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원각 - 문학하 문학 문화의 특성 한국 문학과 세계 문학의 교섭 문학의 인접 영역 고대의 문학 구지가 찬기파랑가 연오랑 세오녀 추야우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본문내용
-
문원각 - 문학(하)
1.문학 문화의 특성
국어 문화로서의 문학
【 정리학습 】
1. ‘국어 문화로서의 문학’을 읽고, 다음에 대해 설명해 보자.
(1) 국어, 국어 문화, 문학의 관계에 대해 설명해 보자.
▶답 : 국어는 한국이라고 하는 한민족 공동체의 문화를 반영하고 있다.
‘국어 문화’라는 말은 국어와 문화 사이의 관계를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일상의 국어 생활 전체를 아우른다고 볼 수 있다.
국어 문화를 구성하는 여러 가지 하위 문화에 문학이 존재한다.
(2) 문화의 변화에 따른 문학의 변화를 구체적인 작품을 들어 설명해 보자.
▶답 : 관동 지방 기행을 읊은 정철의 가사 ‘관동별곡’과 이상의 수필 ‘성천 기행’을 대조해 보면, 시대의 차이가 대상을 얼마나 다르게 인식하도록 하는지 금방 알게 된다.
(3) 문학 실천을 통한 문화 참여의 두 가지 양상에 대해 말해 보자.
▶답 : 문학 활동의 실천은 문학의 수용과 창작을 포함한다. 문학의 수용은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는데, 이를 개인적인 면에서 보면, 문학과 주체를 연관짓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문학의 창작 활동 또한 문학 실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데, 여기서 문학 창작은 일상 생활 속에서 창작을 생활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 적용 학습 】
1. 다음은 문화의 차이에 따라 작품의 해석이 달라짐을 보여 주고 있다. 이와 같은 관점으로 김소월의 ‘진달래꽃’이 문화의 차이에 따라 어떻게 해석될 수 있는지 말해 보자.
문학 소통의 규칙과 관습
【 정리학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