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우리나라 민속극의 종류와 컨텐츠화 방안(봉산탈춤과 꼭두각시놀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연구목적
1.2 연구대상과 연구방법

2. 민속극에 대한 개괄적 설명

3. 민속극의 종류
3.1 탈춤(봉산탈춤)
3.2 인형극(꼭두각시놀음)

4. 민속극의 문화컨텐츠화 방안
4.1 연극 ‘新봉산탈춤’
4.2 다양한 장르와 결합한 꼭두각시놀음

5. 결론

본문내용
제3과장 사당춤
사당이 거사의 등에 업혀 등장하는데, 이 때 홀아비거사가 사당의 꽁무니를 졸졸 따라다니며 찝쩍거린다. 이에 다른 거사들은 홀아비거사를 내쫓고, 사당과 거사들이 ‘서도잡가(평안도 황해도 등 관서지방의 향토가요)’를 흥겹게 부른다.

◆ 제 4과장 노장춤 (제1경 노장춤, 제2경 신장수춤, 제3경 취발이춤)
제 1경에서 먹중들이 노장을 뵙고 노장에게 백구타령과 오도독이타령을 불러준다. 노장을 모시다가 노장이 갑자기 죽어버리는데. 이 때 소무 2명과 먹중들이 염불을 외워 노장을 되살린다. 되살아난 노장은 소무의 요염한 교태와 능란한 유혹에 빠져 파계한다.
제 2경에서 노장과 소무가 한창 맞춤을 추고 있을 때 신장수가 등장한다. 노장이 신장수를 불러, 소무에게 꽃신을 사주려고 하는데, 갑자기 원숭이가 봇짐속에서 나와 신장수와 수작을 한다. 원숭이는 신장수에게 신 값을 받아오라는 명령을 받으나 말을 듣지 않고 소무의 등에 붙어 외설스러운 짓을 한다. 원숭이가 ‘돈을 받으려면 장작전 뒷골목으로 오라’는 노장의 편지를 신장수에게 건네주자, 신장수는 노장에게 장작찜을 당할까봐 황급히 그 자리에서 도망친다.
노장춤
신장수춤
취발이춤
-먹중들이 노장에게 타령을 불러줌
-노장은 외설스러운 행동을 함
-노장이 신장수에게서 꽃신을 삼
-노승이 취한 취발이의 면상을 때림
-노장이 갑자기 죽음
-원숭이가 나와 신장수와 수작함
-취발이가 노승을 꾸짖고 소무를 빼앗으려 함
-염불로 노장이 살아남
-원숭이가 소무에게 붙음
-취발이가 노승을 쫓음
-노장이 소무에게 반하여 파계함
-노장의 편지를 받고 신장수가 무서워하며 도망감
-취발이가 재물로 소무를 유혹함
-소무가 취발이의 아이를 낳음
-취발이가 아이에게 천자문을 가르쳐줌
제 3경에서 취발이가 등장하여, 승려인 노장이 소무를 데리고 노는 것을 꾸짖는다. 취발이가 소무를 내걸고 춤 대결을 펼치나 지게 되는데, 이에 취발이는 막무가내로 노장을 때려 강제로 쫓아낸다. 취발이는 토라진 소무에게 재물로써 환심을 사고, 곧이어 아들을 낳는다. 마당에서 낳았다 해서 아이의 이름을 ‘마당’으로 짓고 아이에게 천자문을 가르친다.

◆ 제5과장 사자춤
여덟 먹중, 노장, 취발이가 세상사 부정스러운 일에 전념하니, 부처님이 사자를 보내 벌을 준다. 먹중들은 모두 회개하며 잘못을 빌고 용서를 구하는데, 사자는 이들을 용서하고, 모두 함께 화해의 춤을 춘다.
◆ 제6과장 양반 말뚝이 춤
양반 집의 머슴인 말뚝이가 형제 양반들을 희롱하는 장면이다. 여기에 등장하는 양반은 정통성 있는 양반이 아닌 양반계급을 돈으로 사서 얻은 양반이다. 무식한 사람이면서 유식한 양반의 흉내를 내는 모양을 풍자한 내용이다. 양반들 사회에서 벌어지는 온갖 비리와 몰락한 양반들의 부패한 생활상을 말뚝이가 등장하여 해학과 풍자로 고발한다.
말뚝이 : 쉬-. (음악과 춤이 그친다) 여보 구경하는 여러분들 제 말씀 좀 들어 보십시오. 짤막한 궐련을 피우지 마시고, 저기 담뱃대 파는 연죽전으로 가서, 돈이 없으면 내게 연락이라도 해서, 양칠간죽이나 자문죽을 두팔을 잔뜩 벌린 길이만큼 넉넉한 것으로 사십시오....<중략>.... 연변 죽을 사다가 잘 맞추어 가지고 황해도 재령 땅 나무리벌판의 남오리강에서 줄줄이 게 낚시하듯이 죽 걸어 놓고 피우십시오.
양반들 : 뭐야-.
말뚝이 : 아-, 이 양반들 어찌 듣소. 양반이 나오시는데 담배를 피우지 말고 시끄럽게 떠들지 말라고 하였소.
양반들 : (다 같이) 시끄럽게 떠들지 말라고 하였다네.(굿거리장단에 맞추어 모두 같이 춤춘다)


참고문헌
김익두,「‘꼭두각시놀음’의 의미와 그 한계」,『한국극예술연구』,13권, 한국극예술학회, 2001.4, 1-34쪽.
김태곤,『한국 구비문학 개론』, 민속원, 1996.
박전열,『봉산탈춤』, 화산문화, 2001.
박진태,『한국 민속극 연구』, 새문사, 1998.
서연호,『꼭두각시놀음의 역사』, 연극과인간, 2000.
양주동,『국학연구논고』, 을류문화사, 1962.
이두현,『한국의 가면극』, 일지사, 1979.
임재해,『꼭두각시 놀음의 이해』, 한국한술정보, 2002.
장덕순,『한국문학사의 쟁점』, 집문당, 1996.
장덕순 외 3인 공저,『구비문학개설』, 일조각, 2006.
정희정,「꼭두각시놀음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조동일,『탈춤의 역사와 원리』, 기린원, 1989.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94.
,『한국문학강의』, 길벗, 1994.
최상수,『한국 인형극의 연구』, 성문각, 198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구비문학의 이해와 지도-교과서 학습활동 정리
  • 민속극1.교과서 수록 현황2.학습활동 분석(1) 민속극에 가치에 대해 알기(2) 인물의 성격 파악하기(3) 언어(대사)표현 이해하기(4) 장면의 흐름 파악하기(5) 전통 공연 예술의 특징 파악하기Ⅰ. 설화1.교과서 수록 현황작품출판단원무왕조민중서림 (문학.하)Ⅱ. 한국문학의 특질과 흐름주몽신화지귀설화단군 신화블랙박스 (문학.하)Ⅷ. 한국문학의 특질과 흐름디딤돌 (문학.하)Ⅱ. 문학 작품의 수용과 창작(2)달팽이각시블랙박스 (문학.상)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문학의 시대적 역할과 의미를 통해 세계 문학의 지형을 새롭게 구축한다.② 제3세계 문학과 한국 문학의 공통성을 토대로 한국 문학의 보편성을 찾는다.③ 제3세계 문학의 중요성을 인식함으로써 한국 문학의 민족 문학으로서의 가능성을 찾는다.④ 민족 문학으로서의 한국 문학이 놓인 특수한 상황인 분단 현실을 새롭게 인식한다. ⑤ 한국 문학의 확산을 위하여 제3세계에 진출한다.10. 희곡의 갈래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① 고전주의극:인

  • 문학사 정리
  • 종류 : * 전설은 이야기 내용의 진실성을 확보하기 위해 구체적인 증거물을 내세우는 경우가 많은데, 이 설화의 경우 ~를 증거로 내세운 점에서 전설적인 요소를 찾아볼 수 있다. (3) 건국신화 ① 문학이며 역사다 ; 극중대회(제천의식)에서 서사시로 불렸을 것으로 추정② 신화는 이데올로기다 ; 外 나라의 위상을 높임 內 집단 단합을 위해 사용 → 건국의 정당성 확보를 위해. 신화가 필요한 시기가 있다 - 고대(건국신화) + 중세후기(용비어천가), 근

  • 9급 국어 정리 레포트
  • 문학의 기능(효용)(1) 교훈설(공리설, 효용설) . 문학의 가치를 사회적 효용면에서 구하여, 문학의 기능을 인생의 진실에 대한 깨달음을 주는 데에 있다고 보는 설. 지적기능, 교시적 기능 - 고전주의자, 계몽주의자(춘원, 육당) => 참여문학(2) 쾌락설 . 정적 기능, 순화적 기능, 카타르시스(정화작용)의 기능, 문학의 기능은 재미와 즐거움, 미와 정 등 문학을 통한 쾌락의 제공에 있다고 보는 설. - 아리스토텔레스(비극에서 중시) => 순수시파☆ 카타르

  • 한국 문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고전소설3 고소설4 구소설고소설의 명칭과 개념본래 소설이란 항간에 널려 있는 서민층의 이야기나 잡다한 일들을 패관이 수집한 것을 임금이 정사에 참고자료로 삼으려고 한데서 나온 것으로, 패관소설, 패관야승, 패승, 야승, 패설, 패사, 전기 등으로 불렸으며, 후대에 소설 수필류의 문학으로 발전하였다.고소설이란을 시발점으로 하여 갑오경장 무렵 신소설이 등장하기까지 조선조의 사상과 이데올로기를 반영하면서 인물의 행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