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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보육실습평가
1. 보육실습 일지 제출
1) 방법
2) 기간
3) 제출장소
2. 보육실습 평가서
1) 개인 제출용 실습평가서
2) 기관별 보육실습 평가서 제출
3. 보육실습 기관의 평가서

Ⅲ. 보육재정평가
1. 정부의 보육예산 분석
1) 직접적 보육예산
2) 간접적 보육예산
2. 보육재정의 공공성에 대한 분석
1) 보육비용의 사회화에 대한 분석
2) 보육서비스 접근의 형평성에 대한 분석

Ⅳ. 보육시설평가
1. 보육시설 평가준거 및 평가체제 개발에 관한 연구
1) 유아교육기관 평가준거
2) 유치원 교육평가척도
3) 가정보육시설평가척도
4) 보육프로그램진단평가 척도
5) 유아교육 프로그램평가척도
6) 유치원 기관평가도구
7) 유치원교육환경평가척도
8) 보육시설평가척도
9) 어린이집프로그램평가척도
2. 평가척도의 표준화 또는 타당화 연구
1) ECERS(유아교육환경평정척도)
2) APECP(유아교육 프로그램평가척도)
3)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
4) PQA(유아교육 프로그램 질 평가척도)
3. 평가척도의 적용연구
1) NAEYC 유아교육기관 인준평가기준
2) NAEYC 유아교육기관 인준평가기준
3) FDCRS(가정보육시설평정척도)
4)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준거
5) APECP(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
6) 보육시설의 설립 유형별 평가요인
4. 인준평가제도 도입을 위한 연구
1) 보육시설 인준에 대한 학부모와 보육종사자의 인식: 보육시설 인준체계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2) 유아교육기관 인정평가제에 관한 개념화 연구
3) NAEYC 인정평가기준에 대한 교사의 인식
4)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 도입방안 연구
5) 유아교육․보육기관 평가인정제 개발 연구

Ⅴ. 보육행정체계전달평가
1. 업무분담상의 문제
2. 전문성의 문제
3. 전달체계간 상호협력관계의 문제
4. 이용자의 의견반영체제의 문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현행법의 ‘유아교육 및 아동복지관련학과에서 1급 보육교사 자격증을 받을 수 있던 것’을 대학에서의 전공학과와 무관하게 ‘학과를 폐지하고 12과목을 이수한 자’로 명시하는 것은 학과의 전문성을 무시하고 보육교사를 전문성이 결여된 보육사나 보조자 양성 정도로 생각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이수해야 하는 교과목이 유치원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이수해야 하는 교과목과 현저한 차이가 없다는 것을 고려할 때, 유치원교사 자격증 소지자에게 별도의 보육교사 자격 취득을 요구하는 것은 불합리한 개선안으로 생각된다. 또한 일부 학점 이수만을 통하여 양성하도록 개방함은 다른 면으로는 누구나 보육교사가 될 수도 있는 여지를 허용함으로써 결국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상실하게 될 가능성도 크다.
보육교사 자격요건에서 ‘대학(전문대학 및 이와 동등 이상의 각종 학교를 포함한다) 졸업자로서 재학 중 소정의 보육교사 자격취득의 교과목을 이수한 자’로 할 때 전공 교과목의 내용이 주요 관건이 되기 때문에 시수와 전공 교과목에 대한 내용의 정확한 명시와 보다 합리적인 구성이 필요할 것이다. 보육교사 자격 기준에 보육교사 양성을 위한 교과목 이수를 강화하는 것이 핵심이라면, 보육교사 양성 교과목이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대학의 보육(학)과, 유아교육(학)과, 아동학과 및 아동복지학과와 같은 보육교사 양성학과를 폐지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된다. 뿐만 아니라 영유아보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직업은 가치관과 전문성을 요구하기 때문에 단지 특정 교과목의 학점만 이수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오히려 이수 교과목 중심보다는 학과 중심으로 운영될 때, 구성원 간의 결속의식 및 평생 교육서비스와 계속적인 정보활용 등을 통한 교사로서의 자질과 능력, 태도 및 전문성이 함양될 수 있는 교육이 가능한 장점이 고려될 수 있다고 본다.

영유아 보육을 위한 교직과목은 전문적인 교사로서의 인성과 교직관 형성에 필수적인데, 개선안에서 제시한 보육교사 교과목은 기능인만을 양성하는 지엽적 교육내용이 될 수 있다고 본다. 가르치는 자로서 윤리관 그리고 교직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교직과목을 필수로 이수할 필요가 있음은 물론, 보육교사 뿐 아니라 시설장 양성과 관리 역시 영유아의 보호와 교육에 대한 이해와 교직의 중요성에 대한 기본 인식의 바탕 위에 이루어지기를 촉구한다. 이에 전문성을 강조하는 보육교사의 자질과 질 높은 교사양성을 위해서는 교수방법을 포함한 교직과목을 이수하게 하는 것에 대해 재검토할 것을 거듭 주장한다.
참고문헌
권덕철 - 보육시설 평가와 보육선진화 정책, 한국보육학회, 2010
서문희 - 보육서비스 전달체계 평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신현석 외 2명 - 보육서비스 전달체계 분석을 통한 보육의 공교육화 방안 탐색, 한국교육정치학회, 2010
이정미 외 1명 - 예비 유아교사들이 경험한 교육실습과 보육실습의 차이, 열린유아교육학회, 2009
장영인 - 보육재정 지원방식으로서의 보육바우처의 재조명, 한국영유아보육학회, 2009
황해익 외 1명 - 보육시설 평가척도의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부산유아교육학회,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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