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환경 및 자아존중감과 학습된 무력감의 관계 -저소득, 한부모 가정 중학생을 대상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문제
4. 연구 방법
Ⅱ. 본론
1. 연구 결과
1-1. 사례별 분석
1-2. 통합 분석
Ⅲ. 결론 및 논의
1. 결론
2. 시사점
3. 제한점
Ⅳ. 참고 문헌
Ⅴ. 첨부 자료
1. 가정환경 질문지
2. 자아존중감 척도
3. 학습된 무력감 척도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부정적인 학업적 자아개념의 극단적인 형태인 학습된 무력감은 아동의 학습과정과 성장발달과업 수행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심할 경우 죽음에 까지도 이르게 한다(신기명, 1992). 그러나 학습된 무력감은 인간행동을 이해하고 행동의 효율성을 제고하는데 유용한 개념이며 치유가 불가능한 특성은 아니므로 실생활 장면에서 용이하게 진단하여 대처한다면 생활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송명자, 1995).
학습된 무력감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아동이 환경에서 행동과 자극변화 사이의 유관성을 일관성 있게 지각할 수 있는지, 없는지 하는 점이다(Seligman, 1973). 아동이 자신의 능력으로 무엇인가를 통제할 수 있다는 지각은 경험으로부터 오며 경험은 환경과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형성된다. Abramson 등은 인간의 무력감은 단순한 기제로 설명되기에는 훨씬 더 복잡하다고 보고 실패나 좌절 상황에 대한 개인의 인지 과정, 특히 귀인 양식을 매개변인으로 도입하였는데, 이들에 의하면 대부분의 무기력한 아동은 자신의 실패나 좌절을 능력 부족과 같은 영속적으로 보편적인 속성으로, 성공은 운과 같은 외부적인 속성으로 귀인 시키기 때문에 자신에게 일어난 사건이 자신의 통제와는 상관이 없다고 믿으며 새로운 상황에서도 쉽게 체념을 하고 의욕이나 동기를 상실한다.
학습된 무력감에 관련된 변인들에 대한 선행 연구를 종합해보면 가족환경 관련변인과 아동 개인의 내적 변인으로 대별될 수 있다. 가정환경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초기 연구에서는 주로 부모의 교육정도, 수입, 재산 정도 등과 같은 물리적 환경에 초점을 두고 연구해 왔으나, 근래에는 부모의 양육행동, 가족의 요구나 압력, 가족 구성원의 역할기대 및 역할지각 등과 같은 가정의 심리적 관계를 밝히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심리적 환경 중 특히 부모의 양육행동, 부모-자녀 관계, 가정의 분위기 및 가정문제 등이 아동의 학습된 무력감 형성에 영향을 끼친다(Sakano, 1989),
또한 부모의 성취압력과 양육행동은 아동의 자아개념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김기정, 1984; 김경옥, 1992) 부모의 성취압력은 아동의 불안, 스트레스, 우울과 같은 비적응적 행동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류연자, 1995). 부모의 양육행동은 아동의 성격과 행동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며 부모가 자녀를 지속적으로 거부하면 자녀는 자신을 부정적으로 평가하게 되고, 이러한 부정적인 자기 충족적 예언은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의 능력으로는 환경이나 주위인물을 통제할 수 없다고 지각하게 하여 무력감을 갖게 된다고 PAT이론(Parental Acceptance-Rejectiom Theory)에서는 밝히고 있다(Rohner, 1986).
- 참고문헌
-
권정숙(2004). 귀인훈련이 학습된 무력아의 표현활동에 미치는 영향
김후남(2006).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학습동기와의 관계 연구
박준여(2004). 부모의 양육태도과 귀인성향의 관계
나낙기(2006). 학습동기 향상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학습된 무기력 및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손낙주(1996). 가정환경, 아동의 자아 평가와 학습된 무력감의 인과관계
양선아(2009). 부모의 학업성취 압력 및 자아존중감과 시험불안과의 관계
이선미(2005). 빈곤아동의 우울감에 영향을 미치는 생활 환경적 요인
정남숙(2006). 자아효능감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아동의 학습된 무력감에 미치는 영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