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사회 평생교육으로서의 사이버대학 평생교육 사이버대학 소개 평생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 사회
< 평생교육으로서의 사이버대학에 관한 발표 >
I. 도입: 평생교육이란
1. 평생교육의 의미와 종류
(1) 평생교육의 의미
평생교육이란 1967년 유네스코 성인교육회의에서 제창한 교육론으로 학교교육뿐만 아니라 가정교육, 사회교육 등을 망라하여 연령에 한정을 두지 않고 전생에 걸친 교육으로 조직화되어야 한다는 교육관을 말한다.
우리나라 현행 헌법도 이를 받아들여 헌법 제31조 제5항에서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고 천명하였고 그 제도, 운영 및 재정 등에 관한 사항은 법률로 정하도록 규정하였습니다.(동조 제6항)
(2) 평생교육 등장의 배경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배경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경제 체제의 변화이다. 토지, 노동, 자본에 기초한 ‘자원’기반 경제체제에서 지식이 성장 기반이 되는 ‘지식’기반 경제체제로 변화하였다는 점이다. 둘째, 평균수명의 연장과 여가시간의 증대이다. 평균수명이 연장되었고 그로인하여 증대된 여가시간을 자신의 계발을 위하여 활용하고자 하는 욕구가 매우 강해졌다. 셋째, 고학력화이다. 즉, 점차 과거에 비하여 고학력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배움에 대한 욕구와 그만큼의 능력이 상당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넷째, 이상·관습·개념 등 현대사회의 급속한 변화이다. 현대사회의 급속한 변화로 인하여 기존의 관습과 개념 등 시대를 지배해 온 가치관 역시 급속한 변화와 발전을 거듭함으로써, 평생교육을 통하여 이러한 흐름을 유지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마지막으로 기존 교육체제의 한계성과 기능상실이라는 측면으로도 이어진다. 교육체제 또한 급속한 변화속에서 새로운 기술과 지식 등이 끊임없이 요구되면서 기존의 지식만을 고집하다가는 도태될 수밖에 없는 시대가 도래하였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하여 기존교육체제 또한 변화를 추구해야만 하는 것이다.
(3) 평생교육의 분류 방법
A. 형식과 비형식적 분류
형식교육은 학교교육과 같은 제도권 내의 교육형태를 의미한다. 즉 유치원에서 대학원에 이르기까지 제공되는 장기적이며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의미하는 것이다. 반면 비형식교육은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의미한다. 이는 주로 단기간에 이루어지며 필요나 흥미를 최대한 반영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B. 대상에 따른 분류
교육의 대상이 되는 집단을 구별하여 유아교육, 청소년교육, 성인교육, 여성교육, 노인교육, 특수교육 등으로 나눌 수 있다.
C. 기타분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 한국 원격교육에서의 문제점 분석 및 제언
  • ◆ 한국 원격교육 사례 원격교육 발생배경 정보통신기술이 급속하게 발달함에 따라 오프라인 형태의 기존 교육체제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체제의 대두가 절실히 요구되었다.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접근성의 확대로 인해 전통적인 교육체제에서 나타났던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사이버 공간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교육체제의 도입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국내외 교육기관에서는 정보화 사회의 교육

  • [원격교육] 우리나라의 원격교육
  • 차 례● 서 론 ●● 본 론 ●I.우리 나라의 특성1.지리적 특성1)지리적 위치2)관계적 위치 2. 문화적 특성3. 사회적 특성4. 원격교육과 관련된 중요한 국가적 특성= 참고자료=II. 우리 나라의 교육적 특성1. 교육의 특징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형태.① 학교교육.②학교 외 교육.③ 평생교육2. 우리 나라 교육체제와 학제한국의 교육제도.① 취학전교육(유아교육) .② 초등교육.③ 중등교육 .④ 고등교육 .⑤ 대학교육3.

  • 우리나라 열린원격교육현황과 산업교육방향
  • 사회의 원격교육 형태는 다양하고 급속하게 발달하고 있다. 이처럼 정보문명에 의한 전자 커뮤니케이션의 일상화로 사회적 의사소통의 시공간적 관계를 변모 시켜 나가고 있다. 인터넷, 멀티미디어, 이메일, 화상회의 등 새로운 미디어가 개발됨으로 인하여 교육에도 혁신을 가져오게 된 것이다.따라서 사이버 상에서 자신이 원하는 학문을 시공간을 초월하여 공부할 계기가 마련되어 세계 석학들의 논문을 볼 수 있고 우수대학의 온라인 강의를 들을

  • [원격교육활용론] 호주의 원격교육에 관하여
  • Ⅰ. 서론 : 원격교육과 21C - 시대의 조류오늘날 원격 교육에 대한 수요는 전적으로 그전과 같지 않다. 오늘날 여행은 쉬워졌고, 따라서 고립은 어디에서든 줄고 있다. 그러나 현직교육과 평생교육이 증가하고 있다. 모든 연령의 사람들이 더 교육받기 위해 학교나 대학에 가고 있다. 이러한 주요 원인은 우리 사회의 큰 변화이다. 모든 분야에서의 새로운 발전은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요구하고 있다. 거기에서 원격교육은 큰 역할을 하고 아마도 미래에

  • [원격교육활용론] 미국의 원격교육
  • 사회화의 필요성을 절감하면서도 주저하게 된다.최근의 획기적 정보기술의 발전과 사이버 공간에서의 교육활용의 증대에 따라 사이버 교육은 전통적인 학교 교육방법과 평생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의 대안으로 전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사이버 교육 체제는 평생학습 사회로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교육환경이며, 이에 따라 전국의 많은 대학들 및 기관에서는 자체의 고속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사이버대학, 원격강의 재택수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