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 발달에 있어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 발달 영역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적고 발달의 중요성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05 / 2015.09.0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 발달에 있어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 발달 영역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적고 발달의 중요성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 발달에 있어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 발달 영역의 개념과 그 의미
1) 신체발달
2) 인지발달
3) 언어발달
4) 사회발달
5) 정서발달
2. 발달의 중요성에 대한 자신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아발달은 대체로 다섯 영역으로 이루어지는데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언어발달, 정서발달, 사회발달이 그것이다. 신체적 발달은 신체적 변화와 관련된 것이다. 부모로부터 유전인자, 뇌와 감각기관의 발달, 신장과 체중의 증가, 운동기능 등은 모두 영아발달에 있어서 신체적 과정의 역할을 반영한 것이다. 인지적 발달은 개인의 사고, 지능의 변화를 포함하고 언어적 발달은 영아가 언어를 배워가는
.
.
Ⅱ 본론
1. 영아 발달에 있어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 발달 영역의 개념과 그 의미
1) 신체발달
영아의 신체발달 영역이 의미하는 바는 신체적 성장, 생리적 기능, 뇌와 신경계의 발달, 운동기능의 발달, 감각과 지각의 발달을 의미한다. 영아는 인간의 일생에서 신체적 성장이 가장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특히 출생 후 첫 1년간은 신체와 뇌의 성장이 급속도로 이루어진다. 이처럼 성장이 급속도로 이루어지는 시기를 성장급등기라고 하는데 영아기 이후 사춘기에도 똑같은 현상이 한 번 더 일어난다. 그래서 영아기를 제1성장급등기라고 부르고 사춘기를 제2성장급등기라고 한다. 영아기의 두뇌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이숙희외, “현대부모교육론”, 교육아카데미, 2006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11
- 이종복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현사,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아발달] 도시와 시골의 환경적 요인이 영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 영아기는 모든 면에서 발달의 기초가 이루어지는 단계로 볼 수 있는데, 이 때 이루어진 신체․인지․정서․사회적 발달은 인생을 결정한다고도 볼 수 있다. 태어난 후부터 3세까지의 경험은 건전한 발달에 결정적이라는 것을 많은 연구들이 밝히고 있고, 특히 Bloom(1985)은 출생에서 4세까지의 초기 발달이 17세 때 측정되는 지능의 약 50%를 이루는 것을 밝히며 초기발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영아기에 있어 생후 8개월에서 3세까지는 언어습득에 있

  • 아동복지와 빈곤
  • 인지, 정서, 언어, 사회, 육체 등 여러 차원의 발달 과정이 존재하겠지만, 그 시기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혹은 가장 활발히 발달이 일어난다고 여겨지는 차원에 집중하여 문제점들을 파악해 나가겠다. 따라서 태내기에는 신체적 발달에 영아기에는 정서, 언어 발달에 그리고 유아기에는 사회적 발달에 집중하여 문제점들을 발견해 나갈 것이다. 끝으로 이후 사용할 통계들은 선행연구들이나 심리학 저서들에서 재인용 한 것들을 중심으로 논의

  • [가정복지학] 까다로운 아이 양육하기 위한 부모의 마음가짐
  • 무엇 무엇 때문에라는 설명이 늘어나는 것은 아마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3) 자아감의 발달3세가 되면 아이는 자아감에 영향이 미치는 과정에 있게 된다. 성정체감은 형성된다. 아이는 자신이 어느 쪽 성인지는 알지만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이것이 어떤 역할을 하는 지는 확실히 알지 못한다. 이전 단계에서(통제의 문제, 특히 배변훈련을 강조하기 때문에 항문기로 불린다) 관계는 주로 이원적(二元的, dyadic)관계, 즉 개별적인 자아감을 확

  • 유아건강교육4공통) 다음은 영유아 건강교육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 A B에 들어갈 용어는0k
  • 있어서의 어려움을 비슷한 나이의 또래 엄마들과 공유하고 정보를 교환하며, 얻어진 정보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만족하고 있다.아직까지 우리 사회가 유교사상에 바탕을 두고 사회윤리나 모든 도덕의 기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몸청결 예의범절을 중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또한 자기중심적이며 충동적인 유아들을 부모가 원하는 데로 하기는 어려우므로 절제를 기본생활습관 지도 시 어려워하며 그 다음으로 예절, 청결, 질서

  • 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유아건강교육
  • 대해 서술하시오. (14점)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는 체계적인 방법으로 개개 유아의 건강상태를 매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가 의도적으로 매일 유아의 건강상태를 간단하게 관찰하는 것이 기본이다. 식사는 영유아에게도 발달 및 건강에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영양의 균형이 잡힌 식사가 왜 중요한지. 즐거운 식사라고 하는 것은 어떤 식사를 의미하는지에 대해 아이가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태도를 키워가는 것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