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각시탈` 속 가상공간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1.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가상공간의〈각시탈〉과 특성
Ⅱ.〈각시탈〉시간성과 공간성
Ⅲ.〈각시탈〉의 사회성
Ⅳ.〈각시탈〉의 문제점과 극복방안
본문내용
Ⅰ. 가상공간의〈각시탈〉과 특성
1.1 각시탈 내 가상공간의 특징
각시탈이란 드라마는 일제강점기 시기에 일본이 우리민족에게 저지르는 만행을 저항하는 항일정신과 역사의식을 현재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 민족에게 알리고자하는 의미로 구성되어 있다. 다양한 역사적 사실을 가상공간 속에 담으면서 일제강점기에 대한 역사의식을 많은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 드라마이며 이 때문에 그간의 시대극과는 차별화가 되는 상황인데 너무나도 사실적인 시대묘사는 여전히 시청자들이 일제의 만행에
치를 떨고 분노를 하게 만들고 있다.

1.1.1시대적 배경
각시탈은 '일제강점기 시대'라는 시대적 배경을 내포한 공간을 가상적으로 형성한다.
일제 강점기 속 에서 소학교에서 군사훈련 , 감옥 , 서커스단 등 가상공간을 통해 일본의 만행을 보여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일제에 의해 억압받게 되었던 당시의 공간은 친일파 등의 사회문제를 야기하였다. 또한, 당시의 중국 본토까지 장악하고자 했던 일제의 식민지 전략이라는 사회적 과정은 한반도의 공간 축을 ‘깔대기형’으로 만들었다. (출처 : 조명래, 공간으로 사회읽기) 이러한 관점에서 보았을 때, 일제강점기라는 시대적 배경은 공간이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측면과 사회가 공간에 영향을 미치는 측면이 모두 작용하였다고 볼 수 있다.

1.1.2
'일제 강점기'라는 가상공간의 시대상을 반영한 인물을 설정함으로써, 극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사진 : 각시탈의 주요 등장인물> (출처 : KBS 각시탈 공식홈페이지)

여러 등장인물을 통하여 작가가 시청자들에게 요구 하는 것이나, 일제 시대에 우리 민족이 겪는 서러움과 아픔을 여러 인물을 통해 보여준다.
주인공인 이강토(주원)은 '개인적인 복수' 개념에서 '민족의 복수'로 확장 시키며 민족의 감정을 대변하는 한국판 슈퍼히어로로 시청자에게 통쾌함을 보여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 경제교육] `시민의 경제적 역할` 단원 수업 모형
  • 속에서의 실천(3) 3차시 : 활동을 통한 개념의 자기화(노동자/기업인)(4) 4차시 : 활동을 통한 개념의 자기화(국가구성원)와 실천하려는 태도 갖기(5) 이후 : 활동을 통해 실천하려는 태도 갖기4. 주제에 대한 교수학습 모형 개관1) 학습목표의 기술2) 교수 학습 상의 유의점3) 학습자료 설명(특성과 소개)5. 본시학습1) 1차시 : 주요개념에 대한 강의 + 짝 활동을 통한 이해.2) 2차시 : 활동을 통한 개념의 자기화(소비자)와 생활 속에서의 실천3) 3차시 : 활

  • [현대시강독]1990년대 현대시
  • 드라마 역사상 하나의 ‘사건’이었다. 이 드라마의 최대 강점은 풍성한 볼거리였는데, 정신대 문제와 일본군의 잔인한 생체실험장면, 제주도 43사건 등을 매우 사실적으로 그렸다. 한편, 1991년 최고의 인기 드라마는 MBC의 주말연속극 (연출 박철)였다. 는 남녀관계를 포함한 가족관계 그리고 더 나아가 중산층의 일상적 인간관계에서 흔히 나타나는 내숭, 위선, 타자지향성(他者地向性), 허위의식 따위를 언어의 ‘비수

  • [고전문학] 우리나라 민속극의 종류와 컨텐츠화 방안(봉산탈춤과 꼭두각시놀음)
  • 우리나라 민속극의 종류와 컨텐츠화 방안-봉산탈춤과 꼭두각시놀음-- 차 례 -1. 서론1.1 연구목적1.2 연구대상과 연구방법2. 민속극에 대한 개괄적 설명3. 민속극의 종류3.1 탈춤(봉산탈춤)3.2 인형극(꼭두각시놀음)4. 민속극의 문화컨텐츠화 방안4.1 연극 ‘新봉산탈춤’4.2 다양한 장르와 결합한 꼭두각시놀음 5. 결론 1. 서론1.1. 연구 목적민속극이란 무엇이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민속극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고자 한다. 특히 민속극을 현

  • 문원각 - 문학하 문학 문화의 특성 한국 문학과 세계 문학의 교섭 문학의 인접 영역 고대의 문학 구지가 찬기파랑가 연오랑 세오녀 추야우중
  • 대하여 이야기해 보자.(1) 등장 인물이 자연에서 느끼는 정서를 나타내는 구체적 장면을 찾아보자.(2) 만약 자신이 자연 속에서 산다면, 어떤 자연 환경 속에서 삶을 살고 싶은지 이야기해 보자.2. ‘산’을 감상하고, 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에 대해 말해 보자.【 감상 넓히기 】1. 다음은 ‘산’을 감상한 후에 쓴 독서 일지이다. 이 글을 읽고, ‘산’에 대한 비판적 시각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이 작품은 일제 강점기에 쓰여진 작품이다. 그럼에도

  • 민속극의 문화 컨텐츠화 방안
  • 목 차1. 서 론1.1 연구목적1.2 연구대상과 연구방법2. 민속극에 대한 개괄적 설명2.1. 민속극의 개념 및 성립요건 2.2. 민속극의 갈래2.3. 민속극의 발생과 전승2.4. 민속극의 성격3. 민속극의 종류3.1 탈춤(봉산탈춤)3.2 인형극(꼭두각시놀음)4. 민속극의 문화 컨텐츠화 방안4.1 연극 ‘新봉산탈춤’4.2 다양한 장르와 결합한 꼭두각시놀음 - 진실한 사랑 (뮤지컬과 마술을 결합한 종합예술극)- 꼭두각시의 한마디 (시사 웹툰)- 박두 꼭두 그리고 더리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