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제12장_학급_운영과_교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제목그대로 입니다. 자료는 참고하시여 레포트 제출해 주세요
조별로 하는 과제를 올렸습니다.
목차
1.학급운영
1) 학급운영 계획의 수립과 실행
2) 성공적인 학급운영의 기술
3) 학급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2.교사의 변인
1) 교사효능감
2) 교사의 기대

3.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학급운영
◈ 정의 : 생산적이며 효율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학급환경을 유지하는 것
◈ 주요 개념
=> 과제 집중시간 : 학생을 적극적으로 과제에 참여하게 하는 것
=> 할당된 시간 : 학습을 위해 주어진 지정된 시간

1) 학급운영 계획의 수립과 실행
◈ 규칙 : 학습에서 기대되는 활동과 금지되는 활동을 구체화 시켜 놓은 것
◈ 절차 : 학급에서 활동이 진행되는 정해진 단계
=> 교사가 한 해 동안 성공적으로 학급을 운영해 나갈 수 있도록 학급의 규clr과 절차가 자리를 잡아야 한다.
=> 학기 초에 규칙과 절차를 명시하고 후에 계속 잘 시행되어 지는지 끊임없이 모니터 하는 일이 필요하다.

2) 성공적 학급 운영의 기술
=> 성공적으로 학급을 운영해 나가기 위해서는 문제가 발생한 후가 아니라 발생하기 전 에 예방하는 것이 필요하다.
◈ 교사는 학급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을 알고 있고 함께 하고 있음을 학생들에게 보여주 어야 한다. (withitness)
즉, 소수의 학생과만 상호작용하지 않고, 개개의 모든 학생들과 눈맞춤을 하면서 항 상 학급을 둘러보아야 한다.
◈ 여러 상황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overlapping)
◈ 수업은 처지지 않게 원활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 학급 전체가 수업활동에 참여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3) 학급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1) 훈육
훈육 : 학급 내의 질서를 확립하기 위하여 상용되는 기법

◈ Robert E. Slavin(1991) : ‘최소 개입의 원칙’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대한 교사의 개임은 수업과 다른 학생을 방해하지 않게 빨 리 최소한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Eggen and Don Kauchak(1992)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정도에 따른 교사의 개입
=> 비언적 신호를 활용한다.
: 떠들고 있는 학생과 눈을 맞추거나 그 학생에게 가까이 다가감 등
=> 바람직한 행동을 칭찬한다.
: 학생이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 칭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예방
=> 따라야 할 규칙이나 절차를 상기시킨다.
: 학생이 학급의 절차를 따르지 않으면 그것을 상기시켜 주고, 학생의 잘못된 행동을 그만두도록 말한다.
참고문헌
신명희외 4명,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김천기, 교육의 사회학적 이해, 학지사,
이종각, 교육사회학 총론,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반적인 불안의 개념과 내용을 설명해 보고, 학생들의 시험불안과 학생의 정신건강에 대해 논
  • 교육 활동을 통해 인간의 행동을 적용합니다. 교육심리학은 교육학, 심리학, 철학적 배경 외에도 다양한 학과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루소는 인문주의 교육의 기초이며 페스탈로, 풀베르, 허버트, 제임스 홀, 카델, 듀이, 루소, 페사르 등이 대표적인 교사입니다. 수업 중 연령대 학습자의 심리를 이해하고 학습과 동기의 심리 원리를 동시에 적용하여 수업, 학습, 학급 운영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처리합니다. 교육심리학은 학급목표 수립과

  • [문제의 교사] 문제의 교사 감상문
  • 교사로 재직하는 킹스뮤어(Kingsmuir)학교의 견습교사를 하게 된다. 그나마 니일에게 적합했고 할 수 있었던 일이란 가르치는 일이었던 것이다. 에든버러대학을 졸업한 후 시골학교에서 1년간 교편을 잡았다가 그만둔 후 제 1회 국제 신교육협회 회의에 영국대표로 참가한 것이 획기적인 전기가 되어 독일의 드레스덴에 국제학교를 세워 자신의 교육적 이상을 펼치려고 하였다. 이 국제학교는 오스트리아의 존타이베르크로 옮겨졌다가 다시 영국의 라임레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심리학적 발달주의를 거쳐 금세기 진보주의 교육운동과 아동중심 교육운동으로 이어지게 된다.3. 현대교육과 한국교육1) 현대사회의 성립과 공교육제도(1) 절대 봉건주의에의 강력한 도전으로 미국의 독립과 프랑스혁명 영국의 산업혁명 등으로 현대국가의 성장(2) 종교개혁자들과 계몽사상가들의 주장에 힘입어 국민을 위한 보편적 교육제도의 정착(3) 1763년 프리드리히 2세에 의해 공시된 일반 지방학사령에 교사의 자격을 두었고,1794년 종파에 의

  • 교육과정의 평가
  • 교육목표의 관련성, 평가 후의 피드백 등을 고려→ 종합평가는 학생들의 학습 후 성취수준에 대한 질적, 양적 판정을 위한 것으로, 학급별 및 학년별 성취수준, 내용영역별 성취수준, 목표에 따른 성취수준 등을 분석 고찰교육과정 평가의 개념Beauchamp(1968) : 교육과정 평가를 교사들의 교육과정 이용에 대한 평가/ 교육과정 설계에 대한 평 가/ 학생들의 학습결과에 대한 평가/ 교육과정 체제에 대한 평가로 구분김재춘 외(1998) : 개발 체제, 문서, 운

  • [수준별학습][수준별교육]수준별학습(수업,수준별교육과정)개념,종류,운영실제, 수준별학습(수업,수준별교육과정)국내외사례,문제점,개선방안
  • 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며, 다른 교과목들도 학교의 여건, 실정, 학생의 필요에 따라 수준별 교육과정의 정신을 살린 교육과정으로 운영할 수 있다.Ⅳ. 수준별학습(수업, 수준별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1. 심리학적 기초일반적으로 학습과 관련해서 두 가지 기본 전제가 있다. 첫째 한편에는 지식, 기능, 가치 등을 가르쳐야 하는 교사가 있고 다른 한편에는 이러한 지식, 기능, 가치 등을 학습해야만 하는 학습자가 있다. 둘째 어느 수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