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이론]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인지발달원리, 인지발달단계, 피아제이론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2 / 2016.08.1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꼼꼼하게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발달이론]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I. 기본개념
1. 인지구조의 기본단위: 도식 2. 인지발달의 원리 및 기제: 조직, 적응, 평형

II. 인지발달의 단계

III. Piaget 이론의 평가

IV. 발달적 쟁점에 대한 입장

본문내용
[아동발달이론]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스위스의 생물학자였던 Piaget(1896~1980)는 인간의 지능을 표준화하는 연구에 참여하면서 인간이 환경에 어떻게 적응하게 되는가에 의문을 갖는 한편, 아동이 생각하는 논리에 흥미를 갖게 되었다. 그는 자신의 세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세밀한 관찰과 논리적인 능력을 시험하는 여러 가지 문제나 게임들을 통해 지적인 발달단계에 관한 그의 이론을 구축하였다.
지식의 기원, 지식의 본질, 지식을 얻게 되는 방법, 지식의 한계점에 대한 연구에 근거한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은 발생학적인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 생물학적인 접근, 구성주의, 단계적 접근, 임상적 연구방법이라는 입장을 취한다. 그는 논리에만 근거한 철학적 인식론자와 달리 논리와 사실을 혼합한 그만의 독특한 인식론인 발생학적 인식론을 주장하였다. 따라서 지식이나 인식은 정지된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신체적 또는 정신적 행동을 취하는 과정 중에 형성된다.
한편, Piaget는 생물학칙인 관점에서 인간을 비롯한 모든 유기체는 환경의 요구에 적응하려는 보편적 성향을 타고난다고 보았다. 또한 한 생명체의 생성 및 발달과정처럼 인지적 발달과정은 구조를 형성하고 점점 더 분화되어 가는 과정으로 보았다. 따라서 유기체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조직(organization)과 적응(adaptation)이며, 이것이 곧 인지가 발달하는 원리라고 주장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주요개념, 인지발달단계, Piaget이론의 평가 및 비판점)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피아제이론의 주요개념, 인지발달단계, Piaget이론의 평가 및 비판점)목차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I. 피아제 이론의 주요 개념1. 도식2. 적응1) 동화2) 조절3) 평형II.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1. 감각운동기2. 전조작기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III. 피아제 이론의 평가* 참고문헌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스위스의 발달심리학자인 피아제는 아동발달 분야에서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학자들 중의 한 사람으로 인

  • (A+ 레포트)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피아제의 아동발달이론에 대한 비판 66. 교육적 시사점 6III. 결론 6 7I. 서론피아제는 아동의 인지발달 연구에 탁월한 업적을 남겼다. 아동의 사고는 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거쳐 발달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피아제가 제시한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의 사고 발달과정과 특징을 이해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자료는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하여 분석, 정리한 A+ 레포트이다.II. 본

  • [방송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가정학과아동발달3A형 교육과4AⅠ. 서 론피아제는 현대 유아교육을 포함한 교육전번에 있어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피아제를 제외하면 유아교육이 제대로 안될 정도로 피아제 교육사상은 아동교육에 있어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피아제 Piaget, Jean, 1896.8.9~1980.9.16는 1896년 스위스의 Neuchatel에서 태어난 그는 의심 할 여지없는 세기의 아동발달심리학자이다. 그는 감각운동적 지능 단계로부터 시작하여 표상

  • 피아제, 콜버그, 엘리스의 이론(인지발달이론, 도덕성발달이론, 합리정서치료이론)
  • 피아제, 콜버그, 엘리스의 이론(인지발달이론, 도덕성발달이론, 합리정서치료이론)목차A. 피아제 이론I. 인지발달이론의 개념1. 인지도식2. 평형화와 적응3. 동화와 조절II.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III. 인지발달의 단계별 사고의 특성1. 감각운동기(0~2세)2. 전조작기(2~7세)3. 구체적 조작기(7~12세)4.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IV. 피아제 이론의 평가B. 콜버그 이론I. 콜버그(Kohlberg, 1927-1987)의 생애II. 도덕성 발달이론의 세 가지 관점1. 정신분석학적 관

  • 피아제이론, 콜버그이론, 엘리스이론, 로저스이론
  • 피아제이론, 콜버그이론, 엘리스이론, 로저스이론목차A. 피아제 이론I. 인지발달이론의 개념1. 인지도식2. 평형화와 적응3. 동화와 조절II.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III. 인지발달의 단계별 사고의 특성1. 감각운동기(0~2세)2. 전조작기(2~7세)3. 구체적 조작기(7~12세)4.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IV. 피아제 이론의 평가B. 콜버그 이론I. 콜버그(Kohlberg, 1927-1987)의 생애II. 도덕성 발달이론의 세 가지 관점1. 정신분석학적 관점2. 사회학습이론3. 인지발달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