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체벌금지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4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3. 연구의 방법
4. 연구의 제한점
본론
<이론적 접근>
1. 체벌의 개념 정의
1) 훈육의 개념
2) 벌의 개념
3) 체벌의 개념
2. 체벌에 대한 견해
1) 긍정적 견해 & 이유
2) 부정적 견해 & 이유
3. 체벌의 법적 근거
1) 헌법
2) 교육기본법
3) 초·중등교육법
4)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5) 형법
6) 체벌에 대한 판례
4. 외국의 사례
1) 체벌을 허용하는 국가
2) 제한적으로 체벌을 허용하는 국가
3) 체벌을 전면 금지한 국가
<실제적 접근>
1. 설문 조사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3) 설문지 구성
4) 분석방법
2. 연구 결과 및 해석
1) 학생용 설문 내용 분석
2) 설문 결과 분석
결론
요약 및 제언
부록
설문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최근 경기도 교육청의 ‘학생인권’ 조례와 서울특별시 교육청의 ‘체벌 없는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 방침 등의 체벌금지가 제도화되어 학교 현장에 적용됨에 따라 여러 문제가 가시화되고, 사회적인 파장을 낳고 있다. 체벌금지로 인해 나타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들도 국가에서부터 개개의 학교에서까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가장 표면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점은 바로 학생들의 인권 존중이라는 항목의 오용에서 비롯한 교권의 하락이다. 현대 사회가 민주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과거 ‘친권 위임론’이나 유교적 풍토의 ‘군사부일체’와 같은 사조에서 탈피하여 학생들의 권리와 교사의 권리 사이의 무게중심이 학생 쪽으로 이동해 온 것은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다. 하지만 체벌금지라는 항목을 이용하는 몇몇 학생들의 행태는 교권의 추락은 물론 다른 학생들의 학습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정치적 이론적으로 뒷받침되어 실행되고 있는 체벌 금지에 대해 학교 현장에서의 목소리를 들어보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이 보고서는 학생들이 학교현장에서 체벌금지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만약 학생들이 적정 수준의 체벌을 필요로 한다면 체벌이 ‘인권’차원에서의 격론을 떠나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교육의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는 것인지, 원하지 않는다면 학교현장의 학생들이 생각하는 교사의 바람직한 학생 지도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한 의견을 알아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국회법률지식정보시스템 “http://likms.assembly.go.kr/law”
김성기 <學生體罰에 관한 敎師 裁量權의 根據와 限界 : 敎育의 準據와 法理를 中心으로 = Rationales and limits of teacher's discretion in corporal punishment against students>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대법원종합법률정보 “http://glaw.scourt.go.kr”
양송이 <학생 체벌금지 및 체벌 대체방안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 연구 =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Teachers and Students on Banning Corporal Punishment and Alternatives for it>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이수미 <체벌의 쟁점 분석 연구 : 체벌의 문제점과 대처방안을 중심으로> 춘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이용호 <학생 체벌의 정당성에 관한 연구> 춘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정철호 <공교육체계에서의 학생체벌에 대한 법적 고찰(A Legal Study on Corporal Punishment in Public Education)> 《아동과 권리(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s rights)》 10 (한국아동권리학회, 2006)
정탄진 <학생 체벌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차이 : 서울시내 인문계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추미나 <교사의 체벌과 정당성에 관한 연구 = (A) study of teacher's physical punishment and its properness>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