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단계에 따른 올바른 보육교사의 반응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09 / 2015.04.0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올바른 보육교사의 반응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기에 맞는 보육교사의 반응
2. 걸음마기에 맞는 보육교사의 반응
3. 유아기에 맞는 보육교사의 반응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보육교사의 역할은 아동의 최적의 발다라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 동시에 그 수행이 매우 어렵고 힘들다는 점에서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중요하다. 보육교사로서 자신이 감당해야 할 역할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 앎으로써 역할 수행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보육기관의 역할에 대한 인식이 단순한 보호기능만을 강조하던 과거와 달리 보호와 교육기능의 통합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변화하면서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도 좀 더 다양하게 변화하였다. 즉 보육시설이 보호와

.
.
Ⅱ 본론
1. 영아기에 맞는 보육교사의 반응
모든 아동은 생후 첫 2년 동안 한 명 혹은 그 이상의 성인에게 강한 애착을 형성하며 애착의 형성은 이후의 사회성 발달에 기초가 된다. 영아기에 반드시 획득해야 할 발달과업인 신뢰감은 아동이 자기 자신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는 것은 물론, 주변 세계의 사물이나 사람에 대해서 긍정적이고 자신있는 관계를 이루는 기본이 된다. 신뢰감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양육자와의 관계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발달적으로 적절한 영아의 보육환경은 영아에게 심리적인 편안함과 안정감을 주어야 한다. 따라서 영아반 보육교사는 일관성을 가지고 신속하게, 또한 애정을 가지고 개별 영아의 욕구를 처리해 주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육교사는 다음과 같이 반응해 주어야 한다.
첫째, 보육교사는 우는 영아에게 즉각 반응하고 불편해
참고문헌
- 보건복지부, “보육교사승급교육”, 2000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정선희, “직장보육시설 교사의 직무만족도와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0k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0k유아교육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1.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2.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를 서술하시오.3.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4. 영유아평가의 목적과 평가 단계를 쓰고, 평가 시 주의할 점을 서술하시오.5.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의 원리와 유

  • 유아교육개론1A)유치원어린이집1개원방문해 유아교육의중요성논하고 보육교육시설과환경서술00
  • 교사와의 면담과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보육/교육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기 위해 방문한 유치원은 성남시 중원구에 있는 ㅇㅇ유치원을 방문하였다.Ⅱ. 본 론1.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뒷받침한 몇 가지 측면유아교육의 중요성을 뒷받침해 주고 있는 몇 가지 측면에 대해 인간 발달의 기본 원리, 발달심리학적 배경, 국가 사회적 요청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1) 인간 발달의 기본 원리 (1) 적기성인간의 여러 발

  • 만3세의 발달특징과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만3세의 발달특징과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만3세의 발달특징1) 만3세의 신체발달2) 만3세의 언어발달3) 만3세의 인지발달4) 만3세의 정서발달5) 만3세의 사회성발달2. 만3세의 발달특징에 따른 교사의 역할1) 만3세의 신체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2) 만3세의 언어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3) 만3세의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4) 만3세의 정서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5) 만3세의 사회성발달을 위한 교사

  • 재구성 가족, 조손 가족, 나홀로 가정, 맞벌이 가정, 한부모 가정에서 양육되는 자녀들
  • 교사로서 나홀로 가정에서의 아동 지원 방안(1) 사회적 지지소년소녀가장세대 청소년은 청소년이라는 보편적인 발달과업과 더불어 정서적 불안정과 심리 사회적 지지 및 유대 결핍이라는 이중의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러나 소년소녀가장세대가 처해있는 많은 어려움을 완화시키기 위해 제공되어지는 지원실태를 보면 생계비의 지원과 결연 후원을 통한 대부분 경제적인 지원 즉, 현금급여에 그치고 있다. 이는 이들이 청소년이라는 발달단계를 거치

  • 만 3세의 발달특징과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발달하게 되고 협동하기, 돕기, 협상하기 등의 사회적 기술과 규칙을 배울 수 있게 된다. 만 3세 유아는 혼자서 노는 데 익숙하지만 사회적 상호작용이 활발해지면서 또래관계가 발달하고, 한 두 명의 친구를 사귀기 시작하며 성별을 가리지 않는다. 2. 만 3세의 발달특징에 따른 교사의 역할 1) 만 3세의 신체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 신체적 발달로 인해 활동범위가 확장되고 자조 기술이 향상되면서 자율성에 대한 강한 욕구와 의지를 보이며, 3세 유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