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배우는 목적과 필요성 그리고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배우는 목적과 필요성 그리고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사회복지실천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은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의 행동을 주목해야 하고 자원동원과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그의 욕구나 문제나 변화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고 자원봉사자나 협력자로 참여하는 사람들의 행동을 통해 그들의 제반 상황을 이해할 수 있고 클라이언트의 삶과 사회복지사의활동이 사회환경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당연히 사회환경을 철저히 이해해야한다.
인간행동은 인간의 신체적 움직임을 일컫는다. 뿐만 아니라 최근 심리학에서는 외부로부터 관찰이 가능한 신체적 행동에만 한정하지 않고 사고나 인지과정과 같은 정신적 행동까지 포함한다. 행동은 여러 형태로 나타나는데 신체적 행동으로 언어, 얼굴표정, 가벼운 손놀림, 일 따위를 , 정신적 행동으로 느낌, 스트레스 과정 따위를 들 수 있다. 이러한 행동들은 특정 목적을 위해 의식적으로 일어나기도 하며 무의식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인간의 행동은 자극에 의해 일어나는데 이러한 자극은 행동을 일으키는 동기이며 특별히 사회복지 실천에서는 개인의 욕구라고 할 수 있다. 인간행동은 생의 발달단계별로 특성을 지녔는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와 같은 각 발달 단계마다 인간은 특이한 행동을 한다. 생애주기에 따라 정서발달의 특성을 살펴보면 유아기에는 강한 공포와 질투로 인해 울음과 떼쓰는 따위의 행동을 한다. 아동기에는 유쾌한 정서 표현이 강해 크게 웃으며 몸을 틀거나 마룻바닥을 구르는 따위의 행영을 하며 청소년기에는 정서적으로 흥분되는 경우가 많아 불안정하다. 성인기에는 가장 활력이 넘치고 활동적이며, 노년기에는 노쇠로 말미암아 자기중심적이고 사회적으로 은둔적인 특성을 띤다. 사회복지사는 이처럼 생의 발달단계에 따라 공통적으로 나탄는 여러 유형의 행동을 파악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사회환경은 인간의 제반 생활에 직접 및 간접으로 영향을 미치는 조건이나 형편을 일컫는다. 구체적으로 그 조건이나 형편이 당시의 사회가 추구하는 사회성격, 문화구조, 사회제도와 전통에 의해 이루어진다. 사회환경에느 국민성과 같은 그 사회를 구성하는 대다수에 의한 공통된 성격, 문화를 형성하고 활용하는 체계,제도와 전통이 스며들어 있다. 이는 “사회환경이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조건 및 상황과 인간의 상화작용을 포함한다”는 주당과 맥락을 같이한다.
사회환경에 관한 개념은 시대별로 연구자들에 따라 차이가 있다. 먼저 19세기 말 사회학자들은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을 크게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으로 구분하였다. 내부환경은 사회환경을 의미하고 외부환경은 자연환경을 일컫는다. 이 구분은 사회환경을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 따위와 같이 인간이 구성원이 되어 만들어진 환경에 한정하고 있다. 20세기 중반에 들어서면서 생태체계 이론을 바탕으로 사회환경은 더욱 넓은 개념으로 발전하였다. 사회환경을 자연환경과 인공적 환경으로 구분함으로써 모든 환경을 포괄한다. 예컨대 자연환경으로 지형, 고도, 기후, 날씨, 천연자원 따위를 들 수 있다. 아울러 인공적 환경으로는 인간에 의해 만들어졌거나 건설된 환경으로서 공동주택단지, 공장, 대중교통수단, 매연 따위를 들고 있다. 사회환경은 체계에 의해 연계되어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점을 강조한다. 사회환경의 범주를 확대함과 동시에 사회환경의 규모에 따라 상호교류를 강조함으로써 사회환경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힌 것이다.
사회환경은 인간의 삶에 직접으로나 간접으로 크고 작게 영향을 미친다. 이는 “자라던 시대와 생활하던 환경은 한 인간의 운명을 크게 좌우한다”“실제 행동은 현장의 모든 부분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는 점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환경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개인에게 가장 가까운 가족에서부터 동료집단, 조직, 기관, 지역사회, 국가로까지 확대할 수 있다. 개인은 이들 사회환경과 교류하기 때문에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다. 특히 개인은 상위체계인 가족, 집단, 조직, 기관, 지역사회, 국가 따위에 영향을 미치는 것보다 오히려 이들 체계로부터 영향을 받는 것이 크다. 이는 하위체계보다 상위체계의 힘이 크기 때문이다. 이뿐만 아니라 자연환경도 인간의 삶의 영향을 미친다. 한대나 온대나 열대에 사는 사람들의 의식주를 비롯한 생활 양태는 기후대별로 판이하게 다르며, 생활 양태가 다르므로 이들 각자가 형성한 문화가 다를 것이며, 각자의 사고방식과 행동을 포함한 삶의 방식이 독특하게 나타날 것은 극명하다. 이 같은 자연환경 역시 생태체계 이론에 따라 상하위체계 간 영향을 주고 받는다. 예컨대 지구의 생태계 변화는 동식물의 생태계를 변화시킴으로써 결국 인간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역으로 개인의 무절제한 생활이 자연환경을 파괴하기도 한다.
인간행동을 이해하려는 접근 중 19세기후반부터 20세기 초까지는 분석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의 관점을 두고 인간의 자율성과 변화 가능성, 주변 환경으로부터 영향을 고려하지 않음으로써 인간행동을 편향되게 이해하였다.20세기 중반에 접어들면서 초기의 관점이 변화가 있었으며 인간행동에 관한 이해의 관점은 인본주의 심리학과 생태체계이론에 의해 큰 변화를 이끌어 냈다. 인본주의 심리학의 관점은 인간에게 자유의지가 있으며 개인의 고유한 정신적 경험을 강조하였고 사랑과 이타성, 건강한 인격의 발전과 인간경험의 긍정적인 면에 중점을 두었다. 생태체계론적 관점은 세상의 모든 것은 서로 연관되어 있는 전체 질서와 이 전체 질서 아래에 현존하는 사회질서가 있다는 가정를 전제하였다. 즉 개인은 한 체계로 존재하며 이 체계는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 국가 따위와 같은 상위체계와 상화작용함으로써 체계 간 영향을 주고 받는다는 점이 강조되었다. 21세기를 ‘영성의 시대’라고 하며 인간이 신체, 심리사회, 영세 영역으로 구성됨을 강조하는 가운데 인간의 초월적 특성을 중시하고 있다. 눈으로 드러난 행동에 특정 체계 안에서 개인 간 상호작용에 한정하여 인간행동에 관한 이해가 이루어 졌으나 최근에는 관련 이론의 발달과 함께 개인의 무한한 능력과 다양한 체계 수준의 환경 간 영향을 생각하여 인간행동을 이해하고 있다. 인간행동에 관한 이해의 관점이 변화함에 따라 개인을 변화시키기 위한 개입방법이 사회복지사를 포함한 전문가들에 의해 다양성을 띠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3년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
  •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을 준수할 것입니다.2. 클라이언트와 시설기관에 대한 비밀 유지를 할 것입니다.3. 실습교육기관 및 실습지도자의 요구사항을 준수 할 것입니다.2013 년 월 일실습생: (서명) 0000지역아동센터 귀중 실습계획서실습지도자: 1. 실습목적: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문제해결과정을 통해 사회복지의 가치와 윤리강 령의 내용 지식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 함양 2. 실습목표: 성실한 마음으로 적극적 긍적적인 자세로 수퍼비젼을 실

  • 평생교육학개론 중간고사
  • 자신의 잠재 가능성을 실현하거나 행동의 주체로서 스스로 자신의 정신적인 모습을 설정하여 그러한 이상을 실현하고자 하는 욕구를 의미하는데, 성인은 자아실현을 위하여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여섯째, 지식의 생산과 사용으로 인한 환경문제이다. 지식의 생산과 사용으로 인해 세계적으로 급속한 경제성장과 인구의 증가로 인하여 예기치 않았던 환경문제를 야기 시키게 되었다. 기존의 산업사회에서부터 정보화 사회 그리고 최근의 지식기반 사

  • [한화 자소서] 한화탈레스, 한화케미칼, 한화방산, 한화건설, 한화무역, 한화손해보험, 한화갤러리아, 한화L&C, 한화S&C, 한화63시티 자기소개서
  • 서술해 주세요. (500자, 15줄 이내)2. 담대한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고자 노력했던 사례에 대해 기술하세요. 1) 어떠한 상황 속에서 그와 같은 목표를 세우게 되었나요? 2) 구체적으로 어떠한 일을 어떻게 행동하였나요? 3) 그에 대한 결과는 어떠하였나요? 성공 또는 실패에 대한 원인을 기술하세요. (1200자, 20줄 이내)3. 당사가 자신을 선발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기술하세요. 1) 자신에게 어떤 전문성*이 있고 그 전문성은 어떻게 회사에 도움이 될 거

  • 사회과학 청소년복지
  • 복지는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는 계층에게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시혜적으로 제공한다는 잔여적 개념으로부터 정상적이고 일반적인 가족들도 현대의 복잡한 사회 속에서 공동의 인간적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수시로 도움을 필요로 한다고 보는 제도적 개념으로 전환하고 있다. 최근에는 청소년에 대한 인식의 변화에 따라 청소년 복지에서도 청소년 인권의 관점이 도입되고 있다. 즉, 청소년을 삶의 주체로 인식하고 그들의 인권을 존중하고 참

  •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
  • 평가관리목 차Ⅰ. 서론1. 평가의 필요성2. 평가의 목적 및 원리Ⅱ. 본론1. 평가의 내용1) 유아 평가(1) 유아 평가가 필요한 이유(2) 유아를 평가할 때 유의 사항(3) 유아 평가의 유형① 발달 평가② 성취 평가③ 가족 평가(4) 유아 평가 방법(5) 유아 평가 기법① 관찰 - 일화기록법, 표본식 기록법, 행동목록법, 평정척도법② 면접법③ 검사법 - 질문지법, 표준화검사법, 교사제작법, 사회성측정법2) 교직원 평가(1) 교사평가(2) 시설장 평가3) 기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