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전달체계] 한국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문제점과 개선과제에 대해 서술해 보시오 [공공부문을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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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문제점과 개선과제에 대해 서술해 보시오 [공공부문을 중심]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에 대한 이해
   2.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원칙

Ⅲ. 한국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문제점과 개선과제
   1. 공적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현황
   2. 공적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문제점
   3. 공적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선 과제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이론적 배경

1.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에 대한 이해

1)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념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는 “사회복지서비스의 공급자와 클라이언트를 연결시키기 위한 조직적 장치”라 할 수 있다. 게이트(Gates, B 1980)는 이를 지역 사회적 맥락에서 사회복지 서비스를 공급하는 자들 간의 조직적인 연계 및 공급자와 소비자들 간의 조직적 연결이라고 하였다.
성규탁(1997)은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란 사회복지서비스를 고객에게 전해주기 위해서 꾸며진 사회적 조직체라고 한다. 그런데 이러한 전달체계는 협의의 개념으로는 사회복지사와 서비스를 받는 이용자 사이의 상호관계를 통한 사회복지의 장에서 서비스를 전달하는, 즉 서비스 전달업무를 실제로 “집행”하는 사회적 체계라고 말하고 있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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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한국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문제점과 개선과제

1. 공적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현황

1) 공적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구조

우리나라의 복지 업무와 관련되어 4대 사회보험을 제외한 공적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조직은 중앙 부서인 보건복지부와 행정자치부의 지방 조직인 특별시(광역시), 도 단위의 보건복지국(혹은 사회복지국ㆍ가정복지국)에서 보건복지부나 시ㆍ도의 지침을 받아 사업을 시행하고 필요한 업무는 다시 일선 조직인 읍ㆍ면ㆍ동ㆍ단위의 사회복지 담당 공무원으로 이어진다.
한편 이와 달리 사회보장제도와 관련되어 법률에 규정된 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을 관련법과 연결하면 다음과 같다.....(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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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공적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선 과제

21세기는 자기가 거주하는 지역사회에 인권이 보장되고 인간성이 존중되며 정상화(normalization)의 이념이 정착된 고객 중심의 밀착형 사회복지가 실현되어야 한다. 향후 보편적이고 제도적인 사회복지 발전의 일차적인 책임은 국가에 있지만 고객의 다양, 복잡한 전문성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욕구가 증대하게 된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 공적인 부분과 함께 민간 부분의 역할과 기대는 더욱 커질 것이다. 21세기의 다양한 복지욕구를 충족하고 나아가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다음과 같이 개선과제와 발전방향을 제시한다.
참고문헌
1. 최항순(2018), 사회복지행정론, 대영문화사
2. 박용순(2017), 사회복지개론, 학지사
3. 김기태ㆍ박병현 외 1명(2014), 사회복지의 이해, 박영사
4. 황성철ㆍ정무성 외2명(2014), 사회복지행정론, 정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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