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의 기업가치평가] M&A(인수합병)의 기업가치평가 및 평가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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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M&A의 기업가치평가

Ⅰ. M&A의 기업가치평가

1. M&A 대상기업의 가치는 누가 평가하느냐에 따라 달라짐
2.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시점에 따라 평가액이 달라짐
3. 기업가치평가는 기업의 매각사유와도 관련이 있음

Ⅱ. M&A의 기업가치평가방법

1. 자산가치평가방법
2. 수익가치평가방법
3. 상대가치평가방법
본문내용
M&A의 기업가치평가

1. M&A의 기업가치평가

M&A시 기업가치평가는 인수할 대상기업의 인수가격을 얼마로 할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해서 그 기업에 대해서 기업가치를 분석, 평가, 산출하는 것이다. 기업가치평가의 목적은 합병협상과정에서 인수가격이나 주식의 교환비율 등 재무분석(financial analysis)을 통해서 합리적인 인수가격을 결정하기 위해서이다.
합병결과로 기업이 이득을 보는지 아니면 손실을 보는지는 구체적으로 합병의 기대이익수준과 합병비용인 인수가격 및 합병조건에 달려 있다.
M&A 대상기업의 가치평가는 기업이 현재 보유하고 있는 유형 ․ 무형의 모든 자산들의 미래 수익창출능력이 얼마나 될 것인가에 대한 가치부여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M&A시 기업가치를 평가함에 있어서는 평가상 다음과 같은 한계와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즉, M&A 대상기업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기준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M&A 기업가치평가에 직접적인 어려움이 되고 있다.
예를 들어, 우호적인 M&A의 경우, 매도자, 매수자 쌍방이 상호 협상을 거쳐 타협과 양보에 의해 결정되는 과정에서조차도 각자의 기준에서 M&A 대상기업에 대한 가치를 평가할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적대적인 M&A에 있어서는 피인수회사의 내부정보(inside information)에 접근이 불가능하고 숨겨진 부채나 문제점들이 노출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더욱이 비우호적인 인수과정에서 나타나는 시간 끌기와 지연에 의하여 인수에 관심이 있는 기업끼리 가격경쟁(bidding war)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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