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프로그램 우리 결혼했어요에 나타나는 남녀 성 전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1) 연구배경
2. 이론적 배경 및 관련 연구
1) 기존 대중매체에 표현된 성 역할의 양상
2) 다양한 성 역할 등장과 전통적 성역할로의 귀결
3) 기존 분석 방법
3. 연구 방법 및 대상
1) 연구 대상 및 선정 기준
2) 연구 문제
3) 연구 방법 및 이론적 틀
4. 연구 결과
1) 캐릭터 분석
(1) 알렉스 – 신애 커플
(2) 김현중 – 황보 커플
(3) 크라운J – 서인영 커플
(4) 김용준 – 황정음 커플
2) 캐릭터 종합 분석
3) 내러티브 분석
(1) 일을 준비하고 주도하는 남성
(2) 믿음직스러운 남성과 그 남성에게 의지하는 여성
(3) 조신한 여성
(4) 가정적인 여성
(5) 이성적인 남성, 비이성적인 여성
(6) 기타
4) 내러티브 종합 분석
5. 맺음말
6. 참고문헌
7. 부록
본문내용
우리는 이러한 <우결>의 성격을 알아보기 위해서 조스트(F. Jost)의 장르 구분 요소를 이용하였다. 조스트에 따르면 장르는 진실성(authentifiant), 허구성(fictif), 오락성(ludique)의 세 가지 기준에 따라 그 차이를 측정 할 수 있다(Jost, 1999). 이 기준에 따라 프로그램 장르 구분을 해봤을 때, <우결>의 포지션은 다른 예능 프로그램과 확연히 구분됨을 알 수 있다.
조스트에 의하면 장르는 수용자가 행동하도록 만드는 도구라고 하였는데 이는 수용자가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 수용자는 장르에 대한 특별한 기대를 가지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가상 리얼리티 쇼인 <우결>은 (토크)쇼, 다큐멘터리, 드라마의 장르적 특성을 모두 차용하여 가상이 부여하는 판타지와 허구, 리얼리티가 허용하는 현실성과 진실성을 동시에 수용하면서 가상과 현실의 경계가 해체되고 있는 상황을 반영할 뿐 아니라 가상과 현실을 적극적으로 매개함으로써 수용자의 장르에 대한 기대에서 벗어난 것을 선보인다(홍숙영, 2010). <우결>의 제작자인 전성호 PD는 인터뷰를 통해서 가상의 설정이지만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는 자기 자신이 나오게 되며, 어디까지가 진짜인지는 자신도 출연자도 모른다고 밝혔다(한겨레, 2008.04.29). 이처럼 출연자, 연출자조차 가상과 현실을 혼동하는 상황에서, 시청자도<우결>에 나타나는 실제와 가상을 혼동할 밖에 없게 된다.
이런 <우결>의 혼종성과 관련하여 거버너(Gerberner)의 배양효과이론(Cultivation Theory)을 참고할 수 있다. 거버너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시청자들은TV를 많이 보면 볼수록 TV가 제시하는 세계관을 통해 현실세계를 보고 이해하려는 경향이 있다(강현두, 1987). 즉 TV와 생활을 많이 하면 할수록 TV가 나타내는 생활이나 사회를 일치시키고, 이에 따라 사회 실체를 인식한다는 것이다. 배양효과이론의 연구는 TV를 많이 시청하는 중시청자를 대상으로 TV 브라운관을 통해 전달되는 상징적 폭력에 대한 노출이 중시청자에게 세상을 폭력적으로 인식하도록 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이는 매스미디어가 보여주는 세상은 실제가 아닌 가상의 현실이지만 시청자들은 현실의 인식이라고 받아들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강현두(1987). 매스미디어 문화와 청소년, 사회과학과 정책연구, 9(2), 157-174.
고석주(1985). 광고의 성차별주의에 대한 소비자의식연구: 여성학적 관점에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희정(2007). TV광고에 나타난 성역할 이미지의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21(4).에서 재인용)
권유경․박현심(1983). 매스미디어의 효과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연구논집, 11, 130-164.
김선남․장해순․정현욱(2004). 수용자의 드라마 여성이미지에 대한 수용행태 연구, 한국방송학보, 18(1)
김훈순․김미선(2008). 여성 담론 생산의 장(場)으로서 텔레비젼 드라마, 한국 언론학회(韓國言論學報), 52(1).
김희정(2007). TV광고에 나타난 성역할 이미지의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21(4).
박충선(1999). 대중매체 속의 여성과 남성, 사회과학연구, 6(1), 285-301.
박혜진(2000). TV 드라마 속에 나타난 여성의 직업관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서숙영(2006). TV 드라마 속 여성상에 관한 연구 : 2000년 이후 주요 드라마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동덕여자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송유재(1990). 여성과 매스미디어, 방송연구, 9호, 217-238. (최현주(2008). 텔레비전 드라마에 묘사된 성역할의 전도(reverse)와 그 함의, 한국방송학보, 22(4).에서 재인용)
유세경(1997). 텔레비전 시청자 참여 토크 프로그램의 가부장적 구성전략, 한국방송학보, 9.
윤정주(2000). 시트콤에 나타난 여성이미지와 그 신화의 의미구조 : SBS TV 순풍산부인과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전성호 피디 “어디까지 진짜인지 나도 모른다”, 한겨레, 2008년 4월 29일자, 김소민 기자, http://www.hani.co.kr/arti/culture/entertainment/284843.html
정영희(2007). 여성주의적 요구와 가부장적 질서의 동거: <내 이름은 김삼순>을 중심으로, 미디어, 젠더& 문화, 8.
최진봉(2006). 텔레비전 프로그램이 사회적 이슈에 대한 시청자들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동서언론, 10, 291-309.
최현주(2008). 텔레비전 드라마에 묘사된 성역할의 전도(reverse)와 그 함의, 한국방송학보, 22(4).
홍숙영(2010). 가상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1), 202-212.
Jost, Francois(1999). Introduction a Lanalyse de la television, Ellipses edition marketing S.A.(홍숙영(2010), 가상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장르적 특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1), 204에서 재인용)
Meehan, Diana(1983). Ladies of the Evening: Women Character of Primetime Television, Metechen, N.J.: Scarecrow Press.(최현주(2008). 텔레비전 드라마에 묘사된 성역할의 전도(reverse)와 그 함의, 한국방송학보, 22(4).에서 재인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와 성] TV 만화 속 성역할 분석
  • REPORTAnimation & 性- TV 만화 속 성역할 분석- 목차 -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Ⅱ. 본론1. 1990년대 TV 만화- 사랑의 천사 웨딩피치 / 달의 요정 세일러문 / 지구용사 선가드를 중심으로2. 2000년대 TV 만화- 뽀롱뽀롱 뽀로로 / 부루부루 숲속 친구들을 중심으로Ⅲ. 결론 Ⅳ. 참고문헌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연구주제 : 아동용 TV만화 속 성 역할 분석-1990년대 대표만화와 2000년대 대표만화를 중심으로TV프로그램은 어린이

  • [국어교육] 드라마와 문학교육
  • -드라마와 문학교육-1. 들어가는 말TV드라마는 인기 있는 미디어 장르 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그 대중적인 성격상 교육성 보다 오락성이 더 강하다. 그래서 드라마를 국어교육에 활용하는 방법도 인물들의 어법이나 내용등의 부분적인 측면에서만 국한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인기 있는 드라마의 주제가가 경쟁적으로 선거 홍보에 사용된 예가 있을 정도로 드라마는 어느덧 우리 주변에 깊숙이 파고 들어와 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 주변 생활 속

  • [영상 커뮤니케이션] 한국 영화에서의 여성의 모습과 그 역사 및 발전
  • 우리는 지금 2008년 호주제 완전 폐지를 눈 앞에 두고 있다. 헌법 재판소는 양성 평등을 부르짖으며 ‘두성 쓰기 운동’ 등 많은 운동을 해왔던 여성 단체의 손을 들어줬다. 그 날은 아마 여성 운동 승리의 날 중 하나로 기록 될 것이다.여성의 권익은 신장되었다. 아니, 정확히 신장되고 있다는 표현이 맞을 것이다. 아직도 갈 길은 멀지만 많은 사람들과 같이 해 나가고 있는 것이 우리의 여성 운동 지금이다. 진정한 남녀평등을 위해서.사회적으로도 우

  • 동화 속에 나타난 성역할과 고정관념
  • 우리는 동화 속에 표현된 성 역할 혹은 성 고정관념이 아동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가정 하에 동화 속에 나타난 성 고정관념과 성별 역할 표현을 분석․확인하여 바람직한 성 역할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Ⅱ. 기존 동화에 나타난 성역할‧ 성고정관념동화가 유아들의 정서와 삶의 태도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전제 아래, 그림동화와 전래동화에서 남성과 여성의 성역할과 성고정관념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알아보았다. 단행본 129권, 한국

  • [방송] 2000년 대 이후 드라마 분석
  • TV 드라마 소재 및 시장 연구회는 최근 한류의 실태와 문제점에 관한 보고서를 만들어 중앙정부에 제출했다. 여기엔 한국 드라마에 대한 규제를 촉구하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홍콩의 시사 주간지 아주주간(亞洲週刊)도 중국 정부가 조만간 한국 드라마에 대해 방송 규제 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중국의 항한류는 일부 TV 프로그램 제작업자들과 배우들이 부추기는 측면이 크다. 이들은 중국 각 지역 방송사들이 한국 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