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프로그램 우리 결혼했어요에 나타나는 남녀 성 전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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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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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1) 연구배경
2. 이론적 배경 및 관련 연구
1) 기존 대중매체에 표현된 성 역할의 양상
2) 다양한 성 역할 등장과 전통적 성역할로의 귀결
3) 기존 분석 방법
3. 연구 방법 및 대상
1) 연구 대상 및 선정 기준
2) 연구 문제
3) 연구 방법 및 이론적 틀
4. 연구 결과
1) 캐릭터 분석
(1) 알렉스 – 신애 커플
(2) 김현중 – 황보 커플
(3) 크라운J – 서인영 커플
(4) 김용준 – 황정음 커플
2) 캐릭터 종합 분석
3) 내러티브 분석
(1) 일을 준비하고 주도하는 남성
(2) 믿음직스러운 남성과 그 남성에게 의지하는 여성
(3) 조신한 여성
(4) 가정적인 여성
(5) 이성적인 남성, 비이성적인 여성
(6) 기타
4) 내러티브 종합 분석
5. 맺음말
6. 참고문헌
7. 부록
- 본문내용
-
우리는 이러한 <우결>의 성격을 알아보기 위해서 조스트(F. Jost)의 장르 구분 요소를 이용하였다. 조스트에 따르면 장르는 진실성(authentifiant), 허구성(fictif), 오락성(ludique)의 세 가지 기준에 따라 그 차이를 측정 할 수 있다(Jost, 1999). 이 기준에 따라 프로그램 장르 구분을 해봤을 때, <우결>의 포지션은 다른 예능 프로그램과 확연히 구분됨을 알 수 있다.
조스트에 의하면 장르는 수용자가 행동하도록 만드는 도구라고 하였는데 이는 수용자가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 수용자는 장르에 대한 특별한 기대를 가지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가상 리얼리티 쇼인 <우결>은 (토크)쇼, 다큐멘터리, 드라마의 장르적 특성을 모두 차용하여 가상이 부여하는 판타지와 허구, 리얼리티가 허용하는 현실성과 진실성을 동시에 수용하면서 가상과 현실의 경계가 해체되고 있는 상황을 반영할 뿐 아니라 가상과 현실을 적극적으로 매개함으로써 수용자의 장르에 대한 기대에서 벗어난 것을 선보인다(홍숙영, 2010). <우결>의 제작자인 전성호 PD는 인터뷰를 통해서 가상의 설정이지만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는 자기 자신이 나오게 되며, 어디까지가 진짜인지는 자신도 출연자도 모른다고 밝혔다(한겨레, 2008.04.29). 이처럼 출연자, 연출자조차 가상과 현실을 혼동하는 상황에서, 시청자도<우결>에 나타나는 실제와 가상을 혼동할 밖에 없게 된다.
이런 <우결>의 혼종성과 관련하여 거버너(Gerberner)의 배양효과이론(Cultivation Theory)을 참고할 수 있다. 거버너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시청자들은TV를 많이 보면 볼수록 TV가 제시하는 세계관을 통해 현실세계를 보고 이해하려는 경향이 있다(강현두, 1987). 즉 TV와 생활을 많이 하면 할수록 TV가 나타내는 생활이나 사회를 일치시키고, 이에 따라 사회 실체를 인식한다는 것이다. 배양효과이론의 연구는 TV를 많이 시청하는 중시청자를 대상으로 TV 브라운관을 통해 전달되는 상징적 폭력에 대한 노출이 중시청자에게 세상을 폭력적으로 인식하도록 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이는 매스미디어가 보여주는 세상은 실제가 아닌 가상의 현실이지만 시청자들은 현실의 인식이라고 받아들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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