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과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21 / 2018.09.21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2018] 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방송대 교육심리학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공통)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과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 목차
-
I.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1. 제1수준 : 전인습적 단계
1) 제1단계 : 처벌과 복종지향
2) 제2단계 : 도구적 상대주의 지향
2. 제2수준 : 인습적 단계
1) 제3단계 : 착한 소년-소녀 지향
2) 제4단계 : 법과 사회질서 지향
3. 제3수준 : 후인습적 단계
1) 제5단계 : 사회적 계약과 합법적 지향
2) 제6단계 : 보편적인 윤리적 원리 지향
II.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I. 기본신뢰감 대 불신감
II.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
III. 솔선성 대 죄악감
IV. 근면성 대 열등감
V.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혼미
VI. 친밀성 대 고립성
VII. 생산성 대 침체성
VIII. 자아통합 대 절망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Piaget의 이론을 보다 정교화 시킨 Kohlberg는 먼저 세 수준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설정하고, 각 수준마다 두개씩의 하위 단계를 두어 총 6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그는 '하인츠의 딜레마'와 같은 도덕적 갈등상황을 포함하고 있는 이야기를 들려준 후, 주인공이 어떻게 해야할 지, 왜 그래야 하는지를 물어서 그들의 도덕적 판단을 분석하였다.
* 하인츠의 딜레마
하인츠의 부인은 특수한 암으로 죽어가고 있다. 의사는 그녀를 살리려면 같은 마을의 약제사가 최근에 발견한 약을 먹여야만 한다고 했다. 그래서 약제사에게 가서 그 약을 팔라고 하자 그 약의 원가보다 10배나 되는 돈을 요구하였다. 약값의 반밖에 구할 수가 없었던 하인츠는 약값을 좀 싸게 하든지, 아니면 외상으로 팔 것을 애원했다. 그러자 약제사는 '안 됩니다. 나는 이 약을 발견했고, 그 약으로 돈을 좀 벌어야 하겠습니다'며 거절했다. 하인츠는 아내를 구하기 위해 할 수 없이 점포를 침입하여 그 약을 훔쳤다.
(1) 제 1수준 : 전인습적 단계(preconventional level)
행위의 옳고 그름의 의미가 자기의 주관적인 감정의 측면에서 규정된다. 유아 자신이 그것을 좋아하면 옳은 것이고 좋아하지 않으면 그론 것으로 간주된다. 이 수준에서는 유아의 행동이 외부적 통제에 의해 지배된다.
- 참고문헌
-
인간행동이해를 위한 심리학 - 김보기/김인기 저, 양서원, 2017
전생애 발달심리학 - 장휘숙 저, 박영사, 2013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Shepard 저, 사회평론아카데미, 2017
발달심리학 - Santrock 저, 이지연/임춘희 옮김, 교육과학사, 2016
의사소통의 실제 - 임숙빈/김덕희 외 3명 저, 현문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강봉규 저, 태영출판사, 20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콜버그의 도덕성발달단계이론 &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방통대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 1.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설명+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콜버그 에릭슨
- (교육심리학, 공통)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논문요약 - 병원간호사의 환자안전문화에 대한 인식과 안전간호활동에 관한 연구
-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사업법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사회보장기본법은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세 가지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비교하시고, 각각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_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과제 및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국 사회복지 실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대중매체 신문의 이해
- [사회학] 사회학의 이해 레포트 <대중매체 분석 - 신문(新聞)>
- 정신보건사회복지 - 영화내용분석
- A사의 관리자들은 부하직원들을 평가하는 원칙이나 방법을 잘 모르고 있다 그 결과 연말에 평가 결과가 나오면 자신들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고 불만을 갖는 구성원들이 매우 많은 상황이다 이 회사 인사팀에 속한 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관리자 평가에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여 관리자의 평가 역량을 높이고자 하는 제반 방법(예, 역량 평가, 교육, 코칭, 모니터링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