. 자아중심성
라. 물활론적 사고
마. 도덕적 실재론
바. 꿈의 실재론
3. 구체적 조작단계(6~12세경)
4. 형식적 조작단계(13세~)
IV. 구체적 조작기와 형식적 조작기의 비교
V. 피아제이론의 비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아제의 인지발달이론
I. 피아제의 생애
여러 심리학자들 중에서도 Jean Piaget(1896~1993)는 독자적으로 인지발달(cognitive development)에 관한 포괄적인 지적 성장이론을 정립한 훌륭한 학자로 꼽힌다. 피아제는 1896년 스위스의 작은 대학촌 Neuchatel에서 출생하여 그의 아버지는 중세 역사학자로서 세심하고 체계적인 사상가였다. 아버지와는 대조적으로 어머니는 매우 감정적이어서 때때로 집안의 분위기는 긴장되기도 했다. 피아제는 아버지의 학구적인 면을 좋아하여 고독하게 연구함으로써, 가정의 갈등으로부터 도피했다.
그는 이미 10세 때 백변종 참새(albino sparrow)에 대해 논문을 써서 과학자의 소질을 나타냈다. 고등학교 시절에는 연체동물에 관한 연구로 외국학자들의 초청도 받았으며, 박물관 관장직을 제의받았으나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 거절하기도 하였다. 15세에 그는 종교적, 철학적 신념에 과학적 토대가 부족하다고 깨닫고는 지적인 위기를 경험했다. 그는 철학과 과학을 연결하는 방법을 발견하기 위해 광범하게 독서하여 새로운 개념들을 세웠다. 21세에 자연과학 분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나, 광범한 탐구 때문에 이따금 혼란에 빠진 피아제는 23세에 한 가지 계획을 세웠는데, 즉 우선 아동심리 분야에서 과학적으로 정신발달을 연구하고, 그런 다음 그의 발견으로 지식의 근원에 대한 철학의 인식론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그는 이러한 구상을 "발생학적인지론(發生學的 認知論)"이라고 했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2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
- [인간과 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영화 `오만과 편견`을 통해 본 대인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각 지역의 가족 및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 [저출산고령화] 저출산고령화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과제주제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10년 후 나의 모습
- 본 강의에서 언급한 국내외 기업가 이외에 성공한 기업가 1인을 선정하여 그 기업가의 생애와 기업가 정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경영환경의 중요성, 환경 불확실성의 관점, 고려해야 할 일반 환경요인과 구체적 환경요인 및 기업의 환경 적응노력을 설명하시오
- 성격이론 중 하나를 선택해 설명하고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시오
- 인간의 성격발달 이론 중 하나를 선정하여 사회화와 관련지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