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준비 프로그램 기획, 설계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2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프로그램 기획
상황 분석
프로그램 필요성
이론적 배경
목표 설정

2. 프로그램 설계
교육기관 설정
학습 고객 설정
주차별 일정표
일차별 일정표

3. 프로그램 마케팅

4. 예산
예산
후원 업체

5. 프로그램 평가
학습 참여자 평가지
기대효과
본문내용
1.1 프로그램 기획 – 상황 분석

1970년대 ~ 2010년대
우리나라 이혼건수 및 조이혼율 추이

혼인지속기간별 이혼 구성비

연령(5세)/이혼사유별 이혼


70~80년대 급속하게
진행된 도시화, 산업화
→ 핵가족으로 고립, 가족들 간의 유대와 친밀 깨짐
→ 감정적인 혼란 초래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
→ 가부장적인 억압과
전통적인 남녀 차별적
가치관에 도전

자기완성, 자기성취 등의
개인주의적 가치관이
공동체 중심의 전통적인 가치관 깨뜨림

부부중심의 가정에서
성장하지 않은
젊은층들을 위한
평등한 부부 역할모델의
결핍

치료적 교육
< 예방적 결혼준비교육


“ 성공적인 결혼생활 &
원만한 부부적응과정 시작 ”

“ 과도기적 변화과정, 문화지체현상 ”

1.3 프로그램 기획 – 이론적 배경
Mattson(1988) – 부부관계향상 프로그램
: 부부관계에서 상호이해, 개방적 의사소통,
진실한 태도 학습, 그리고 결혼에 대한 긍정적인
시간을 갖도록 돕는 기법

부부관계향상 프로그램의 목적 :
부부 의사소통
부부적응
부부만족
부부관계의 질
자아존중감


성장발달인 측면에서
부부관계(개인차원, 관계차원)의 정확한 인지 구조 파악 및 향상

자기노출을 통한 부부의
상호 이해, 수용 및 친밀성 향상

기술차원으로서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통한
공유되는 감정 및 존중감 나누기

변화와 관련된 적용,
대처능력 및 갈등, 문제 해결 능력향상
참고문헌
김혜석, “결혼준비 성인교육 프로그램 개발연구”,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1990)
장석희, “부부관계증진을 위한 학습 프로그램이 부부의사소통과 부부적응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1993)
홍성훈, “결혼예비자와 신혼부부를 위한 교육”, (석사학위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2005)
최성환, “건강 가족적 접근을 통한 부부관계 향상 교육 프로그램이 의사소통, 결혼만족, 부부관계, 결혼적응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전주대학교 상담대학원, 2003)
이경순, “부부관계향상을 위한 평생교육프로그램 효과성 지속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김수인, “기업의 사회 책임활동 홍보메시지 유형이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다문화가정을 위한 부모자녀통합교육
  • 및 자녀 교육에 대한 이 해는 부족한 실정이다. 언어미숙과 편견 등의 이유로 외국인들의 취업이 어렵고, 이에 대부분 이 고소득 직종이 아닌 3D 직종에 종사하게 되므로, 경제적 빈곤에 시 달리기 쉽다.  지역 내 다문화 가정 자녀들을 위한 특별한 교육 시설이나 방과 후 프 로그램 등이 열악하다. 2. 프로그램 기획에 있어서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춘천 결혼이민자가족지원센터장 센터 내 결혼이민자가족프로그램 기획 및 담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쉼터생활자를 위한 재취업 및 사회적응프로그램
  • 프로그램 대상자를 위와 같이 제한하겠습니다. 실제로, ‘쉼터 생활자’ 라는 단어는 ‘쉼터 생활자’를 포함한 단어 이지만, 일반적으로 생각하기에 의미상의 차이가 있을 것 같아 수정합니다.)3. 요구진단의 결과는 누구에 의해 사용되는가?->영등포구 사회복지과, 교육과정 계획 수립가의 강사자위임시 사용, 기업의 복지지원팀의 개발자, 쉼터 관계자4. 예상되는 요구의 가치평가는? (예상효과)->쉼터 생활자들 문제점 파악 및 원인과 결과를 분석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어린이경제교실
  • 설계 (전체 프로그램 일정표)프로그램명부모님과 함께하는 어린이 경제교실강 사○○○교육목표1. 자녀들의 경제관 파악 및 경제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한다.2. 부모님의 경제교육을 통한 자녀경제교육으로의 학습전이를 가져온다.3. 어린이 경제교육을 통한 올바른 용돈관리 및 경제관을 심어준다.교육방법1. 자녀들의 용돈사용패턴(달란트시장)을 관찰 및 토론을 통하여 사전교육을 실시한다.2. 부모님들의 경제관을 파악하고 자녀들의 발달과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한 정보화기기교육
  • 프로그램 참여 학습자와 그 외 학습자의 학습 전이시) 2. 학습자, 행정가, 교수자에게 학습전이 전략과 기술을 가르침- 학습자 학습자들간의 실습을 통한 학습전이- 행정가(위원회)* 인적관리학습자들의 기본 인적사항을 기록하고, 학습자들이 결석하지 않도록 관리함.스터디그룹조성강사 및 자원봉사의 관리* 행정관리홍보 및 기획프로그램 전반에 대해 관여- 교수자효과적인 학습전이를 위한 강의준비자원봉사자와의 선행 만남 및 교육3.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취업으로 이어지는 이미지메이킹
  • 프로그램을 유도한다.대한항공 인사팀이미지나 태도가 비교적 중요한 회사와 협력 하에 프로그램을 진행한다.1-4 잠재적인 고객집단 분석 1. 잠재적 고객들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 나이, 성, 학력, 소득수준, 결혼여부 등    나이20~30대 초반성남/여학력세종대학교에 재학중인 대학생 및 대학원생소득수준소득수준에 관계없이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세종대학교 학생들결혼여부결혼 여부에 관계 없으나 거의 미혼2. 잠재적 고객들간의 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