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과 사회화, 자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6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성과사회화, 자아
1)사회화의결과로형성되는개인의특성이다
2)인간의사고, 감정, 행동의결정요인
사회학에서의인성
-개인의행위지향체계를의미하는것으로사회화의결과로형성
되는개인의특성이다.
-생리적욕구나환경적자극으로는설명할수없는인간의사고,
감정, 행동의결정요인을의미한다.
-사회학에서인성을다루어야하는중요한이유는인간이비록사
회적동물이기는하지만결코사회적환경의피조물만은아니며,
환경에능동적으로대처하고환경을개조하는창조적인측면도
있다는점을올바르게이해함으로써사회학적환원주의의오류를
피하도록하는데있다.
개인적요인-인성을형성하는기본적요인으로는물질적
환경과유전적환경에의해형성
자연환경적요인-기후, 풍토등에의해형성
사회환경적요인-직업, 계층, 지위, 역할, 관습, 생활양식등에
의해결정
핵심적인성
주변적인성
모든인간에게공통적이며가장근본적인인간의속성
으로후천적인생활환경을통해서는쉽게변하지않고
인간의행동에절대적인영향을미치는인성의차원을
의미한다.
(관련이론: 순자,홉스의성악설과맹자,루소의성선설)
좀더구체적이고직접관찰의대상이될수있고행동
에직결되어있는인간의속성이다. 대부분후천적으로
형성되는인간성의측면으로서한개인이다른사람들
과구별되는성격차원이다.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인간의본능적인측면을강조, 사회화는사람들이개인적인충동을억제하고
공통의선을따르도록하는과정이라고주장함.
-인간의성격발달은어릴때경험했던심리적요인들인무의식이나, 본능, 욕구
등에의해좌우된다고언급하면서인간의성격발달단계를5단계로나눔
성격발달5단계
12세
이후
6~11세3~6세
1~3세
출생~1세
성격발달
단계
성격발달
단계
이성의부모에게
애착을보이며
동성부모를질투
남근기남근기
부모로부터독립을
추구하며현실적이고
사회화된성인으로
변화
생식기생식기
입과입술을통해
쾌감을느끼며입으로
얻는기쁨이좀더
성장하면지식이나
소유물을얻는
기쁨으로변화
구강기구강기
이전단계에서의
성적충동들이
억제되고사회성이
발달
잠복기잠복기
충동에대한
외부통제를
처음으로경험
항문기항문기
에릭슨의심리사회이론
인생의심리적, 사회적요인에의해형성되는인간의성격발달을주장
인간은가변성을지닌존재로서끊임없이새로운과업발달과투쟁하고인생의
전환점에서직면하여변화와성장을하는존재라고보았다.
각단계의발달이형성될때마다심리적요구인‘위기‘에직면한다고보았으며
이러한사회심리적발달을8가지의단계로구분하였다.
연령및
생애주기
발달과업
또는위기
의미있는
관계의범위
주요사건및
과업성취의열쇠
획득된
자아강도
과업실패에따른
심리문제
프로이트발달
단계비교
0~18개월
기본적신뢰감
대불신감
모성인물
(어머니)
음식, 보살핌/
일관성있는양육태도
희망위축구강기
18개월~
3세
자율성대
수치심과의심
부모
배변훈련/자기통제/실패에
대한격려
의지강박항문기
3~5세
주도성대
죄의식
가족
놀이, 운동/
다양한기회제공
목적억제남근기
5~12세
근면성대
열등감
이웃, 학교
취학/
성공적경험의기회제공,
격려
역량무력함잠복기
청소년기
정체감대
정체감혼란
또래집단
친구,이성
독자적인
인간으로서의
자신에대한확고한이미지
성실거부생식기
청년기
친밀성대
고립
경쟁,협동의
대상
친밀하고지속적인관계
형성능력/경력쌓기
사랑배척-
장년기
생산성대
침체
직장,
확대가족
부모역할/다음세대에대한
배려
돌봄거절-
노년기
통합성대
절망
인류
인생회고, 수용/
죽음을떳떳하게대함
지혜경멸-
피아제의인지발달이론
피아제는지적, 생물학적활동은모든유기체가환경에적응, 경험을조직하는
전체과정의일부분으로보고상호작용을통해추상적이고논리적인인지발달
로진행된다고하였다.
그는인지발달에대해뚜렷이구분되는연속적인단계를제안하였다.
주요개념
도식-사물에대한전체적인윤곽으로생각할수있는기본
적인사고의틀, 개념이다.
적응(동화, 조절)-새로운환경자극에반응함으로써도식을
사용하여새로운자극을이해하고기존
도식으로새로운사물을이해할수없을
때변경한도식을일컫는다.
평형화-동화와조절의결과가조직화된유기체의구조들이
평형을이루는상태를말한다.
감각운동기(출생~2세) -간단한반사반응을반복하고직접적인신체적감각과
경험을통해대상을학습하는시기이다.
전조작기(2세~7세) -자기중심적사고와지각의의존에서논리적사고에의존
하게되는전환기의시기이다.
구체적조작기(7세~12세) -비논리적사고가논리적사고로전환되는시기이다.
형식적조작기(12세~ 성인) -직접경험하지않고도추상적사고가가능해지는
시기이다.
인지발달의4단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3장 사회화와 교육
  • 자아이론Ⅲ. 사회화와 교육1. 사회화 기관과 교육2. 사회화와 교육3. 교육의 사회적 기능 Ⅰ. 사회화에 대한 이해1. 사회화의 개념 1) 사회화 사회 구성원들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개인이 사회적 역할과 행동을 학습해나가는 과정이고, 그 사회의 규범과 가치를 내면화 해나가는 과정 2) 두 가지 관점 ① 개인적 측면 : 개인이 그가 속한 사회의 구성원이 되기 위하여 각자의 인성(personality)을 형성해 가는 과정 - 시웰(Sewell) : 한 개인

  • [교육심리학] 사회학습이론과 인성이론
  • 10-13②Abraham H. Maslow의 욕구위계설(자아실현이론)㉠생애㉡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의 단계㉢Maslow의 욕구위계층에의 관점㉣Maslow의 욕구위계석의 오류㉤Maslow의 학습이론PAGE 14-16●소감.PAGE 16★참고문헌PAGE 16

  • [교육철학] 인간주의 교육
  • 자아실현인)교육의 강조3. 실존적 자각을 통한 비인간적 문제 해결에 대한 대처 능력 함양4. 생활을 통한 교육5. 교사의 삶의 태도 및 교사와 학생간의 인간 관계ⅤI. 인간주의 교육의 의의와 한계1. 인간주의 교육론의 의의1) 문명의 위기를 교육으로 대처하려는 자세의 정립2) 현대의 학교교육에 독주하고 있는 ‘사회화’ 교육의 비리의 고발3) 주지주의적 교육에서 벗어나 전인적 인간상을 지향 4)진정한 아동중심교육과 자유교육2. 인간주의 교

  • 성차별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 것인가
  • 사회화 현상을 개인적인 관점에서 살피면서, 사회화란 개인의 인성과 자아가 형성되는 과정이라고 말한다. 즉 사회화란 사람들이 각종 상징을 통하여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그가 자신이 속한 사회의 구조를 습득하고 자아 및 정체감을 형성하는 과정이다. 자아란 하나의 사회적 소산이다. 즉,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답은 바로 그 사람의 사회화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진다. 그렇다면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의 관점에서 본다면, 성차별은 어디에서 생

  • 성차별의 부당성
  • 사회화 현상을 개인적인 관점에서 살피면서, 사회화란 개인의 인성과 자아가 형성되는 과정이라고 말한다. 즉 사회화란 사람들이 각종 상징을 통하여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그가 자신이 속한 사회의 구조를 습득하고 자아 및 정체감을 형성하는 과정이다. 자아란 하나의 사회적 소산이다. 즉,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답은 바로 그 사람의 사회화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진다. 그렇다면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의 관점에서 본다면, 성차별은 어디에서 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