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과 평생학습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4 / 2016.02.24
- 3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성인 학습자와 평생교육 교수자의 이해
- 주제 2주 2강에서 평생교육 관점에서의 인간에 대한 이해라는 주제로 학습했습니다 학자들의 이론에 기초해 인간의 발달단계, 욕구와 동기에 대해 정리하고, 평생학습 발달단계에 기초해 자신에게 어떤 욕구들이 더 강하게 활성화되어 있는지와 어떤 동기들에 더 치우쳐 있는지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 평생학습사회 평생교육기관의 역할과 가치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교육기관 경영에서 고려해야 하는 특수성에 대해 논하시오
- 주제 2주 2강에서 평생교육 관점에서의 인간에 대한 이해라는 주제로 학습했습니다 학자들의 이론에 기초해 인간의 발달단계, 욕구와 동기에 대해 정리하고 평생학습 발달단계에 기초해 자신에게 어떤 욕구들이 더 강하게 활성화되어 있는지와 어떤 동기들에 더 치우쳐 있는지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 [교육학] 평생학습과 평생 교육
- 하고 싶은 말
-
?생애교육: 생애교육이란 개인이 자기의 적성, 흥미, 능력에 알맞은 일을 자각?선택?준비?유지?개선할 수 있도록 취학 전 교육부터 시작하여 평생동안 학교와 지역사회의 공동적인 노력에 의하여 학습하는 경험의 총체를 뜻한다. 이러한 생애교육이 지향하는 교육목적은, ①모든 청소년들이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기초를 개선하고, ②직업상 기능획득을 촉진시키며, ③교육상의 성취를 증대시켜줌과 동시에 미래에 대한 희망을 안겨주고, ④훈련기회를 확대한다는 것이다.
- 목차
-
Ⅰ.평생교육의 의미?성격?방법
1. 평생교육과 평생학습의 의미
2. 평생교육의 성격
1) 평생교육의 이념과 목적
2) 평생교육의 교육형식
3) 평생교육의 내용
3. 평생교육방법
Ⅱ.평생교육과 평생학습 시대
1. 지식기반사회의 교육패러다임
2. 학교교육의 위기와 평생교육
3. 직업세계의 변화와 계속교육
4. 고령화사회와 평생학습
5. 현대인의 정신적 위기 극복과 여가교육
- 본문내용
-
학교제도는 근대 산업사회를 지탱해 온 중요한 사회제도이다. 산업사회에서 학교는 사회구성의 통합의 수단이자 노동시장 진입의 통로이기도 하였다. 파슨즈(T. Parsons)는 학교의 기능을 성인사회의 직업적 분배의 여과장치로 보았다. 이러한 학교교육이 지배하던 산업사회에서도 학교교육을 마쳤거나, 학교교육의 시기를 놓쳐버린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비형식적 형태로 이루어지는 하였으나, 나라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어왔다.
특히, 서구 선진 산업국가에서는 20세기 중반에 접어들면서 고도산업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급격한 사회변동이 이루어졌고, 1970년대 1차 유류파동을 겪으면서 많은 실업자들이 속출함에 따라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종류의 교육이 실시되었다. 나라에 따라 서로 다른 형태로 전개된 성인 대상 교육의 명칭도 다양했다. 이처럼 다양하게 붙여진, 학교밖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에 대한 명칭은 오늘의 평생교육의 개념을 설명하는 준거가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성인학습자를 그 대상으로 하는 교육의 다양한 명칭은 평생교육에 대한 개념 파악을 혼란스럽게 하며, 그 정의를 모호하게 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밖에서 전개되어 온 교육에 대한 다양한 명칭은 평생교육에 대한 개념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종개념의 의미를 갖는다.
- 참고문헌
-
강인애(1998). “성인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진단과 처방”. 한중상 편. 앤드라고지. 서울: 학지사 pp.25-88.
고재방(2001). “인적자원개발정책의 비젼과 추진방향”. 지역인적자원개발 추진방향 검토를 위한 공청회. 한국교육개발원. pp.1-19.
공은배(2000). “평생학습사회실현을 위한 평생교육센터의 기능과 역할”. 21세기 평생학습사회의 도래와 새로운 학습체제 구상. 평생교육정책세미나 자료집. 한국교육개발원 평생교육센터?한국평생교육학회. pp.20-46.
곽영우 외 역(1984). 평생교육의 원리. 전북대학교 부설사회교육연구소.
교육개혁위원회(1996).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방안. 제3차 대통령보고서.
(1997a)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평생학습법의 기본방향과 시안. 배경설명참고자료.
(1997b).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평생학습법의 기본방향과 시안. 제1-4차 대통령 보고서 교육개혁방안 평생학습법 시안 배경 설명자료(1997. 6. 2).
교육인적자원부(1996). 평생교육종합진흥계획.
(1999). 평생교육백서 1999.
(2000). 평생교육백서 2000.
(2002). 평생교육백서 2002.
교육인적자원부 중앙교육심의회 평생교육분과위원회(1994). ‘종합 사회교육원설치운영 모델 및 발전계획 수립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평생교육국(1996). 사회교육법령 개정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