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권 추락 문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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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실태
1. 과거의 교권
2. 학생인권조례
3. 입시위주의 교육(현재)

◆해결방안
1.사제 간 소통의 시간 마련
2.학부모 참여 및 교사의 노력
3.인성교육의 필요성 인식
본문내용
유교교육 방식
제자거칠척사영불가답
(弟子去七尺師影不可踏)

교사님의 말에 대응 하는 것이 일단 잘못되었다 라는 인식도 있었다

선생님은 가장 높은 권리와 존경을 받았다

처벌은 옛날에 학교의 기능을 했던 서당에서는 지금과 달리 무조건 강압으로 ‘안되면 체벌’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아이들을 가르쳤었다.

(중략)

스승 공경의 동양 문화

상변통고 – 학교례
→천자(天子)에게 아뢸 때라도 북면(北面)하지 않으니, 스승을 높이는 까닭이다

사제삼세(師弟三世)
→스승과 제자와의 인연은 전세·현세·내세의 삼세에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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