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과 평생학습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4 / 2016.0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생애교육: 생애교육이란 개인이 자기의 적성, 흥미, 능력에 알맞은 일을 자각?선택?준비?유지?개선할 수 있도록 취학 전 교육부터 시작하여 평생동안 학교와 지역사회의 공동적인 노력에 의하여 학습하는 경험의 총체를 뜻한다. 이러한 생애교육이 지향하는 교육목적은, ①모든 청소년들이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기초를 개선하고, ②직업상 기능획득을 촉진시키며, ③교육상의 성취를 증대시켜줌과 동시에 미래에 대한 희망을 안겨주고, ④훈련기회를 확대한다는 것이다.
목차
Ⅰ.평생교육의 의미?성격?방법
1.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의 의미
2. 평생교육의 성격
1) 평생교육의 이념과 목적
2) 평생교육의 교육형식
3) 평생교육의 내용
3. 평생교육방법

Ⅱ.평생교육과 평생학습 시대
1. 지식기반사회의 교육패러다임
2. 학교교육의 위기와 평생교육
3. 직업세계의 변화와 계속교육
4. 고령화사회와 평생학습
5. 현대인의 정신적 위기 극복과 여가교육
본문내용
학교제도는 근대 산업사회를 지탱해 온 중요한 사회제도이다. 산업사회에서 학교는 사회구성의 통합의 수단이자 노동시장 진입의 통로이기도 하였다. 파슨즈(T. Parsons)는 학교의 기능을 성인사회의 직업적 분배의 여과장치로 보았다. 이러한 학교교육이 지배하던 산업사회에서도 학교교육을 마쳤거나, 학교교육의 시기를 놓쳐버린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비형식적 형태로 이루어지는 하였으나, 나라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어왔다.
특히, 서구 선진 산업국가에서는 20세기 중반에 접어들면서 고도산업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급격한 사회변동이 이루어졌고, 1970년대 1차 유류파동을 겪으면서 많은 실업자들이 속출함에 따라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종류의 교육이 실시되었다. 나라에 따라 서로 다른 형태로 전개된 성인 대상 교육의 명칭도 다양했다. 이처럼 다양하게 붙여진, 학교밖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에 대한 명칭은 오늘의 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는 준거가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성인학습자를 그 대상으로 하는 교육의 다양한 명칭은 평생교육에 대한 개념 파악을 혼란스럽게 하며, 그 정의를 모호하게 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밖에서 전개되어 온 교육에 대한 다양한 명칭은 평생교육에 대한 개념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종개념의 의미를 갖는다.
참고문헌
강인애(1998). “성인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진단과 처방”. 한중상 편. 앤드라고지. 서울: 학지사 pp.25-88.
고재방(2001). “인적자원개발정책의 비젼과 추진방향”. 지역인적자원개발 추진방향 검토를 위한 공청회. 한국교육개발원. pp.1-19.
공은배(2000). “평생학습사회실현을 위한 평생교육센터의 기능과 역할”. 21세기 평생학습사회의 도래와 새로운 학습체제 구상. 평생교육정책세미나 자료집. 한국교육개발원 평생교육센터?한국평생교육학회. pp.20-46.
곽영우 외 역(1984). 평생교육의 원리. 전북대학교 부설사회교육연구소.
교육개혁위원회(1996).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방안. 제3차 대통령보고서.
(1997a)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평생학습법의 기본방향과 시안. 배경설명참고자료.
(1997b).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평생학습법의 기본방향과 시안. 제1-4차 대통령 보고서 교육개혁방안 평생학습법 시안 배경 설명자료(1997. 6. 2).
교육인적자원부(1996). 평생교육종합진흥계획.
(1999). 평생교육백서 1999.
(2000). 평생교육백서 2000.
(2002). 평생교육백서 2002.
교육인적자원부 중앙교육심의회 평생교육분과위원회(1994). ‘종합 사회교육원설치운영 모델 및 발전계획 수립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평생교육국(1996). 사회교육법령 개정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과 여성교육] 평생교육과 여성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
  • 평생교육과 여성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Ⅰ. 서론Ⅱ. 평생교육의 정의Ⅲ. 평생교육법과 제도Ⅳ. 평생교육의 특성Ⅴ. 평생교육의 필요성 Ⅵ. 평생교육의 사례Ⅶ. 만인을 위한 평생학습의 허와 실Ⅷ. 정책 과제Ⅸ. 여성교육의 역사Ⅹ.여성의 지위변화1. 여성의 지위개념2. 여성의 지위 변화 1) 전통사회에서의 여성지위2) 여성지위의 변천3. 사회참여에 대한 인식변화. 여성교육과 지위와의 관계1. 여성지위 향상의 요인2. 교육과 지위관계3. 여성

  • [교육학] 평생학습과 평생교육
  • 학습이 경험을 변화시키는 과정을 말하기 때문에 평생학습은 학습자의 모든 경험의 변화가 내적으로 통일성과 전일성을 획득하는 전 생애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학습자의 개별 경험들이 그 각각의 성질을 뛰어 넘어 총체적인 하나의 경험을 구성하는 메타과정을 포함하는 것으로 모든 종류의 획득된 변화로서의 경험이 일어나는 전 생애적인 과정을 말한다.2. 평생교육의 이해1) 학교체제에서 평생교육 체제로의 전환학교교육의 3대 요소

  • [평생교육네트워크][평생학습네트워크]평생교육네트워크(평생학습네트워크)개념,원칙,취지,영역, 평생교육네트워크(평생학습네트워크)절차,활성화과제
  • 평생교육네트워크(평생학습네트워크)의 절차1. 평생교육 네트워킹을 위한 준비 단계 1) 지역사회 요구 및 자원에 대한 검토2) 네트워킹 파트너 찾기3) 네트워킹 파트너와의 접촉4) 기관 간 회의의 조직2. 평생교육 네트워크의 구축과 유지3. 평생교육 네트워크 성공을 위한 원칙1) 통일적인 이슈․사업을 선택하라2) 현실적인 네트워크 예산을 편성하라3) 관습적인 이해관계를 이해하고 존중하라4) 동의할 수 없다는 데에 동의하라5) 네트워크 사업

  • [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의미,특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필요성,범위, 평생교육전문가(평생교육사)의 배치,역할
  • 평생교육사 배치의 실효성 확보여부2. 해설1) 평생교육사 배치2) 평생교육사 배치대상3) 평생교육사 배치기준 : 1인 이상Ⅶ. 평생교육전문가(평생교육사)의 역할1. 학습자의 욕구 성취를 돕는 역할1) 개인의 자아 정체성 성취 2) 개인의 성숙2. 기관의 요구와 목표달성을 도우는 역할1) 평생교육기관 구성원으로서의 개인적 발달2) 정부기관 또는 산업체와 같은 많은 기관들이 운영의 효율성을 증대하는 가장 효과적인 3) 대중의 이해와 참여의 촉진

  • 평생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진흥방안
  • 평생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진흥방안-목차Ⅰ. 서언Ⅱ. 평생교육에 대한 이해1. 평생교육의 연혁2. 평생교육의 개념3. 평생교육의 필요성4. 정보화사회와 평생교육Ⅲ. 우리 나라 평생교육시설 현황 및 장애요인1. 평생교육시설(기관) 현황2. 평생교육진흥의 장애요인Ⅳ. 우리 나라의 평생교육 진흥방안1. 평생교육관련 교육 개혁 방안2. 평생학습 기회의 확대3. 평생학습 통한 학력취득 제도4. 평생학습에 대한 정부의 행ㆍ재정적 지원Ⅴ. 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