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주의교육] 실학주의 교육운동의 배경, 실학주의 교육의 유형(인문적 실학주의-밀턴, 사회적 실학주의-몽테뉴, 감각적 실학주의-라트케, 코메니우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실학주의교육
I. 실학주의 교육운동의 배경
II. 실학주의 교육의 유형
1. 인문적 실학주의
1) 밀턴
2. 사회적 실학주의
1) 몽테뉴
(1)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3. 감각적 실학주의
1) 라트케
2) 코메니우스
(1) 교육목적
(2) 교육단계
(3) 조기교육
(4) 교수방법
- 본문내용
-
실학주의교육
I. 실학주의 교육운동의 배경
서양의 17세기는 근대 자연과학의 세기요, 인문주의 교육이 점차 형식화하여 언어주의 교육으로 치받던 시기이다. 서양의 근대 자연과학은 베이컨(F. Bacon, 1561-1626)과 데카르트(R. Descartes, 1596~1650)를 선구자로 하여 코페르니루스(Copernicus, 1473-1543), 갈릴레이(Galilei, 1564-1642)를 거쳐 뉴턴(Newton, 1643-1727)에 이르러 객관적인 자연세계에 대한 명확한 관찰을 강조하기에 이르렀다. 서양의 근대적인 자연과학의 발달에는 지식의 유용성과 확실성을 중시하는 새로운 학문의 이념이 뒷받침되어 있었다.
베이컨은 우리들이 지니고 있는 우상(동굴, 종족, 시장, 극장)을 벗겨야만 사물에 대한 객관적인 지식을 가질 수 있다고 하였다. 그는 사변을 토대로 한 지식은 불확실한 지식이라고 배척하였고, 자연을 있는 그대로 관찰할 것을 강조하였다. 즉, 실험과 관찰을 통해 사물을 파악하는 것이 참된 과학적인 방법이라고 하였다. 그는 과학적 연구방법으로서 귀납법을 주창하였다.
데카르트도 그의 저서 방법서설J에서 확실성을 추구하려는 당시의 풍조를 잘 보여주고 있다. 그는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라고 하여 이성만이 가장 확실히 알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는 인간은 이성을 사용함으로써 자연세계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음을 논증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교육사회학 A+)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은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에 따라 달라진다 지역사회실천모델에 따른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 기후변화 - 기후와 지구온난화
- 직장 내에서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을 나열하고 본인의 실천계획에 대해 작성하시오(ex 지각하지 않는다 지각하지 않기 위해 출근 시간 30분 전에 도착한다는 생각으로 시간을 여유롭게 계획한다)
- [스트레스관리] 스트레스의 개념 및 유발요인, 스트레스반응, 스트레스의 관리방안
- 시사에세이 - 지구온난화에 관해서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프로이드의정신분석성격이론
- [평생교육경영학] 평생교육 경영 사업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