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인간행동과사회환경, 청소년기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체계, 심리체계, 청소년기문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2.12 / 2015.02.12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판매자 할인 1,71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번 자료 보충하고 수정하여 직접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청소년기의 정의
2. 청소년기의 신체발달
1)성장역주
2)세속의 경향
3)1, 2차성징
4)사춘기의 증거
5)신체변화에 대한 심리적 반응
6)성숙속도
3. 청소년기의 인지발달
1) 인지의 정의
2) 인지능력의 발달
3) 청소년 인지 발달의 특성
4) 정보처리적 관점
4. 청소년기의 사회체계
1) 생활주기상의 중요성
2) 사회체계와 주요과업
3) 주요 쟁점
5. 청소년기의 심리체계
6. 사회복지실천의 관심대상이 되는 청소년기 문제
1) 청소년 비행
(1) 청소년비행의 개념
(2)청소년비행의 원인
(3) 사회 구조적 요인
(4) 사회 계층적 요인
(5) 비행에 대한 사회복지실천
2) 정체감 유실
3) 부정적 낙인
4) 정체감 혼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기의 정의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전환하는 과도기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아동복지법에서는 아동을 18세 미만의 자로 규정하고 있으며, 청소년보호법에서는 청소년을 9~24세로 규정하고 있으며, 20세가 되어야 각종 선거에서 투표권을 부여한다.
그리고 학술적으로도 청소년기에 대한 정확한 연령구분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미국에서는 청소년기를 완전한 성적 성숙이 이루어지고, 주요생활의 장이 학교에서 직장으로 옮겨지고, 아동기의 의존성에서 벗어나 독립적 정체감을 추구하는 시기로 간주하여 18세, 20세 또는 22세에 종결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18세 미만을 미성년자로 규정하여 유해업소의 출입을 금지하고 있다. 학업을 계속할 것인지 아니면 직업을 가질 것인지에 대한 결정이 주로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18세경에 이루어진다. 그리고 사회적 통념상 대학생을 청소년이라기보다는 청년으로 규정하는 경향이 농후하다는 점 때문에 만 13세부터 18세까지를 청소년기라고 보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기에는 신체적 성숙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며, 부모로부터의 심리적 이유가 이루어지면서 자아정체감이 형성되지만 정서적 변화가 급격히 일어나는 질풍노도의 시기 또는 제2의 반항기이며 사회적으로는 아직 주변인에 머물러 있는 특징적인 발달양상을 보인다.
참고문헌
이근홍, 2012,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공동체
이인정 ? 최해경,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출판사
이훈구 외, 2013,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김규수 외, 2014,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나눔의 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과 사회] 청소년의 인지적 특성
  • 체계에 더 이상 머물러 있지 않고 보다 수준 높게 사고하는 기술을 발달시키기 시작한다. 즉, 이상에 대해 생각하고 자신의 미래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하고 예측해보며, 과거에 자신들이 믿고 있었던 사실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새로운 신념을 탐색하기도 하며, 성인들에 대한 비판을 시도하기도 한다. 반면 청소년기는 심리적 격동기라고 표현되듯이 신체적,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고 내적 갈등이 많은 시기이다. 또한 우리 사회의 특수성으로 인한 입

  • 청소년기의 인지발달에 대하여 설명하라
  • 사회에서 자신을 확립하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여러 가지 심리적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그의 예로 신경증이나 심인증이 나타나게 될 수 있고, 청소년 상태로 계속 머물고 싶어하는 모라토리움을 형성하기도 한다. 2. 청소년기의 인지발달청소년의 학습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것이 인지발달이라고 한다. 피아제에 따르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조작기-형식적조작기의 네단계를 거치게 된다. 성장에 따라서 순서대로 진

  • 발달심리학 유아기에서 청소년까지
  • 발 달 심 리 학 (1) - 유아기에서 청소년까지 - 인간은 출생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나이를 먹어 감에 따라 신체적, 심리적, 성장과 발전 그리고 쇠퇴의 과정을 거쳐 변화를 거듭한다. 인간 발달이란 체계적 과정에 따라 이루어지는 일련의 변화를 의미하는데, 연령 증가와 함께 나타나는 여러 영역(신체, 인지, 성격 및 사회성)에서의 상승적, 또는 하강적 변화이기도 하고 양적, 혹은 질적 변화일 수도 있다. 이런 발달적 변화가 유전적 성향과 환경

  • 청소년기 행동 심리사회적 발달에 관한 특징과 사회복지적 관점으로 접근하고 해결해야 할 중요 문제를 알아보시오
  • 청소년기 행동 심리사회적 발달에 관한 특징과 사회복지적 관점으로 접근하고 해결해야 할 중요 문제를 알아보시오.Ⅰ. 머리말Ⅱ.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1. 신체발달2. 정서발달3. 인지발달4. 자아정체감 발달5. 종교성 발달Ⅲ. 사회복지적 관점으로 접근하고 해결해야 할 문제1. 가정과 학교에서의 역할 2. 지역사회 및 국가적 차원의 해결문제Ⅳ. 맺음말 Ⅰ. 머리말청소년(adolescence, Youth)이란 용어는 라틴어로 성장한다(to grow up) 또는 성숙

  • 인지이론주요개념 피아제의인지발달단계 콜버그의도덕발달단계 앨리스의인지행동모델
  • 인지발달단계피아제의 이론에서는 출생부터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인지발달단계를 제시한다. 각각의 발달단계에서는 새로운 기능과 능력이 성숙해짐에 따라 심리적인 재구조화가 이루어진다. 한 단계에서 다음단계로의 진보는 생물학적 성숙과 아동의 환경 속에서의 경험과 활동에 의해 이루어진다. 인지발달, 정서발달 그리고 사회적 발달은 분리될 수 없고, 병행하여 발달한다.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는 모든 지식은 동화, 조정, 평형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