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복지]언어 및 학습장애 핵심요약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비상한 능력, 충족되지 못한 욕구
<이 분야를 주도한 두 가지 주요한 주제>

2.정의의 문제
1)조작적 정의
2)다른 배타성

3.언어장애
1)정상적 언어발달
2)장애의 분류.
3)임상적 기술
4)유병률과 발달 과정
5)기저의 심리적 결함

4.학습장애: 읽기, 쓰기, 산수
1)읽기장애 (난독증)
(1)기저의 과정
(2)유병률 및 발달의 결과
2)쓰기표현 장애
3)산수장애
4)임상적 프로파일과 하위집단
- 참고자료 -
임상적 프로파일과 하위집단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쓰기장애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산수장애 이해를 돕기위한 자료 및 사례

5.사회적 문제와 행동문제
1)사회적 관계와 유능성
2)행동문제

6.동기요인

7.병인
1)뇌이상
2)유전적 영향
3)심리사회적 요인의 역할

8.언어 및 학습장애의 평가

9.언어 및 학습장애에 대한 개입
1)치료 접근법
2)개입의 효율성

10.교육의 문제
1)특수교육, IDEA, 그리고 통합교육
2)언어 및 학습장애가 있는 학생들
본문내용
1. 비상한 능력, 충족되지 못한 욕구
언어와 학습장애는 오래 전부터 알려져 왔다.
<이 분야를 주도한 두 가지 주요한 주제>
한 가지 주제: 언어나 지능에서 강점과 약점이 특이하게 결합된 성인과 아동을 이해하고자 하는 것. 개인 사례는 이런 괴리를 보여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Broca는 스스로 말로 표현을 하지 못하면서 다른 사람의 말은 이해하는 환자들에 대하여 상세히 기록하였다. →오늘날의 Broca영역이라고 한다.
성인의 경우 뇌손상이 언어문제,학습문제, 부주의 같은 다양한 행동 증상 을 일으킨다는 것이 잘 밝혀져 있다. 따라서 아동에게 나타나는 이와 유사한 문제는 탐지해내기 어려울 정도로 미세한 뇌의 기능장애에서 온다고 가정하였다. 그리하여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경우 “미세 뇌손상”이나 “기능장애”라는 명칭이라는것이다.
두 번째 주제: 학교가 일부 아동들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없다는 것.
1960년대까지는 학교에서의수행이자신의 일반적 능력을 밑도는 아동들을 ‘학습부진아’라 불렀다.
1963년 kirk는 ‘학습장애’라는 용어가 적합하며 또 이 장애를 지닌 아동들을 찾아내기 위해 신경계 기능장애를 확인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kirk는 학습장애라는 용어가 이 아동들이 필요로 하는 평가 및 교육적 개입을 조장하고 이끌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은 있으나 전체적으로 손봐야 할 자료임. 그러나 이 자료도 앞으로 쓸모 없음. 개정판 나옴.
  • redhaw***
    (2010.11.23 03:26:14)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