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아동심리] 신생아, 영아, 유아 관련 특집 기사 내용 소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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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DUCTION

MAIN BODY
중앙일보, 한겨레
기사전문, 요약 및 견해, 분석

CONCLUSION

REFERENCE

본문내용
▶분석
이 기사는 양육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민감기와 뇌 가소성에 중점을 두었다고 볼 수 있다. 그 중 중점을 두고 설명한 것은, 학습의 역할이 크게 작용하는 시기는 36개월, 즉 3살 이후이므로 뇌가 만들어지는 초기 과정인 그 이전 단계에서는 학습보다는 감성적 자극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Greenough은 발달을 두 가지 측면으로 구분하였는데 하나는 경험 기대적 발달이고 다른 하나는 경험 의존적 발달이다. 이 둘 중 후자는 기사 내에서 악기연주나 미술, 수영이나 피겨스케이팅 등과 같은 기능들은 각 개인의 고유한 경험이나 학습에 의해 새로운 시냅스 연결이 형성되는 것이므로 나이에 상관이 없다고 설명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반면 이 기사가 주로 다루는 것은 경험 의존적 발달이 아닌 경험 기대적 발달에 대해 서술하고 있으므로 주로 초기, 즉 민감한 시기를 다루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 측면의 발달은 유전자의 프로그램에 의해 기본 회로가 구성된 다음 외부 자극이 입력되면 시냅스의 선택적 소멸을 통해 회로가 정교화하면서 발달심리학, 김태련 외 공저, 학지사, 60p
, 정해진 시간표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입장을 취한다. 그러므로 글쓴이는 적절한 외부자극이 입력되어야 적절한 발달을 할 수 있는 경험 기대적 발달 시기에 있는 영아를 위해 다른 자극을 제공하여 학습의 효과를 보려 하기보다는 감각자극을 통해 아이의 정서발달을 도와주는 것이 더 올바른 길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 기사는 유전과 환경 중 어느 한 입장을 고수하는 것이 아니라 유전자 프로그램과 환경 자극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며 그들이 어떤 방식으로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지에 대해 관심을 갖는 입장을 갖는 것으로 보인다.


▶기사 5.
『칭찬도 비판도 나름 고래도 춤추게 하는 비법』
2010.5.25
우리 아이 세 살 버릇 어떻게 할까요
옛말에 틀린 것이 없다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이 그렇다. 이 속담 덕에 많은 부모들은 아이에게 꾸중을 하면서 스스로를 위로할 수 있다. 그러나 솔직히 답해보자. 정말 세 살 때 보이는 문제 행동 중 어른이 되어서까지 나타나는 것이 얼마나 될까? 어른이 된 우리 역시 지금 자신이 갖고 있는 몇몇 문제 덕분에 골머리를 앓고
참고문헌
[REFERENCE]

중앙일보 http://www.joongang.co.kr
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
아동발달심리학, John W. Santrock, 박학사, 2006
발달심리학, 김태련 외 공저, 학지사, 2004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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