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인습적 수준에서 대인간 조화 또는 착한 소년소녀 지향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착한 소년 소녀란 이론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2.21 / 2015.02.21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가드너중다지능이론과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가드너중다지능이론과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설명시사점)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 2017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 2.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 [사회]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교육심리학)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교육적 시사점,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 가지 강화계획 및 실생활 예시
- 하고 싶은 말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인습적 수준에서 대인간 조화 또는 착한 소년소녀 지향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착한 소년 소녀란 이론이 청소년 지도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본인의 주장을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중 인습적 수준에서 대인간 조화 또는 착한 소년 소녀 지향의 의미
2. 착한 소년 소녀 이론이 청소년지도에 주는 영향에 대한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중 인습적 수준에서 대인간 조화 또는 착한 소년 소녀 지향의 의미
인습적 수준은 대부분의 청소년들과 성인들의 수준이다. 인습 수준에서는 집단 가치, 집단실제, 규칙에 대한 인지적 인식으로 바뀐다. 인습적 수준의 청소년은 자신의 행동을 자신에게 미치는 결과에 상관없이 집단 기대를 어느 정도 충족시켰느냐에 따라 평가한다. 인습적 수준 학습은 가족, 공동체, 국가의 기대를 유지하는 일이 결과에 상관없이 가치 있는 것으로 인식한다. 개인의 기대와 사회 질서에 순응하려는 태도와 그것에 충실하려는 태도, 즉 사회질서를 적극적으로 지키려하며 질서를 유지하고 정당화하려한다. 법과 규칙이 공동체의 이익과 질서를 유지시켜주는 것으로 내재적 가치를 인정하고 내면화하면서 현재의 질서체계를 유지하려고 한다. 인습적 수준 특징은 집단을 귀중히 여기고 집단에 대한 소속감을 갖는다. 이기주의적 한계성과 불만족성을 인식하고 집단행동의 필요성을 깨닫는데 필요한 인지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인습수준의 첫 번째 단계인 3단계는 대인간 조화 혹은 착한 소년 소녀 지향의 상호 관계의 특성을 갖는다. 도덕성 발달 3단계의 청소년은 옳은
.
.
2. 착한 소년 소녀 이론이 청소년지도에 주는 영향에 대한 견해
착한 소년 소녀 이론은 청소년지도에 있어 권위가 배제된 수평적 토론 관계가 형성될 수 있도록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한다. 즉 청소년들은 이 단계에서 교사나 주위 사람들에게 착하다는 인정을 받으려는 동기를 가지고 있으므로 교사들은 도덕 교육에서 권위를 최소화시켜 수평적 토론 관계를 형성하고자 노
- 참고문헌
-
- 김인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수업의 적용에 관한 연구”, 원광대, 2008
- 유지연,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을 통한 도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인천대, 2010
- 부영호, “그리스도인의 영적 성장에 관한 발달심리학적 고찰”, 광주가톨릭대, 2006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방통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과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 초등도덕교육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 효과성(efectiveness), 효율성 (efficiengy), 형평성 (equity),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 (A+ 레포트,시험대비) [영화와 사회복지] 사회복지의 윤리적 딜레마- 사이더 하우스
- 사실의 착오에서 부합이론에 대해 고찰
- 우리나라의 사회복지관련 법률 중 법의 명칭이 변경된 법의 변경 배경에 대하여 2개 이상을 제시하고 논하시오.
- [문화관광] 러시아와 체코의 관광문화자원
- [아동미술] 리드의 미술을 통한 발달의 7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