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형태)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 전인교육,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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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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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형태
I.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
1. 형식적 교육
2. 비형식적 교육
II. 전인교육
1. 전인교육의 개념
2. 전인교육의 필요성
1) 학교교육의 관료화와 권위주의적 풍토의 문제
2) 지식편중의 교육과 입시위주의 교육문제
3) 교사의 업무과다와 교사의 질적 문제
4) 물질만능의 가치관과 청소년 비행의 문제
III. 평생교육
1. 평생교육의 개념
1) 김종서의 정의
2) 랭그랑의 정의에 대한 학자들의 해석으로 이루어진 정의
3) 생애교육
2. 평생교육의 필요성
1) UNESCO의 주장
2) 일반적 주장
3. 평생교육의 특징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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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형태
1.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
교육하고자 하는 목적의식 유무에 따라 분류한 것으로 듀이(Dewey)는 교육의 형태를 형식적 교육(지속적, 학교교육)과 비형식적 교육(비교적 지속적, 농민교육원 . YMCA), 그리고 무형식적 교육(즉흥적이거나 일시적, 전시회 ․ 대중매체)으로 분류하고, 형식적 교육은 협의의 교육이고,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 및 무형식적 교육을 포함하여 광의의 교육이라 하였다. 크리크(Krieck)는 의도적 교육(도야, 학교교육), 반의도적 교육(교화, 도서관 ․ 박물관), 그리고 무의도적 교육(형성, 여행을 통한 경험)으로 분류하였다. 즉, 교육기관에 의하여 교육이 실시되느냐 또는 그렇지 않느냐의 기준에 의하여 분류하는 형식이다.
(1) 형식적 교육(formal education)
일정한 교육의 이념과 목적에 따라 그것을 실현하기 위하여 계획성, 방향성, 조직성, 일관성, 계속성을 가지고 소정의 기간 동안 교육기관에 의하여 실시되는 교육으로 의도적 교육, 협의의 교육과 그 개념이 유사하다.
따라서 교육을 실천하는 데는 교사가 학생을 대상으로 단계에 따른 교육목적을 실현할 수 있게 구성된 교육과정을 매개로 효율적 지도방법에 의하여 수행되므로 교육의 3요소가 모두 포함된다. 형식적 교육기관은 학교가 전형적이나, 강습소 ․ 양성소 ․ 훈련소와 성인교육 등 사회교육기관도 의도적으로 교육을 실시할 때는 여기에 속할 수도 있다.
(2) 비형식적 교육(informal education)
교육기관에 의하지 않고 자연, 사물이나 인간관계에 의하여 자연발생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으로 무의도적 교육과 무형식적 교육을 포함해서 가정이나 사회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 그 개념이 유사하며, 이를 무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으로 구분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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