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변인) - 불안, 학습된 무력감, 연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변인)

I. 불안
1. 불안의 의미
2. 불안의 원인
3. 불안과 학업성취

II. 학습된 무력감
1. 학습된 무력감의 의미
2. 학습된 무력감의 형성
3. 학습된 무력감의 극복

III. 연습
1. 연습의 의미
2. 연습곡선
1) 연습곡선과 망각곡선의 관계
2) 고원현상
3. 연습의 방법
1) 집중연습과 분산연습
2) 전습법과 분습법
4. 연습의 원리
본문내용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변인)

I. 불안

1) 불안의 의미

불안(anxiety)이란 현실적인 위협과는 관계없이 막연한 대상에 대해 주관적으로 무슨 나쁜 일이 곧 일어날 듯이 느끼는 정서적 반응을 말한다. 그 주요 특징으로는 초조, 긴장, 두려움, 걱정 등의 심리적 반응을 나타내는데, 흔히 숨이 가쁘고 식은 땀이 나며 손발이 떨리는 등의 신체적 증상을 함께 경험하기도 한다. 불안은 위협이나 위해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공포와 구별된다.
사람들은 상황에 따라서 서로 다른 정도의 불안을 느끼고, 동일한 상황에서도 사람에 따라 불안 수준은 다르게 나타난다.

2) 불안의 원인

불안의 원인에 대해서는 다양하게 설명하고 있지만. 대표적으로 정신분석학에서는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성적 혹은 폭력적인 충동이 무의식에서 의식 세계로 뚫고 들어오려 함으로 인하여 자아가 위협을 느끼게 되는 데서 근원한다고 본다.
따라서 무의식 속의 충동이 특별히 강해지거나 자아의 방어기제가 약화되었을 때 불안감을 경험하게 된다는 것이다.
행동주의자나 사회심리학자들은 불안을 학습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행동주의자들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에 의해 학습된 것으로 보는 반면에, 사회심리학적 관점에서는 대응할 수 없다고 느끼는 과제나 대상을 접했을 때 나타나는 반응으로 직접 혹은 간접적인 경험에 의해 불안이 학습될 수 있다고 설명한다. 구체적으로 Phillips등(1972)은 불안의 원인을 두 가지로 설명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학교 부적응-집단따돌림 학교폭력 학교중퇴-의 개입전략oe
  •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학교에서 성적이 크게 떨어졌을 때는 학생 자신이나 가정에서 부모들은 큰 실망과 조절을 맛보게 되고, 심한 경우에는 가정에서 부모와 자녀간의 싸움이 되기도 한다. 어떤 청소년의 경우는 성적하락으로 불안이나 우울과 같은 정신적인 장애를 나타내기도 하며, 극단적인 경우에는 자살을 생각하고, 그 중 몇몇은 실제로 목숨을 끊기도 한다.(2)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가정 및 부모와 관련된 요인성적이 떨어지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영향에 미치는 요인 / 영․유아기 : 반사, 피아제의 인지적 특성을 적용하여 특징구분-전조작기, 에릭슨의 이론 적용하여 발달과업 살펴보기)J. 학령전기와 학령기 청소년기와 청년기 장년기(중년기) 노년기< 학령전기 : 피아제의 인지적 특성을 적용하여 특징 구분(전조작기), 에릭슨의 이론 적용하여 발달과업 살펴보기 / 학령기 : 피아제의 인지적 특성을 적용하여 특징 구분(구체적 조작기), 에릭슨의 이론 적용하여 발달과업 살펴보기 / 청소년기 : 피

  •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정보원,형성과정,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선행연구,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학업,인간행동 영향,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효과
  • 불안을 느끼는 정도가 낮고, 보다 효과적인 학습전략을 사용하며(Pintrich & De Groot, 1990), 뛰어난 자기조절능력을 보인다(Zimmerman, Bandura, & Martinez-Pons, 1992). 이와 같은 자기효능감은 학업적 수행 및 성취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여러 연구결과에서 밝혀지고 있는데, 몇 가지 관련 연구결과들을 고찰하면 다음과 같다.Lent, Brown과 Larkin(1984)은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의 객관적인 예측변인으로 간주될 수 있음을 실험을 통해 결론지었으며, Kirsch(1980)도 효

  • [조직행동론]조직행동론-유기현 정리 요약
  • 학습과정에 바람직한 결과를 얻기 위하여 환경에 작동하게 된다. 보상의 경험이 조작적조건화의 핵심이며 경영자는 보상 체계를 조작함으로써 종업원의 행동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나) 인지론적 학습과정이론인지론적 이론들은 외적요인뿐만 아니라 인지와 지각과 같은 내적요인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관찰학습관찰학습이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 행동의 결과를 평가함으로써 자신의 행동 역할을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관찰학습은

  • [장애복지]언어 및 학습장애 핵심요약정리
  • 요인장애가 있는 아동들이 학업실패와 낮은 동기의 악순환에 빠져들 가능성이 있다.아동은 학업에 실패하면 자신의 지적능력을 의심하게 되며 성취하고자 하는 노력이 소용없다고 믿는다 - 그러한 학습된 무력감을 가지고 있는 아동들은 어려움에 처했을 때 쉽게 포기 하게 되어 상황은 더욱 악화된다. - 아동은 다시 더 많은 실패를 경험하게 되고, 이는 자신에게 능력이 없다고 하는 아동의 신념을 강화한다. 아동의 발달수준도 동기에 영향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