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쉼터생활자를 위한 재취업 및 사회적응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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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프로그램 개발 실습


1단계: 상황분석

1-1 프로그램의 필요성 검토

1. 프로그램의 주제는 ?

2. 프로그램 개발이 왜 필요한가(타당성 검토)?

3. 프로그램 개발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4. 프로그램의 예상(기대)효과 및 장애요인?

1-2 프로그램개발 상황의 이해

1. 사람, 조직 (조직의 문화), 환경의 상황적 요인들은 무엇인가?

2. 프로그램 기획에 있어서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3.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본인의 철학적 신념과 윤리적인 면을 고려하고 있는가?

4.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관여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CEO, 감독자, 참가자, 강사,
외부인사 등)

1-3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굳건한 지원체계 구축

1. 자문위원의 위촉, 유력인사의 지원 여부 검토?

2. 지역공동체로 부터의 지원을 확보하고 유지하는가?

3. 다른 기관, 조직, 그룹으로부터 협력적인 동반자관계를 구축하고 있는가?

1-4 잠재적인 고객집단 분석

1. 잠재적 고객들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 나이, 성, 학력, 소득수준, 결혼여부 등

2. 잠재적 고객들간의 유사점과 차이점

3. 비공식 집단과 리더

4. 잠재적 고객집단의 과거에 유사한 교육 경험의 유무 확인(선수학습 유무확인)


2단계: 요구진단

1. 요구 진단의 목적은 무엇인가?

2. 누구의 요구를 진단하는가? (요구사정의 범위): 대상확인

3. 요구진단의 결과는 누구에 의해 사용되는가?

4. 예상되는 요구의 가치평가는? (예상효과)

5. 요구 조사의 시기는?

6. 요구 조사시 사용할 수 있는 조직의 내/외의 자원은?

7. 요구 조사의 방법은? (비용, 시간, 접근가능성, 정보의 성격, 예산 등 고려)

8. 수집된 자료의 분석과 요구 목록 작성

3단계: 요구의 우선순위 및 교육목표설정

1. 진단된 모든 요구를 목록으로 작성

2. 요구순위차트를 이용하여 요구값을 결정

* 요구순위 차트 1

요구순위 차트 2

3. 요구를 순위별로 나열

4. 교육프로그램으로 실현될 요구를 선정하며 그 당위성을 기술

5. 최종적인 요구(들) 를 목표로 전환

- 평가를 위해 교육목표를 구체적으로 기술
- 교육의 결과로 학습자들에게 무슨 변화를 기대하는가?
- 모든 이해당사자들이 교육목표를 분명히 이해하도록 한다





4단계: 학습전이 전략수립

1. 학습전이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요소를 인식

2. 학습자, 행정가, 교수자에게 학습전이 전략과 기술을 가르침

3. 학습자들이 배운 것을 적용하는 데 가장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효과적인 전이전략 선정

학습전이 전략 사용:

a. 프로그램 이전
b. 프로그램 실행 중
c. 프로그램 실행 이후



5단계: 교수설계

1, 각 교수 단계에서 배워야 할 분명한 학습목표를 진술

2. 학습자들이 반드시 배워야만 하는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조직

3. 효과적인 교수법과 교수매체 선정

4. 모든 과정을 아래와 같이 통합 할 수 있음

6단계: 자원의 배분 (인적, 물적, 재정자원)


1. 강사선정 (강사의 자격요건, 경력, 기타 사항)


2. 교육장소 선정 (교수매체, 장소의 요건, 좌석의 배치 등)


3. 시설설비


4. 총지출 계산

a. 강사료 결정
b. 강의실 임대료
c. 장비 임대료
d. 식사 및 간식

5. 수입원 조사

6. 수강료 결정


7단계: 마케팅 전략

1. 홍보 대상은 누구인가?

2. 목표집단의 학력수준은 어떠한가?

3. 홍보예산 결정

4. 홍보기법 선정과 그 이유

5. 홍보할 지역과 게시장소 선정

6. 홍보매수 외 기간 선정

7. 홍보자료 제작


8단계: 교육프로그램평가 및 보고

1. 교육프로그램평가의 목적

2. 평가내용 (영역)

3. 평가방법

4. 평가시기

5. 보고서 배포 대상

6. 보고서 유형

7. 보고시기

8. 보고 내용

9. 보고서의 활용
본문내용
1단계: 상황분석
1-1 프로그램의 필요성 검토
1단계 상황분석
1-1. 프로그램의 필요성 검토
1. 프로그램의 주제는?
영등포구 쉼터 생활자를 위한 사회 재취업 프로그램
2. 프로그램 개발이 왜 필요한가?
계속되는 경기침체와 실직인구의 증가적 사회문제 해결
서울역 영등포역 등의 쉼터 생활자 문제가 심각함에 따라 해결책 강구
쉼터 생활자들의 인권보호
노동력 효율증대
쉼터 생활자들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변화
노블리스 오블리주를 통한 대기업의 사회복지참여
재활의지를 가진 쉼터 생활자들에게 사회 재 참여를 위한 기회 부여
3. 프로그램 개발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우리나라 경제적 인적 자원의 낭비를 막고, 질서정연하고 건강한 시민 의식 형성한다.
서울역과 같은 인근 지하철역에 범죄율이 높게 나타나는데, 쉼터 생활자들의 재취업 교육 및 심리 치료를 통하여 이러한 곳을 깨끗하고 안전한 분위기를 조성하도록 한다.
쉼터 생활자들의 인식을 변화 시키고, 쉼터 생활자들도 일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준다.
나아가 사회적으로 노동력 효율을 증가시키고, 이러한 사람들이 사회에 공헌함으로서 생 기는 경제적 효과를 기대한다.
4. 프로그램의 예상 효과 및 장애요인?
기대효과: 쉼터 생활자들 감소로 인한 사회 문제 해결과 쉼터 생활자들로 인해 생기는 주변 환경 청 결, 쉼터 생활자들이 노동력을 통한 경제적 효과 기대, 기술교육 등을 통한 취업으로 자신감 회복과 다른 불우인들에게 귀감, 쉼터 생활자들에게 사회생활 적응과 심리적 안정감 제공
장애요인: 쉼터 생활자들의 참여 의식, 쉼터 생활자들을 교육과 숙식 장소, 든든한 재정적 지원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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