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보육학3공통 영아기만0~2세나 유아기만3~5세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선정하여 자녀의 신체운동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에 대해 기술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23 / 2019.03.23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영유아보육학
공통 영아기(만0~2세)나 유아기(만3~5세)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를 선정하여 자녀의 발달과 기관 보육경험에 대해 인터뷰하고,
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자녀의 신체운동,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에 대해 기술하고, 자녀의 기관(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보육경험 유무 및 기관 보육경험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기술하고, 보육경험과 영유아발달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30점).

※ 인터뷰 대상(자녀를 둔 부모 중 한 명)의 연령과 성별 및 거주 지역, 자녀의 연령과 성별 및 기관 보육경험 유무는 반드시 서론에 제시

- 자녀의 연령 기준 일자(출생일)
만0세 2018.1.1.~2018.12.31. 만1세 2017.1.1.~2017.12.31.
만2세 2016.1.1.~2016.12.31. 만3세 2015.1.1.~2015.12.31.
만4세 2014.1.1.~2014.12.31. 만5세 2013.1.1.~2013.12.31.

<참고문헌>
- 성미영, 장영은(2018). 영유아보육학.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이순형, 성미애(2012). 인간발달.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하고 싶은 말
영유아보육학3공통 영아기만0~2세나 유아기만3~5세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선정하여 자녀의 신체운동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에 대해 기술하시오0k

생활과학과(가정복지) 영유아보육학3공통

영아기(만0~2세)나 유아기(만3~5세)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를 선정하여 자녀의 발달과 기관 보육경험에 대해 인터뷰하고, 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자녀의 신체운동,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에 대해 기술하고, 자녀의 기관(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보육경험 유무 및 기관 보육경험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기술하고, 보육경험과 영유아발달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3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철수 어머니 인터뷰
2. 5세 자녀의 신체운동,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에 대해 기술
1) 신체운동
2) 인지 발달
3) 언어 발달
4) 사회정서 발달
3. 보육경험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기술
4. 보육경험과 영유아발달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
5.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정보강국인 우리나라는 인터넷의 발달로 인한, 정신적 물질적으로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되고 있어 아동들의 교육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그에 따른 사회인지 면에선 많이 뒤처지고 있다. 즉, 물질이 풍부해지고 도덕이 문란한 현대에서는 자녀 교육이 보다 어려워지게 되었다. 특히 유아기 사회성 발달과 교육의 문제에 있어서는 그 어려움이 갈수록 심해지는 경향이다. 유아기 사회성 발달에 있어 과거에는 자신의 부모의 교육방법을 본보기로 하여 가르쳐 왔으므로 전통적인 예의범절이 면면히 이어져 왔다. 그러나 전통적인 과거의 유아사회교육방법은 현대사회의 도시화와 핵가족화 경향으로 인하여 외면당하고 있다.
철학자 John Locke(1632-1704)는 아이들은 백지 상태(tabula rasa)에서 태어나며 아이의 정신세계가 어떻게 될 것인지는 전적으로 학습과 경험에 따라 결정된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모방, 반복, 그리고 칭찬과 같은 보상이나 처벌 등에 의해 학습이 이루어지므로 교육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현대 교육계에서도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는 교육철학의 하나이다. 다시 말해, 아이들을 어른의 가르침으로 채워지는 빈 그릇으로 보았다는 것이다. 이 관점에 의하면, 아이의 외부에서 주어지는 양육(nurture)이 발달을 이끌어내는 힘이다.
Jean Jacques Rousseau(1712-1778)는 조금 더 발전한 견해를 제시했다. 아이들은 비어있는 그릇이 아니라 자신들의 고유한 사고방식과 감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어떤 보이지 않는 자연의 계획(생물학적 시간표)에 따라 아이들이 단계적으로 성장한다고 보았다. 그는 유명한 저서 "에밀"에서 건강한 발달을 위해서는 이 자연의 계획에 따라 아이들을 가르쳐야 한다는 자신의 주장을 에밀이라는 가상적인 소년의 이름을 빌어 적었던 바 있다. 발달심리학의 뿌리가 되는 이론이다. 이 관점에 의하면, 아이의 내부에서 존재하는 본성(nature)이 발달을 이끌어내는 힘이다. 또한 창의적 교육방법을 바탕으로 한 유아기 사회인지발달과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이 절실히 요구된다. 이는 유아가 장차 자신감을 가지고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영아기(만0~2세)나 유아기(만3~5세)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를 선정하여 자녀의 발달과 기관 보육경험에 대해 인터뷰하고, 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자녀의 신체운동,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에 대해 기술하고, 자녀의 기관(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보육경험 유무 및 기관 보육경험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기술하고, 보육경험과 영유아발달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30점). ※ 인터뷰 대상(자녀를 둔 부모 중 한 명)의 연령과 성별 및 거주 지역, 자녀의 연령과 성별 및 기관 보육경험 유무는 반드시 서론에 제시 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태련 외(1999) 발달심리학. 박영사
-권대훈(2006)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문선모(2004) 교육심리학. 양서원
-김용래, 김태은(2005) 교육심리학 형설출판사
-강봉규 외(2005) 교육심리학원론 교육출판사
-송명자, 변창진(2006), 교육심리 교육과학사
-이화도(2017), 유아인지발달, 창지사
-이기숙외 1인 옮김(2006), 유아를 위한 친사회적 행동지도 이화여대
-송길연외 3인 옮김( 2004), 발달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서봉연, 이순성(2000) 발달심리학 아동발달. 중앙적성출판사
-조복희, 정옥분, 유가효(2001) 인간발달-발달심리적 접근. 교문사
- 성미영, 장영은(2018). 영유아보육학.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이순형, 성미애(2012). 인간발달.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영아기 보육의 발달과업제 17 차시 : 걸음마기의 특성과 보육의 발달과업제 1 절 걸음마기의 발달특성제 2 절 걸음마기 보육의 발달과정제 18차시 : 유아기 특성과 보육의 발달과업제 1 절 유아기의 발달 특성제 2 절 유아기 보육의 발달과업제 19차시 : 학령기 아동의 특성과 보육의 발달과업제 1 절 학령기 아동의 발달특성제 2 절 학령기 아동의 보육과업제 20 차시 : 보육의 유형제 1 절 보육장소에 따른 유형제 2 절 보육운영주체에 따른 유형제 3

  • 정신건강1공통)영유아기및아동기의발달특성과 문제및정신건강설명하시오0k
  •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정신적 상태를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Ⅱ. 본 론1장. 영유아기의 발달특성과 문제 및 정신건강1. 영아기의 발달특성1) 신체 및 운동영역(1) 키와 몸무게 체중키남아신생아 3.4kg 첫 돌 무렵 10kg 돌 12kg평균50.8cm 12개월 76~78cm 24개월 88cm여아신생아3.2kg 첫 돌 무렵 10kg 돌 12kg 평균50.1cm 12개월 76~78cm 24개월 88cm(2) 운

  • [방통대 유아교육]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보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0k.
  •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보육계획안을 작성하시오0k.유아교육 교과교육론 3공통보육은 보육시설이라는 공간에서 보육교사(제공자)가 주로 영유아기 아동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행위를 말한다. 우리나라의「영유아보육법」제1조에 의하면, ‘보육은 보호자가 근로 또는 질병, 기타 사정으로 인하여 보호하기 어려운 영아 및 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

  • 아동영양학3B)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건강교육중요성과건강교육내용및방법매체정리0k
  • 아동영양학3B)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건강교육중요성과건강교육내용및방법매체정리0k식품영양학아동영양학3B형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건강교육의 중요성과 실제 시행되고 있는 건강교육내용 및 방법, 매체 등을 찾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관련 자료는 보육정보센터, 보건소 등의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작성하시오.) Ⅰ. 서 론인간계에 태어나 가장 먼저 세상을 접하는 영유아기는,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로, 영유아기에 신체적

  • [방통대]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복지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0k.
  • 발달을 도와주어야 한다. -부모나 교사는 신생아가 바람직하게 사회화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야 한다. -아기의 욕구를 잘 파악하여 위험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어야 한 다. -될수록 많은 언어를 들려주어 언어 발달을 돕는다. -항상 웃는 얼굴로 아기를 보살피고 행동해야 한다.2. 영아기(생후 2주에서 15개월)1) 신체 발달-신체의 성장이 급격히 증가되는 시기이다. -2개월: 가슴을 들 수 있고, 앞에서 뒤로 뒤집을 수 있다. -3개월: 팔을 뻗어 물건을 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