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보육교사 양성과정 체계(양성기관 및 교육과정, 자격증 부여기준, 관련 법)를 설명하고 현재 우리나라의 보육 상황에서 보다 전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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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보육교사 양성과정 체계(양성기관 및 교육과정, 자격증 부여기준, 관련 법)를 설명하고 현재 우리나라의 보육 상황에서 보다 전문성을 갖춘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 개선해야 되는 부분에 대해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의 의견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보육교사 양성과정 체계(양성기관 및 교육과정, 자격증 부여기준, 관련 법)
2.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보육 상황에서 보다 전문성을 갖춘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서 개선해야 되는 부분에 대한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우리나라 보육교사 양성과정 체계(양성기관 및 교육과정, 자격증 부여기준, 관련 법)
보육교사로 근무하기 위해서는 보육교사의 자격기준을 갖추고 보건복지부 장관이 검정ㆍ수여하는 국가자격증인 보육교사 자격증을 발급받아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영유아보육법 시행령 제21조에 의거하여 보육교사의 자격기준을 3등급으로 구분하여 규정하고 있다. 보육교사 3급의 자격증은 교육훈련시설에서 정해진 교육과정을 수료하면 취득할 수 있다. 현재 보육교사 2급의 자격증은 대학에서 보건복지부령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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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보육 상황에서 보다 전문성을 갖춘 보육교사가 되기 위해서 개선해야 되는 부분에 대한 견해
최근 우리 정부는 UN에서 제시한 아동 인권 선언의 주안인 좋은 보호 및 교육받을 권리를 보장하고 정보지식기반사회에서 인적 자원으로서 영유아기의 중요성을 역설하면서 영유아기부터 질적 수준이 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받아야 하고 질 높은 보육서비스는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 없이는 불가능함을 강조하고 있다. 보육교사의 전문성 발달은 보육교사 양성교육에서 받는 직전교육과 교사가 된 이후에 현
참고문헌
- 박찬옥외, “보육학개론”, 정민사, 2013
- 박은혜, “유아교사론”, 창지사, 2013
- 이경하외, “예비교사와 현직교사가 생각하는 좋은 유아교사의 자질”, 한국열린교육학회, 2011
- 공인숙외, “보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05
- 유병예, “예비보육교사와 실습지도교사의 실습 경험에 관한 비교 연구”, 인하대,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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