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자기중심적 사고를 갖는 경우를 실제의 예를 들어 설명해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기 자기중심적 사고를 갖는 경우를 실제의 예를 들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기 자기중심적 사고의 개념
2. 유아기 자기중심적 사고의 실제 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기를 피아제는 전조작기로 명칭 하였다. 전조작기는 이전 발달단계인 감각운동기와는 달리 표상적 능력, 즉 상징능력이 활발해지는 시기로 사고력이 향상된다. 조작이란 상황에 대해 논리적인 관계를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으로 실제로 행동을 하는 대신에 사고로써 논리적인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전조작기는 이후의 조작기로 발달해 가는 과도기적 사고체계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 시기는 자기중심성이 발달한다. 자기중심성은 자신과 대상을 서로 구분하지 못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단계별로 이러한 분화의 결핍상태는 각기 다르다. 예를 들면, 유아기 초기에는 자신과 주변의 대상들을

.
.
2. 유아기 자기중심적 사고의 실제 예
첫째, 매일 등교하는 어린이집을 왼쪽 방향으로 들어가고 오른쪽 방향으로 나온다고 한다면, 어느 날 오른쪽 방향으로 어린이집을 들어가는 일이 생겨도 아이는 어린이집을 나오는 것으로 인식한다. 또한, 여행을 1주일 후에 가게 되었다면, 아동은 1주일 후를 당장 내일로 의제해 버리는 경우가 있다. 이 때 주위 어른들이 아무리 날짜에 대해 설명하려 해도 자기가 좋아하는 일에 대해서는 자기중심적이 되어 날짜를 제멋대로 계산해 버리는 것이다.
둘째, 유아는 우주의 모든 현상을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는데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다른 사람도 좋아하고 자신이 느끼는 것을 다른 사람도 느끼며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다른 사람도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어머니의 생일선물로 자신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조문경, “전조작기 유아를 위한 동화일러스트레이션 연구”, 이화여대, 2003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의 이해장인지발달
  • 유아기의 기억발달1)기억용량의 증가기억용량의 증가한다는 것은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억공간에는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이 있는데, 감각기억과 장기기억의 용량은 연령에 따른 변화가 거의 없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기억용량의 증가는 단기기억 용량의 증가를 의미한다. 연령에 따른 기억폭의 증가는 Case의 조작 효율성 가설로 설명할 수 있다. 이 가설에 의하면 연령이 증가하면서 정보를 처리하는

  • 상담방법론 - 역동심리치료와 영적탐구 - 학습과제 연습문제 풀이 (이만홍 황지연 저) 학지사
  • 중심적인 역할을 해내고 있기 때문에 이 거리를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 자신이 주로 쓰는 방어기제는 어떤 것인지, 그리고 그것들이 나의 대인관계에서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기술하시오.사람들은 흔히 혈액형 간의 성격을 나누고는 한다. 가령 예를 들어 A형은 소심하고 꼼꼼한 형이고, AB형은 알다가도 모르겠고 성격이 언제 어디로 튈 줄 모르는 통통거리는 형이라는 것처럼 사람들은 네 가지 혈액형으로 그 사람의 성격을 파

  • 주제 유아가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과학교육 환경을 예를 들어 제시하시오
  • 들어낸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데, 이는 현대사회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상에 부합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현대사회가 거듭될수록 과학적 사고는 미래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대응해 나가는데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라는 점에서 과학교육의 중요성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Ⅲ. 결론유아과학교육의 의미를 살펴보고 유아 주도적인 과학교육 환경의 예를 들어 중요성을 언급함으로써 유아 과학교육이 갖는 가치를 발견할 수 있었

  • [유아발달4A] 유아기의 언어 발달과 인지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사례중점 기술]
  • 실제가 아닌 것부터 실제인 것을 완전히 분리할 수 없으며 논리적인 체계가 부족하고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하므로 여러 가지 제한된 판단을 하기도 한다.이처럼 유아기의 언어발달과 인지발달은 유아의 성장에 아주 중요한 단계라 할 수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유아기의 언어발달의 특성을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 하여 본 후 또한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유아기의 발달 특성1) 신체발달유

  • 전조작기 사고(전개념적 사고기, 직관적 사고기)
  • 사고를 지배하는 물활론적 사고에서 기인한 것으로 이들의 지적 구조는 생물을 구분하는 성인의 기준과 질적으로 다르기 때문이다.또한 지각 반응에도 이러한 미분화된 사고의 경향을 발견할 수 있다. 유아의 지각은 정서나 욕구가 비문화의 상태이기 때문에 사물을 의인화하여 지각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자동차의 정면을 보고 “무서운 얼굴을 하고 있다.라고 말하거나 바다의 파도를 보고 “파도가 화내고 있어”라고 표현하기도 하는데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